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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의 부활은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신인(神人)이시며, 그분의 말에는 거짓이 없고 항상 참된 진리만이 있다는 것을 확증했다. 따라서 첫 신령한 부활의 열매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그분이 영생하시는 것처럼 영원히 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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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 11장 25~26절 묵상 (요 11:2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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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 11장 25~26절 묵상 (요 1125~26)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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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 11장 25~26절 묵상 (요 11:2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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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 11장 25-26절 말씀 묵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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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 11장 25~26절 묵상 (요 11:25~26)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

요한복음 11장 25~26절.

이 다소 모호한 구절에 대하여 많은 해석적 견해 간의 차이와 연구들 간의 논쟁적 다툼이 있어왔다. 그러나 이번 묵상에서는 그런 세세한 내용들을 전부 다룰 생각은 없다. 묵상은 묵상으로 머물러야 하며 신학의 학문적인 바탕은 배경적으로만 기능해야 한다. 신학이 묵상의 영역을 강압적으로 넘나들 때 우리는 그곳에서 교조주의의 섬뜩한 이면을 발견할 것이다.

이 구절은 나사로를 부활시키는 유명한 장면 중에 예수님께서 하신 말씀이다. 요한복음 11장에서 나사로의 죽음과 부활을 다룰 때에, 예수님의 신적인 권능을 강조하고 아울러 그분의 교리적 참된 계시를 선포하는 이중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었다.

먼저 나사로의 부활은 나사로가 거의 회생 불가능함을 강조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예수님께서 도착하실 때쯤에는 이미 나사로의 시신은 장사된 지 4일째 되는 날이었다. 이 같은 사실은 나사로를 예수님께서 살리시기를 기대하는 유대인들에게는 굉장히 불행한 일일 수밖에 없었는데, 왜냐하면 당대의 유대인들은 사람이 사망한 뒤 망자의 영혼이 3일 동안 시신의 주변을 배회하면서 다시 살아날 기회를 엿본다고 여겼기 때문이다. 따라서 4일의 시간이 경과한 것, 거기에 더해 이미 그 시신에서 썩은 내가 난 것(39)은 나사로가 혹시라도 다시 살아날 모든 조건들이 사라지는 것으로 보였다.

다음으로, 예수님께서는 이 같은 나사로의 상태에 대하여 말씀하실 때에, 다소 모호한 두 병행 문장을 통해 그렇게 하셨다. 이 애매한 병행 문장은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는 것이 나사로의 부활을 의미하는 것인지 아니면 다른 보다 영적인 것을 의미하는 것인지 듣거나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다소 헷갈리도록 만들었다. 하지만 예수님의 모호한 설명은 오히려 교리적으로 풍성하고 깊은 것을 전달하는 데에 더욱 효과적인 방식이었다.

또한 일차적으로 예수님의 이 말씀은 마르다가 한 말에 대한 대답이었다. 24절에서 마르다는 자신의 오라비인 나사로가 마지막 때에 부활할 것을 믿는다고 고백하였다. 그리고 예수님께서는 이 마르다의 말에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그 의미를 확장하는 방향으로 말씀하신다.

이러한 점들을 염두에 둔 채로 본문을 묵상하도록 하겠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25절과 26절의 전체적인 구조는 예수님의 이 최초 언급을 병행적으로 설명하는 구조를 취하고 있다. 예수님께서 언급하신 “부활”과 “생명”은 각각 25절의 끝 문장과 26절의 처음 문장에 대입될 수 있다.

즉 다음과 같다:

“나는 부활이니-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25b)

나는 생명이니-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26a)”

따라서 여기서 예수님께서 “부활”과 “생명”을 말씀하실 때에는, 뒤따르는 구절이 이 각각의 단어의 의미를 부연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여겨야 한다.

또한 이 같은 병행에서 중점적으로 강조되는 주제는 부활도, 생명도 아닌 “믿음”이라는 것이다. 예수님을 “믿는 자는” 부활을 경험할 것이고, 예수님을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않는 생명을 지닐 것이다.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그렇다면 이 “믿는 자들”이 겪게 될 부활의 의미는 무엇인가? 그리고 그것이 지금 마르다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 이 구절을 만약 물리적인 부활의 의미로 생각한다면 예수님을 믿는 자는 물리적인 사망에 이른 뒤 심지어 4일의 시간이 경과하여 시신이 썩을 지경에 이를 찌라도 물리적으로 생명 활동을 다시 하는 “생명체”로 다시 소생할 수 있다는 의미가 될 것이다. 이 물리적 부활의 견해에 힘을 실어주는 것은 본문에 “살겠고”로 번역된 제세타이(ζήσεται)가 단순히 “살다”라는 의미 보다는 “소생하다”라는 의미에 더욱 가깝다는 점이 되겠다. 그리고 실제로 44절에서 예수님께서는 자신이 하신 이 말씀을 그대로 실현시키시는 놀라운 기적을 행하신다.

그러나 반면에 예수님의 이 말씀은 마르다의 마지막 때의 부활을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지금 나사로가 예수님의 기적에 의해 살아났을 찌라도 예수님을 믿는 사람은 누구든지 모두 마지막 때에 부활을 경험할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예수님께서 여기서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소생하겠고)”라고 말씀하신 것은 물리적인 의미의 부활 뿐 아니라 영적인 의미에서, 그리고 종말론적인 의미에서 신령한 몸으로 다시 태어날 신자들의 부활을 말씀하고 계신 것이라 여길 수 있다. 또한 사실 이 영적인 의미에서의 부활을 염두에 두신 것이라 여기는 것이 더욱 타당한 견해일 것이다. 왜냐하면 나사로의 물리적인 소생은 미래에 있을 신자들의 신령한 부활을 예견하고 확증하며 인 치는 훌륭한 예표가 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예수님께서 여기서 말씀하신 “부활”의 의미는 지금 나사로가 곧 겪게 될 물리적인 생명 활동의 재개와 후에 있을 영광스러운 몸으로의 신령한 부활을 모두 이중적으로 의미하는 것일 것이다. 그것에 더하여 우리는 예수님의 이 기적을 통해 후에 있을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을 통한 구속의 행위가 얼마나 확실하게 성취될 수 있을지, 그리고 예수님께서는 그런 신적인 권능이 충분하신 분이시라는 것을 알고 기대할 수 있다. 예수님의 이 신적인 부활에 대한 권능의 확실함은, 그분이 나사로를 다시 일으킨 것을 통해 우리에게 확증되고, 따라서 그분의 죽으심에서 3일 만에 부활하신 사건 또한 확증되며, 그렇기 때문에 그분을 믿을 때 우리 역시 마지막 날에 신령한 몸으로 부활하게 될 것을 소망하는 확실한 근거가 될 것이다.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 다음으로 “생명”에 대한 설명이 이어진다. “살아서”(ζων)의 의미는 다소 모호하다. 이것은 지금 현재 이승에 살아있는 사람들이 아직 물리적인 죽음을 경험하기 이전에 예수님을 믿는다면 영원히 죽지 않는다는 의미일 수도 있다. 그러나 그렇다면 과연 죽어서 예수님을 믿을 수 있는 사람은 있는가? 그것이 아니라면, 굳이 예수님께서 여기서 살아있는 사람이 믿을 때를 구분하실 이유가 없어 보인다. 왜냐하면 사실상 모든 신자들은 물리적으로 살아있을 때에 예수님을 믿기 때문이며, 죽은 뒤에 예수님을 믿을 자는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기서의 “살아서”는 물리적으로 인생을 살아가는 생명활동의 지속이라는 의미로 해석해서는 안 된다. 이곳에서의 “살아서”는 4:10~11과 7:38의 “생수” 그리고 6:51의 “산 떡”의 의미로 보는 것이 합리적일 것이다. 이 해석은 요한이 빈번하게 자신의 복음서에서 강조하는 주제와도 모순되지 않고 오히려 적절하다. 고후 5:14~15의 “산 자들” 또한 이와 비슷한 방식으로 사용되었다. 즉 여기서 “살아서” 예수님을 믿는 자들이란 계시록 20:4의 “살아서”처럼 “영적인 생명을 지닌 채로”와 “부활한 채로”를 모두 의미할 수 있다. 더욱이 원문은 “살아서”와 “믿는” 사이에 “그리고”(και)가 들어간다. 따라서 보다 깔끔한 번역으로 “살아있는 그리고 나를 믿는 사람은 영원히 결코 죽지 아니하리니”가 옳다.

그렇다면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는 예수님을 믿는 자들, 즉 생명을 지닌 자들은 영원한 생명을 소유하며 그것을 결단코 잃지 않는다는 선언이 될 것이다. 예수님을 믿는 자들은 그들의 물리적인 생명활동과는 별개로 영적으로도 참된 생명을 소유한다.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셔서 사역을 하실 때에 이미 하나님의 나라는 임했다(마 12:28). 그러나 하나님의 나라는 볼 수 있게 임한 것이 아니라(눅 17:20), 우리들 안에 존재한다(눅 17:21). 왜냐하면 예수님을 믿는 자는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날 것이기 때문이다(요 7:38). 하나님의 나라는 지금 현재 거듭난 그리스도인들 가운데 이미 실재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들의 물리적 생명활동이나 사망과는 상관없이, 우리들은 참으로 살아있는 자들이며 영원히 죽지 않는 자들이다.

이 같은 사실은 예수님의 부활로써 입증되고 인 쳐졌다. 예수님의 부활은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신인(神人)이시며, 그분의 말에는 거짓이 없고 항상 참된 진리만이 있다는 것을 확증했다. 따라서 첫 신령한 부활의 열매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그분이 영생하시는 것처럼 영원히 살 것이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지금 현재 이루어진 현실이며, 동시에 미래에 다가올 더욱 풍성한 부활의 보증일 것이다.

우리의 몸이 신령하게 바뀌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그분의 이름을 높이며 영원히 찬양할 그 날을 사모하는 도다!

요한복음 11장 25-26절 말씀 묵상

“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요한복음 11:25‭-‬26).

Jesus said to her, “I am the resurrection and the life. The one who believes in me will live, even though they die; and whoever lives by believing in me will never die. Do you believe this?”(John 11:25‭-‬26).

예수께서 나사로의 집에 이르렀을 때 나사로가 무덤에 있은 지 이미 나흘이나 되었을 때입니다.

마르다는 예수께서 그 곳에 계셨더라면 오라비가 죽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하며, 주께서 무엇이든지 구하면 하나님께서 들어주실 것이라고 믿음을 고백했습니다.

예수께서는 마르다에게 나사로가 다시 살아날 것임을 말씀하시면서 자신이 부활이요 생명 되심을 밝히셨습니다.

살아서 주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않는다는 말씀은, 죄로 인해 하나님을 떠난 우리의 죽은 영을 예수님께서 다시 살아나게 하셨다는 의미입니다(요3:5).

예수님을 영접하고 죽은 이는 죽음과 동시에 영생으로 들어갑니다.

성도에게 있어서 죽음은 생의 끝이 아니요 영원한 나라에서 사는 새로운 출발점입니다(눅16:19-31; 23:43).

그리고 살아서 재림하는 예수님을 맞이하는 성도는 죽음을 거치지 않고 새 하늘과 새 땅에 이르게 됩니다(살후4:16, 17).

주께서 주신 주일! 예수를 그리스도로 고백하는 자들은 죽어도 다시 살고, 살아서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함을 믿습니다.

이것을 네가 믿느냐? / 요한복음 11장 25절 ~ 26절 / 오늘의 말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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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 11장 25절 ~ 26절 (요한복음 11:25~26 / 요 11:25~26)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

지금 온 세계는 질병과 배고픔으로, 자연재해와 사고로, 나라와 나라 간에 전쟁 등으로 서로 죽이고 죽는 죽음의 냄새로 가득합니다.

이 세상에서 죽음보다 더 두렵고 슬프고 비통한 것은 없습니다.

사랑하는 부모님의 죽음 앞에서, 내 생명보다 더 소중한 내 자녀의 죽음 앞에서, 평생을 함께 살아온 사랑하는 남편과 아내의 죽음 앞에서, 이것들보다 더 슬프고 비통한 일이 또 어디 있겠는가?

이 세상에서 죽음보다 더 두렵고 슬픈 일은 없습니다.

자신의 죽음 앞에서 두려움으로 떨지 않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 죽음을 생명과 영생으로 바꾸어 주는 분이 있습니다.

요한복음 11장에, 예수님이 오빠 나사로의 죽음 앞에서 울고 있는 마리아에게 찾아오셔서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 말씀하시고, 나사로의 무덤을 향해 “나사로야 나오라” 부르시니 썩어 냄새가 나는 나사로가 그 무덤 문을 열고 살아서 걸어 나왔습니다.

이것은 바로 예수님이 생명이시며 모든 사람의 생명의 주인이심을 보여 주신 사건인 것입니다.

이것은 누구든지 예수의 생명을 받은 자는 부활의 몸을 입고 반드시 다시 산다는 증거입니다.

구원이란, 생명이신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 인생 속으로 침투해 들어오시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생명이신 예수 그리스도가 내 안에 들어오심이 바로 구원입니다.

그래서 사도 요한은 “아들이 있는 자에게는 생명이 있고 하나님의 아들이 없는 자에게는 생명이 없느니라”라고 말씀합니다. (요일 5:12)

예수님의 부활은 죽은 자가 다시 살아난 단순한 한 사건이 아닙니다.

예수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십자가에 대속의 죽음을 죽으시고 장사 지난 바 되었다가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신 것은, 단순히 죽은 자가 다시 살아난 어떤 사건이 아니라, 예수님이 하늘로부터 오신 참 생명이시며, 하나님이심을 보여 주신 일입니다.

말라비틀어진 한 알의 밀알이 땅에 떨어져 죽으면 곧 파랗게 싹이 나오는 것은 그 안에 생명이 있다는 증거이듯, 예수님이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신 것은 예수님이 바로 생명이시라는 증거인 것입니다.

이 생명이 지금 여러분 안에 있습니까?

부활과 생명이신 예수님이 가시는 곳마다 살아나고 살아나는 역사가 일어났습니다.

그 어떤 죽음도 예수님을 막지 못했습니다.

나인성 과부의 아들이 살아나고, 회당장 야이로의 딸이 살아나고, 죽어 장사되어 썩은 냄새가 나는 나사로가 살아났습니다.

그리고 주님께서 십자가에 죽으시고 사망의 권세를 깨뜨리시고 사흘 만에 부활하심으로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로 보여 주셨습니다. (고전 15:20)

이 사실보다 더 확실한 증거가 또 어디 있겠습니까?

아직도 죽음이 두려우십니까?

아직도 예수 그리스도를 나의 생명의 주님으로 믿는 일이 망설여지십니까?

아직도 여러분의 인생을 주님께 맡기지 못하고 사십니까?

예수님은 오늘 우리에게 다시 묻습니다.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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