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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블코어] 요한복음의 표적들이 지닌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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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운넘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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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에 나타난 7가지 표적과 선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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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의 7가지 기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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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의 7가지 기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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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요한의 일곱 표적 – 요한복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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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직 구원만을 가르치는 요한복음의 일곱 표적 : 오피니언 : 미주 종교신문1위 : 기독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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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의 7가지 표적

요한복음은 “예수는 어떤 분인가?”에 관하여 이야기하고 있다.

요한복음은 총 9 가지 기적들과 담화를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이시다”라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

요한복음은 증거의 책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십자가의 구속을 말함으로서 예수 그리스도의 신분을 나타낸다.

* 요한복음의 Focus – “예수는 하나님이시다”

성경은 일반적인 사람들에게 말씀을 주시기 위하여 말씀을 기록하게 하신 것이다.

우리는 “성경에 무슨 말씀이 기록되어 있는가?,

말씀이 무엇을 의미하고 있는가?”에 초점을 맞추어 성경을 보아야 한다.

1) 예수 그리스도의 신분(예수님은 어떤 분이신가?)

2)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지상에서 무엇을 하셨는가?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 사역은 기적과 말씀(교훈) 두 가지로 나누어 기록되어있다.

기적이라는 것은 일반적인 사람이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초자연적안 역사가능하다.

요한복음에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서 베푸셨던 기적들이 기록되어 있다.

또한 말씀 즉, 교훈이 함께 기록됨으로서 예수 그리스도의 삶을 통하여

우리에게 하나님 백성으로서의 삶을 가르쳐주고 있다.

– 기적 : 기적이라는 것은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 말씀, 교훈 : 하나님의 나라 백성의 삶을 나타내는 것이다.

사도요한은 요한복음 본론에서 7가지의 표적과 7가지의 담화를 통하여

우리에게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이시다”를 우리에게 증명해주고 있다.

그렇다면 요한복음 기록되어 있는 표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그리고 그 표적은 각각 우리에게 무엇을 이야기하고 있는 것일까?

* 요한복음의 7가지 표적

1. 물을 포도주로 변화시키신 표적 – 요한복음 2장 1절 ~ 12절

2. 왕의 신하의 아들을 살리신 표적 – 요한복음 4장 46절 ~ 54절

3. 38년 된 병자를 고치신 표적 – 요한복음 5장 1절 ~ 9절

4. 5천명을 먹이시고 물 위를 걸으신 표적 – 요한복음 6장 1절 ~ 21절

5. 날 때부터 소경된 자를 고치신 표적 – 요한복음 9장 8절 ~ 10장 42절

6. 나사로를 살리신 표적 – 요한복음 11장 1절 ~ 57절

7. 십자가와 부활의 표적 – 요한복음 18장 1절 ~ 20장 31절

이 7가지의 기적은 7개의 교훈을 담고 있는 담화와 함께 서로 대칭 병행을 이루고 있다.

* 7가지 기적의 병행

7가지의 표적들을 요한복음의 구조 속에서 각각의 증거하고자 하는 의미를 가지고 대칭,

병행되어 기록되어 있다.

1. 물을 포도주로 만드신 표적 vs 십자가와 부활의 표적

‣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이시다.

이 두 가지 표적은 모두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이시다”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하여 기록된 표적들이다.

물로 포도주를 만드는 것(요 2:1-12)은 인간으로서는 불가능한 일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인간으로서 불가능한 표적을 행하심으로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이시다”라는 것을 스스로 증거 하신 것이다.

또한 포도주 표적과 병행되는 표적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의 표적(요18:1-20:31)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은 우리를 대속하시고 완전한 죽음에서 그 죽음을 이기셨다.

그리고 부활하셨다. 이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이시라는 것을 우리에게 증거하고 계신 것이다.

그래서 요한복음에서 나타나는 첫 번째 기적인 물을 포도주로 변화시키는 표적은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의 원형적인 표적에 대한 상징적인 표적으로 서로 대칭 병행되고 있다.

첫 번째 표적을 상징적인 표적으로 보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구조적 흐름의 관점에서 두 표적을 서로 대칭 ‧ 병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2) 요한복음 2장 4절에서의 “나의 때”는 십자가와 부활의 때를 의미하고 있기 때문이다. 3) 포도주는 유대 공동체가 기쁠 때 마시는 것으로, 기쁨과 축복의 상징으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십자가와 부활은 새로운 은혜의 시대를 보내주기 때문에 이들이 대비되고 있다. 4) 그래서 여섯 개의 돌 항아리에 담겨있는 결례용 물은 유대의 율법의 시대, 그리고 변화된 포도주는 구속의 새로운 은혜의 시대가 도래되었음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첫 번째 표적은 원형적 표적에 대한 상징적인 표적으로 이해한다. 5) 2장 11절의 제자들의 믿음은 예수님의 성육신과 십자가와 부활을 통한 참 하나님이심에 초점이 있다. 그렇다면 물을 포도주로 변화시키는 표적은 바로 이 원형적 표적에 대한 첫 번째의 상징적인 표적으로 이해 할 수 있다. 6) 그러나, 십자가의 피와 포도주의 붉은 색과 그 상관성을 연결시키는 것은 지나친 해석으 로 이해된다. 2. 왕의 신하의 아들을 살리신 표적 vs 죽은 나사로를 살리신 표적 ‣생사화복을 주관하시는 분은 하나님이시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이시다. 예수께서는 죽을 수 밖에 없는 왕의 신하의 아들을 살려 주셨다(요 4:46-54). 또한 죽은 나사로를 살리셨다(요 11:1-57). 사람의 목숨을 주관하시는 분은 하나님이시다. 사람을 살리는 것은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죽은 사람을 살리는 것을 가능케 할 수 있는 분은 하나님뿐이시다. 예수께서는 죽을 수 밖에 없는 자를 살리신 것 뿐 아니라 이미 죽은 나사로를 죽음에서 살려내셨다. 죽은 자를 다시 살리신 표적을 통하여 주님은 우리에게 그 분이 하나님 되심을 스스로 증명하셨다. 3. 38년 된 병자를 고치신 표적 vs 날 때부터 소경된 자를 고치신 표적 ‣ 인간의 힘으로는 고칠 수 없는 병을 고치시는 분은 하나님이시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이시다. 38년 된 병자는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는 베데스다 못에 스스로 들어갈 수 없었다. 베데스다 못은 일 년에 한 번 물이 동하였는데, 그 때 제일 먼저 그 물에 들어가면 어떠한 병도 고침을 받을 수 있었다. 하지만 38년 된 병자는 스스로 그 못에 들어갈 수 있는 능력이 되지 않았다. 때문에 누군가의 도움을 기다렸지만 그 또한 쉬운 일이 아니었다. 그 때 주님께서 그 38년 된 병자를 찾아가셔서 그의 병을 고쳐주셨다(요 5:1-9). 이는 인간으로서는 고칠 수 없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고쳐주신 것을 보여주는 표적이었다. 또한 날 때부터 소경이 된 자를 주님은 고쳐주심으로 그의 눈을 뜰 수 있도록 해 주셨다. 날 때부터 소경이라는 것은 고칠 수 있는 방법이 없는 병이었다. 불가능했던 소경의 눈을 뜨게 해 주심(요 9:8-10:42)으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이시라는 것을 증거하셨다. 요한복음은 38년 된 병자의 병 고침과 날 때부터 소경된 자를 고치신 표적을 병행시켜 기록함으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되심을 증거하고 있다. 4. 5천명을 먹이신 표적과 물 위를 걸으신 표적 ‣ 인간으로서는 도저히 불가능한 일을 행하신 표적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이시다. 이 두 가지 표적은 모든 표적의 중앙에 기록되어 있는 표적이다. 이 표적은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이시라는 것을 결정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표적이다. 물고기 두 마리와 보리떡 5개로 5천명을 먹이신 표적은 말 그대로 기적이었다. 이 표적은 구약의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내려주셨던 만나와 메추라기의 실체이다. 때문에 이 표적은 예수께서는 본인이 광야에서 이스라엘을 먹이셨던 그 하나님 되심을 보여주신 사건이었다. 또한 인간으로서는 불가능한 물 위를 걸으신 사건도 말 그대로 기적과 같은 일이었다. 물리학적으로 인간이 물위를 걷는 것은 가능한 일이 아니다. 하지만 예수께서는 물 위를 걸어 배에 있는 제자들에게 오셨다. 일반적인 사람으로서는 도저히 할 수 없었던 이 두 가지 표적(요 6:1-21)은 결론적으로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이시다”라는 것을 결정적으로 표현해준 표적이었던 것이다. 5. 물고기 153의 표적 153 물고기 표적은 베드로 물고기 표적으로도 유명하다. 이 표적은 병행되어 있는 표적과는 좀 다르게 다루어진다. 이 표적은 1장에 대한 증거로서의 표적으로 병행되는 표적들과는 다르게 분류된다. 그리고 요한복음의 마지막 21장에 기록되어 1장과 병행되고, 1장을 증거하고 있는 요한복음의 마지막 표적이다. 이 표적 역시 인간으로서는 도저히 이룰 수 없는 기적이다. 이 표적의 메시지 또한 동일하게 예수 그리스도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임을 증명하고 있는 것이다. 위에서 말했던 것 같이 요한복음은 말 그대로 표적으로만 이루어져있는 책이 아니다. 표적과 함께 주님께서 하셨던 말씀(교훈, 담화)도 함께 기록이 되어 표적과 함께 어우러져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과 함께 기적을 보여주고 있다. 그렇다면 표적들 사이에 언급되어 있는 주님의 교훈들은 어떤 것들이었을까? * 표적과 담화의 구성

위의 표와 같이 요한복음에는 표적과 담화가 함께 짝을 이루어 기록되어 있다. 담화의 대표적인 의미 자체도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이시다”라는 것을 담고 있는 것이다. 요한복음 및 복음서 자체의 주제는 “예수 그리스도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다. 위에 나타난 담화에 대한 구성과 내용은 차후에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다.

성경문화연구원 / 성경구조분석연구원(서영환교수)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요한복음에 나타난 7가지 표적과 선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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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에서 나타난 예수님의 7가지 표적

1. 갈릴리 가나의 혼례에서 물로 포도주를 만드심 (2:1~11)

2. 갈릴리 가나에서 가버나움에 있는 왕의 신하의 아들을 치유하심 (4:46~54)

3. 예루살렘에서 38년 된 병자를 치유하심 (5:1~9)

4. 디베랴의 갈릴리 바다 건너편에서 오병이어로 오천명을 먹이심 (6:1~13)

5. 바다 위를 걸어 오심( 물 위를 걸으심 ) (6:16~21)

6. 날 때부터 맹인 된 사람을 고치심 ( 소경을 치유하심 ) (9:1~41)

7. 죽은 나사로를 살리심 (11:1~44)

“기적”을 뜻하는 헬라어가 요한복음에 나오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요한복음의 특징 가운데 하나는 7가지 “표적”이다.

오병이어는 사복음서에 모두 기록되었다.

이외의 기적들은 예수의 많은 다른 표적들(20:30) 가운데 선별하여 기록한 것인데 공관 복음서에는 기록되지 않은 것들이다.

7가지 표적을 휠씬 능가하는 여덟번째 표적을 추가하라고 한다면, 그것은 부활이요 생명이신 예수 그리스도가 부활하신 사건이다. (요20.21장)

이것은 모든 표적 가운데 으뜸이다. 다시 말해 부활은 예수가 누구인지를 하나님께서 가장 확실하게 선포하는 확성기라 할 수 있다.

요한 복음에 나오는 7가지 표적은 특별한 목적을 가지고 선별한 것이다. 요한이 이 복음서의 기록한 목적은 20:30-31에 분명히 나타나 있다.

외적인 계시를 통해 내적인 반응인 믿음으로 영생을 누리는 것이다.

표적, 믿음, 영생은 요한복음의 핵심단어이다. 예수 께서 표적을 행하신 목적은 사람들이 믿음을 갖고 영생을 얻게 하기 위함이다.

**요한복음에서 나타난 예수님의 7가지 자기 선언

1.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생명의 떡이니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터이요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6:35)

2. 예수께서 또 말씀하여 이르시되

나는 세상의 빛이니 나를 따르는 자는 어둠에 다니지 아니하고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8:12)

3. 그러므로 예수께서 다시 이르시되

나는 양의 문이라

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받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 (10:7,9)

4. 나는 선한 목자라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거니와

나는 선한 목자라 나는 내 양을 알고 양도 나를 아는 것이 아버지께서 나를 아시고 내가 아버지를 아는 것 같으니

나는 양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노라(10:11,14~15)

5.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도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11:25~26)

6.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자가 없느니라(14:6)

7. 나는 참 포도나무요 내 아버지는 농부라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라 그가 내 안에, 내가 그 안에 거하면 사람이 열매를 많이 맺나니

나를 떠라서는 너희가 아무것도 할 수 없음이라 (15:1,5)

“나는 ~이다” 라는 선어는 7번 이상 나오며(4:26,8:58) 특정한 표현을 빌어 선언한 경우 7번이다.

“나는 ~이다”란 선언은 예수님께서 자신을 가장 확실하고 대답하게 단정하는 것으로 출애굽 3:14의 장면을 연상시킨다.

예수께서는 “내가 곧 생명의 떡이다”(6:35)라고 말씀하셨는데, 신체를 지탱시키는 음식에 자신을 비유하신 것이다. “신체에 음식이 필요하듯 우리의 생명을 위해 하나님이 필요하다”는 것이 예수께서 하고 자 하심 말씀이다.

초막절이 언급되는 문맥 가운데, 어쩌면 성전의 찬란한 촛대에 불을 붙었을 무렵, 예수님께서 “나는 세상의 빛이라”(8:12)고 말씀하셨다. 양과 목자의 예를 들어 말씀하시는 중에 예수님께서는 “나는 양의 문이다”(10:9), 나는 선한 목자라 고 하셨다. 이와 같이 예수께서는 여러가지 은유를 사용하셨는데, 그것은 어떤 것이 하나로 자신을 표현할 수 없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이 세상이 살 만한 곳은 못되지만 죽기는 싫다고 말한다. 누구나 죽음을 두려워한다. 이 진퇴양난에 대하여 예수님께서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11:25)라고 선언하셨다. 거기서 그치지 않고 나아가”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14:6)고 배타적 선언을 하셨다.

아마도 황금빛의 포도나무 장식을 해놓은 성전을 지나실 때였을 것이다. 예수님께서는 이때, “나는 포도나무”(15:5)라고 말씀하셨다. 가지가 나무를 떠나서 존재할 수 없듯이, 믿는 자들은 예수 안에 속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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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의 7가지 기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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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의 7가지 기적에 대한 해설

요한복음은 예수님의 이적과 기적 중에서 7가지만을 골라 소개하고있다. 요한복음이 성례전적 관점에서 쓰여졌다는 것과 성육신을 특별히 강조하고 있다. 이것은 예수님의 하나님되심에 대한 표시로서 주어지는 것들이다. 그러므로 첫번째 이적은 창조주로서의 기사를, 네번째 이적은 재-출애굽의 의미를 마지막 일곱번째는 다시 살아남의 이적이다. 이것을 통해 궁극적으로 모든 것을 치유하시고 회복하시며 새롭게하시는 하나님이심에 대한 완전한 표지로 이적들이 사용되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안다.

1) 물을 포도주로 만드심(2:1-12)

창조주 하나님에 대한 표적. 가나의 혼인잔치는 아마도 예수님의 공생애 사역 중 최초로 행하신 기적으로 보인다. 물로 포도주를 만든 사건을 통해 예수님의 하나님 되심을 선포한다. 기적이 일어난 날이 모호하지만, 요한은 의도적으로 1장에서 6일을 흘러가게 하고, 2장의 혼인잔치를 제7칠일도 설정한다. 창세기 1장과 날짜적으로 병행을 이루고 있는 것이 분명하다.

예수님은 이 사건을 통해 하나님이심을 드러내신다. 이 때부터 제자들이 ‘그(예수)를 믿었다’는 표현이 나온다. 말씀을 통해 창조적 능력이 발현되는 사건으로 말씀이신 예수님이 만물을 존재케 하심을 드러낸다.

2) 왕의 신하의 아들을 고치심(4:46-54)

말씀으로 치유하심. 말씀으로 창조하심과 비교해 보자. 창세기 1장에서 말씀하시니 그대로 되니라의 또 다른 표현일 수 있다. 말씀만으로 충분히 치유를 행하실 수 있는 분임을 선포한다. 예수님을 치유하시는 분이며, 말씀으로도 충분히 치유하신다.

4: 50 예수께서 이르시되 가라 네 아들이 살아 있다 하시니 그 사람이 예수께서 하신 말씀을 믿고 가더니

말씀의 목적은 치유와 회복이다. 예수님은 세상을 치유하시기 위하여 오셨다. 왕의 신하를 치유하심으로 이 땅의 오심의 목적을 드러내신다. 또한 말씀을 보냄으로 치유하고 계신다. 하나님은 세상을 치유하실 때 말씀을 보내신다.

3) 38년 된 병자를 고치심(5:1-9)

병자에 대한 치유는 부정에 대한 치유다. 38년은 정확히 광야의 시간이며, 오래되었으며 치유 불가능을 말한다. 주님은 이 병자를 치유하심으로 정상으로 회복 시킨다. 요한은 의도적으로 38년을 강조함으로 앉은뱅이가 철저히 선에 무능했던 배역한 이스라엘의 광야 시기를 말하는 것처럼 보인다. 주님은 그를 긍휼로 치료해 주신다. 그는 다른 어떤 행위도 할 필요가 없다. 그저 나음을 입을 뿐이다.

4) 5,000명을 먹이심(6:1-14)

광야에서 인도하시고 먹이시는 하나님, 만나로서 예수 그리스도를 보여준다. 요한은 철저히 예수님의 생애 자체를 광야에서 인도하시는 하나님에 대입시키고 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광야에서 인도하시고, 먹이신 것처럼 목자 없는 양처럼 헤매는 이들을 인도하고 먹이신다. 예수님께서 자신을 하늘에서 내려온 만나와 비교하는 것은 다분히 신학적 의도에서 비롯된 것이다.

주님은 자신을 하늘에서 내려온 떡으로 비유하신다. 떡은 양식이며, 먹지 않으면 죽는다. 하지만 먹음으로 생명이 연장된다. 광야의 떡과 참떡인 예수님의 결정적인 차이는 일시적 생명 연장인가 아니면 영원한 생명인가의 차이다. 광야에서 만나를 먹었던 이들은 모두 죽었다. 당시 아무도 살아 있지 않았다. 그러나 예수님을 먹는 이들은 영원히 살게 될 것이다. 이 얼마나 파격적인 선언이고 기적인가.

5) 물 위를 걸으심(6:16-21)

모든 만물의 주인이신 하나님, 혼돈과 무질서를 정복하시는 하나님. 홍해와 요단강 사건과 연결됨. 땅 하늘 사이에 보이지 않는 혼돈을 존재함. 이곳을 정복하심. 무질서에서 질서로의 이동은 구원을 의미한다. 물은 혼돈과 모호함을 상징하며, 악마가 거하는 장소이기도 하다. 그렇다고 하나님의 피조 세계가 아닌 다른 어떤 곳이 아니다. 그곳도 하나님의 지배를 받는다. 하나님의 창조는 물에서 땅이 솟아 오르게 하셨다. 반창조인 홍수 사건은 땅이 다시 물 속으로 가라앉는 사건이었다. 예수님을 물의 혼돈을 정복(발도 딛고)하시고 그 위를 걸으신다. 즉 지배하신다. 물을 가르시거나, 마르게 하지 않았다는 점도 유의할 필요가 있다. 기적의 차이가 다르다. 주님은 단지 ‘물 위’를 걸으신다.

둘째날 물과 물이 갈라지고, 셋째날 물에서 땅이 솟아 나고, 넷째날부터 땅이 풍요로워진다. 마지막 날 에덴 동산을 창설하심으로 인간이 거할 집을 마련하셨다. 창조의 마지막은 인간이며, 인간을 위해 모든 피조물이 준비되었다. 인간의 창조의 끝이자 정점이다. 하나님은 그 인간을 물 속에서 불러낸 땅(에레츠)에 인간을 두셨다. 광야가 혼돈의 공간으로서 물(바다)과 같다면 가나안은 물(광야)에서 불로내 에덴 동산과 같은 의미를 갖는다. 요한은 철저히 출애굽 관점에서 예수님의 기적을 서술해 나가고 있다.

6) 소경을 고치심(9:1-7)

소경을 보게하는 것은 메시아의 표징이다. 구약에서 소경을 보게한 적은 없다. 이것은 전적으로 메시아의 일이다. 육신적 봄은 영적인 각성이며, 영혼의 창조이다. 마음이 깨끗한 자가 하나님을 본다는 성경과 유대 전통이 있다. 보는 것은 인식을 넘어 참여이다. 또한 향유이다.

소경은 봄으로 피조세계를 체험하고 향유한다. 주님은 그를 보게 함으로 육신의 차원을 너머 영적인 교훈을 더하신다. 육신 안에 갇혀 유대인들이 보지 못하는 하나님되심의 신성을 기적을 통해 체득한다. 그는 이제 주님을 본다. 이것이 진정한 치유이다. 유대인들은 보기 때문에 치유함을 받지 못하다. 믿음은 언제나 세상의 것들과 대치되며 역치되며 역전된다.

7) 죽은 나사로를 살리심(11:38-44)

죽은 자를 살리는 것은 하나님의 일이다. 생명을 부여하는 능력이 예수에게 있음을 알린다. 즉 예수는 하나님이시다. 죽음은 죄로 인해 찾아 왔다. 주님은 죽음을 정복하신다. 기이하게 자신의 죽음으로 죽음을 정복하신다. 하나님께서 말씀으로 생명을 창조하시고, 죽은 자를 살리시듯 예수님은 마지막 기적인 죽은 나사로를 통해 생명의 창조자 주관자이심을 드러내신다.

요한 복음의 7가지 기적은 치밀하게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아직 마지막 기적이 남아 있다. 이것은 예수님이 행한 것이 아닌 예수님 자신에게 나타난 것으로 부활이다. 그러므로 나사로의 부활 사건은 마지막 종말에 임할 하나님 나라의 임함, 즉 재림과 연결된다.

리처드 보컴은 이곳에서 5) 물 위를 걸으심(6:16-21)을 빼고 ‘예수님의 부활’ 자체를 마지막 일곱 번째 기적으로 넣는다. 이유는 물위를 걸으심의 이적 자체에 ‘표적’이란 단어가 사용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충분의 그의 분석에 공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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