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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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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4/28(토) “시편 5:1-12” / 작성: 최영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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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4/28(토) “시편 5:1-12” / 작성: 최영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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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5편 & 성경주석 – BIBLE ST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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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말에 귀를 기울이시사.(시편 5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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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 – 시편 5편_주께 피하는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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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설교 – 시편 5편_주께 피하는 사람 시편 5편은 「다윗의 시」로 「영장으로 관악에 맞춘 노래」」라고 되어 있습니다. 「영장」이라는 말은 「성전의 성가대를 관장하는 대장」을 말합니다. 곧 성가대 … “주에게 피하는 자”(시 5:1-12) 시편 5편은 「다윗의 시」로 「영장으로 관악에 맞춘 노래」」라고 되어 있습니다. 「영장」이라는 말은 「성전의 성가대를 관장하는 대장」을 말합니다. 곧 성가대장의 지휘에 따라 특별히 관악기에 맞춰 노래된 시라는 말입니다. 그런데 시편 5편…“주에게 피하는 자”(시 5:1-12) 시편 5편은 「다윗의 시」로 「영장으로 관악에 맞춘 노래」」라고 되어 있습니다. 「영장」이라는 말은 「성전의 성가대를 관장하는 대장」을 말합니다. 곧 성가대장의 지휘에 따라 특별히 관악기에 맞춰 노래된 시라는 말입니다. 그런데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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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 - 시편 5편_주께 피하는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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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5편 1-7절 – 성경묵상 – 설향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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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5

〔다윗의 시, 인도자를 따라 관악에 맞춘 노래〕

1 여호와여 나의 말에 귀를 기울이사 나의 심정을 헤아려 주소서

2 나의 왕, 나의 하나님이여 내가 부르짖는 소리를 들으소서 내가 주께 기도하나이다

3 여호와여 아침에 주께서 나의 소리를 들으시리니 아침에 내가 주께 기도하고 바라리이다

4 주는 죄악을 기뻐하는 신이 아니시니 1)악이 주와 함께 머물지 못하며

5 오만한 자들이 주의 목전에 서지 못하리이다 주는 모든 행악자를 미워하시며

6 거짓말하는 자들을 멸망시키시리이다 여호와께서는 피 흘리기를 즐기는 자와 속이는 자를 싫어하시나이다

7 오직 나는 주의 풍성한 사랑을 힘입어 주의 집에 들어가 주를 경외함으로 성전을 향하여 예배하리이다

8 여호와여 2)나의 원수들로 말미암아 주의 의로 나를 인도하시고 주의 길을 내 목전에 곧게 하소서

9 그들의 입에 신실함이 없고 그들의 심중이 심히 악하며 그들의 목구멍은 열린 무덤 같고 그들의 혀로는 아첨하나이다

10 하나님이여 그들을 정죄하사 자기 꾀에 빠지게 하시고 그 많은 허물로 말미암아 그들을 쫓아내소서 그들이 주를 배역함이니이다

11 그러나 주께 피하는 모든 사람은 다 기뻐하며 주의 보호로 말미암아 영원히 기뻐 외치고 주의 이름을 사랑하는 자들은 주를 즐거워하리이다

12 여호와여 주는 의인에게 복을 주시고 방패로 함 같이 은혜로 그를 호위하시리이다

2018/04/28(토) “시편 5:1-12” / 작성: 최영민

본문 시편 5:1-12

찬송가 337장 ‘내 모든 시험 무거운 짐을’

아침에 내가 주께 기도하고 바라리이다 (1-6절)

오늘 본문 시편 5편에는 표제어가 ‘다윗의 시, 인도자를 따라 관악에 맞춘 노래’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시편 5편의 시기에 대해서 여러 학자들은 시편 3편, 4편과 동일하게 압살롬이 쿠데타를 일으켰을 때에 지어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시편5편은 다윗이 하나님께 올려드린 기도입니다. 다윗은 기도의 첫 시작을 이렇게 고백합니다. 1절 말씀입니다.

여호와여 나의 말에 귀를 기울이사 나의 심정을 헤아려 주소서

다윗은 하나님께 나의 말에 귀를 기울여 달라고, 내가 묵상한 것을 헤아려 달라고 탄원합니다. 아들인 압살롬의 반역 사건으로 인한 위기 상황을 하나님께 올려드리며 기도하고 있습니다. 암담한 상황이지만 하나님만이 알고 계심을 믿고 확신함으로 기도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에 귀 기울이고 계심을 믿으십니까?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내뱉는 세미한 소리까지도 다 듣고 계십니다. 다윗은 왕으로서 마음이 괴로웠습니다. 그리고 아버지로서 마음이 무너지고 슬펐습니다. 이러한 무너진 마음으로 하나님께 와서 헤아려 달라고 기도하고 있습니다.

슬픈 마음을 토로하며 하나님 앞에 나아가는 기도 중에 한나의 기도가 있습니다. 사무엘상 1장을 보면 아이를 가질 수 없어서 슬퍼하고 괴로워했던 한나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한나는 엘가나의 아내였습니다. 그런데 엘가나에게는 또 다른 아내인 브닌나가 있었습니다. 한나는 엘가나의 사랑을 많이 받았지만, 아이가 없었습니다. 브닌나는 그런 한나를 격분시켰고 괴롭게 하였습니다.

한나는 원통한 마음을 갖고 하나님께 기도했습니다. 마음이 괴로워서 기도하고 통곡했습니다. 하나님 앞에서 오래 기도하면서 말할 힘조차 없어서 입술로만 계속 중얼거렸습니다. 그런데 이런 한나의 모습을 보고 엘리 제사장은 술에 취한 줄로 생각했습니다. 이에 한나가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사무엘상 1장15절입니다.

한나가 대답하여 이르되 내 주여 그렇지 아니하니이다 나는 마음이 슬픈 여자라 포도주나 독주를 마신 것이 아니요 여호와 앞에 내 심정을 통한 것뿐이오니

한나는 슬픈 마음을 가눌 길이 없어서, 하나님 앞에 자신의 심정을 쏟아 놓았습니다. 사람은 몰라도 하나님만이 알아주시도록 소망하고 간절히 기도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한나의 기도를 들었고, 이미 모든 상황을 알고 계셨습니다. 하나님께서 한나의 마음에 평안을 주셨습니다. 기도하는 사람에게 하나님께서는 평안을 주십니다.

지금 마음이 괴롭고 슬프십니까? 그렇다면 그 마음 그대로 하나님께 나아오십시오. 하나님께서 주시는 위로와 평안이 임할 것입니다. 다윗은 자신의 고통스러운 마음을 하나님께 갖고와서 쏟아 놓았습니다. 2절과 3절 말씀입니다.

나의 왕, 나의 하나님이여 내가 부르짖는 소리를 들으소서 내가 주께 기도하나이다 여호와여 아침에 주께서 나의 소리를 들으시리니 아침에 내가 주께 기도하고 바라리이다

다윗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왕이심을 고백했습니다. 그리고 나의 왕, 나의 하나님이여, 라고 고백하면서 자신도 이스라엘 백성들과 동일하게 하나님의 백성임을 고백했습니다. 이처럼 하나님께서 왕 되심을 고백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우리 가정과 삶의 일터를 다스려 주심을 인정하고 믿는 것입니다.

다윗은 하나님 앞에서 부르짖으며 기도했습니다. 부르짖는 기도는 자신의 한계를 하나님 앞에 고백하는 것입니다. 지금 상황을 해결해 주실 분은 하나님 한분밖에 없음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다윗은 하나님께서 주시는 평안으로 밤을 보냈고, 눈을 뜨자 마자 다시 하나님을 찾으면서 하나님의 얼굴을 구했습니다. ‘아침에 주께서, 아침에 내가 주께 기도하고 바라리이다.’

새벽의 첫 시간을 하나님 앞에 나와 기도하는 사람은 오늘 하루가 하나님께서 내게 허락해주신 하루임을 아는 사람입니다. 그리고 새벽에 도우시는 하나님을 전적으로 의지하고 신뢰하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하루의 첫 시간인 새벽에 하나님께 나아와 기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시편 46편5절은 이렇게 증거합니다.

하나님이 그 성중에 계시매 성이 흔들리지 아니할 것이라 새벽에 하나님이 도우시리로다

오직 나는 주의 풍성한 사랑을 힘입어 (7-12절)

그렇다면 새벽에 도우시는 하나님을 의지하여 기도할 때 얻는 기도의 유익은 무엇입니까?

첫째, 주님의 풍성한 사랑을 힘입게 될 것입니다. 7절 말씀입니다.

오직 나는 주의 풍성한 사랑을 힘입어 주의 집에 들어가 주를 경외함으로 성전을 향하여 예배하리이다

주의 풍성한 사랑, 이것은 헤세드로서,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신실한 사랑을 뜻합니다. 우리는 주님의 풍성한 은혜와 자비를 힘입어서 주님의 집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경외하는 것은 두렵고 떨리는 마음으로 주님을 섬기는 것입니다. 성전을 향하여, 주님께 집중하여 예배드림으로 내 삶에서 예배가 온전히 회복될 것입니다. 매일 매순간 주님의 풍성한 사랑과 크신 은혜가 내 삶을 다스릴 것입니다.

이것을 믿는 사람만 때로 광풍이 몰아치고 비바람이 불더라도 주님께서 여전히 나를 인도하고 계심을 믿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윗은 자기를 대적하는 원수들을 하나님의 손에 맡겼습니다. 하나님의 도움만을 구하며 하나님께서 직접 개입하셔서 일해 주시기를 간절히 기도했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기도했더니 주님께서 다윗의 마음에 평강을 주셨습니다. 부르짖었던 다윗의 기도가 기쁨의 찬송으로 바뀌었습니다.

새벽에 도우시는 하나님을 의지하여 기도할 때 얻는 두번째 기도의 유익은,

주님께서 주시는 기쁨이 내 삶에서 확장되어진다는 것입니다. 11절 말씀입니다.

그러나 주께 피하는 모든 사람은 다 기뻐하며 주의 보호로 말미암아 영원히 기뻐 외치고 주의 이름을 사랑하는 자들은 주를 즐거워하리이다

다윗은 기뻐한다는 의미의 표현을 세번씩 반복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중요하기 때문에 강조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기뻐하다 라는 세 단어는 뜻이 점점 확장되어 갑니다.

처음에는 단순히 기뻐하는 것입니다. 이어서 기뻐서 큰 소리를 지르는 것이며, 기뻐 뛰며 의기양양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바꾸어 말해서 주께 향하는 기쁨이 주와 함께 하는 기쁨으로 커지는 것입니다. 주 안에 누리는 참된 기쁨입니다. 그리고 이 기쁨은 주를 위하는 기쁨으로 확장되어 갈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주님께 피하는 모든 사람은 다 기뻐한다는 것입니다. 주님을 도피처로 삼아 주님의 날개 아래 머물면 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내 삶에서 고난과 어려움이 찾아올 때마다 하나님께 피하는 자들은 그때마다 안전함을 경험하며 이로 인하여 크게 기뻐할 것입니다. 만왕의 왕이시며 전능하신 하나님의 보호를 받는 것만큼 이 세상에 안전한 곳은 없기 때문입니다.

새벽에 도우시는 하나님을 의지하여 기도할 때 얻는 마지막 기도의 유익은,

주님의 은혜가 큰 방패처럼 우리를 지켜준다는 것입니다. 12절 말씀입니다.

여호와여 주는 의인에게 복을 주시고 방패로 함 같이 은혜로 그를 호위하시리이다

주님의 복은 하나님과 바른 관계 속에 있는 사람들에게 주어집니다. 그래서 마지막 절인 12절 말씀은 하나님께서 의인을 향해서 이렇게 해 주시겠다 하는 약속의 말씀입니다.

‘내가 너희들에게 복을 줄 것이다, 큰 방패로 보호해 줄 것이다, 은혜로 지켜줄 것이다.’

이것은 우리를 향한 신실한 하나님의 언약입니다. 이와 같은 하나님의 말씀을 붙들고 기도하면 절망과 어려움 가운데 드려지는 우리의 기도는 소망과 감사, 찬양으로 바뀌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거친 파도와 폭풍이 몰려와도 하나님의 방패가 우리를 지켜줄 것입니다.

이처럼 하나님의 도움을 구하고 하나님의 얼굴을 바라보는 사람만 하나님께서 마음과 정성을 다하여 심어주신 삶의 자리에서 역설의 진리의 삶을 살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살아내게 해 주십니다. 이것을 기억하면서 오늘 하루 하나님만 바라보며 살아가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기도

전능하신 하나님, 이시간 주님의 풍성한 사랑을 힘입어 하나님께 나아갑니다. 신실한 하나님의 사랑으로 우리를 덮어 주시옵소서. 하나님께서 나의 왕 되시며, 나의 하나님 되시니 참 감사합니다. 새벽에 도우시는 하나님을 의지하며 신뢰함으로 기도합니다.

주님께서 주시는 평강과 기쁨이 내 삶에 가득 넘치게 하여 주시옵소서. 큰 방패와 같이 우리를 지켜주시는 주님의 은혜로 우리의 마음을 지켜 주시옵소서.

이시간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며 엎드립니다. 하나님께서 마음과 정성을 다하여 심어주신 삶의 자리에서 오늘 하루 역설의 진리의 삶을 사는 우리 모두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묵상을 돕는 질문

1. 다윗은 마음이 괴롭고 슬펐지만 하나님 앞에 나와서 나의 심정을 헤아려 달라고 기도했습니다. 어떻게 이렇게 기도할 수 있었습니까?

2. 새벽에 도우시는 하나님을 전적으로 의지하고 신뢰하기 위해서 우리 삶에서 결단해야 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3. 새벽에 도우시는 하나님을 의지하여 기도할 때 얻는 기도의 유익은 무엇입니까?

4. 시편5편을 묵상하면서 하나님께서 마음과 정성을 다하여 심어주신 삶의 자리에서 역설의 진리의 삶을 살기 위해서 무엇을 결단하시겠습니까?

(작성: 최영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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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5편

다윗의 시, 인도자를 따라 관악에 맞춘 노래

시편 5:1 여호와여 나의 말에 귀를 기울이사 나의 심정을 헤아려 주소서

시편 5:2 나의 왕, 나의 하나님이여 내가 부르짖는 소리를 들으소서 내가 주께 기도하나이다

시편 5:3 여호와여 아침에 주께서 나의 소리를 들으시리니 아침에 내가 주께 기도하고 바라리이다

시편 5:4 주는 죄악을 기뻐하는 신이 아니시니 악이 주와 함께 머물지 못하며

시편 5:5 오만한 자들이 주의 목전에 서지 못하리이다 주는 모든 행악자를 미워하시며

시편 5:6 거짓말하는 자들을 멸망시키시리이다 여호와께서는 피 흘리기를 즐기는 자와 속이는 자를 싫어하시나이다

시편 5:7 오직 나는 주의 풍성한 사랑을 힘입어 주의 집에 들어가 주를 경외함으로 성전을 향하여 예배하리이다

시편 5:8 여호와여 나의 원수들로 말미암아 주의 의로 나를 인도하시고 주의 길을 내 목전에 곧게 하소서

시편 5:9 그들의 입에 신실함이 없고 그들의 심중이 심히 악하며 그들의 목구멍은 열린 무덤 같고 그들의 혀로는 아첨하나이다

시편 5:10 하나님이여 그들을 정죄하사 자기 꾀에 빠지게 하시고 그 많은 허물로 말미암아 그들을 쫓아내소서 그들이 주를 배역함이니이다

시편 5:11 그러나 주께 피하는 모든 사람은 다 기뻐하며 주의 보호로 말미암아 영원히 기뻐 외치고 주의 이름을 사랑하는 자들은 주를 즐거워하리이다

시편 5:12 여호와여 주는 의인에게 복을 주시고 방패와 같은 은혜로 그를 호위하시리이다

시편 5편은 ‘아침기도’라는 부제가 붙어 있다. 아침에 일어나 하나님께 기도하는 내용이기 때문이다.

시편 5편 구조

1-2절 내 심정을 헤아려 주소서

3-7절 기도 응답에 대한 확신

8-11절 악인에 대한 징벌과 하나님의 사람들을 보호

시편 5편 히브리어

강해

1-2절 내 심정을 헤아려 주소서

시편 5:1 여호와여 나의 말에 귀를 기울이사 나의 심정을 헤아려 주소서

시편 5:2 나의 왕, 나의 하나님이여 내가 부르짖는 소리를 들으소서 내가 주께 기도하나이다

시인은 여호와께 호소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자신의 말에 귀를 기울여 달라고 부탁한다. ‘나의 말’은 곧 ‘나의 심정’으로 연결된다. 여기서 표현된 ‘말’은 대화가 아니라 히브리어 ‘칼’로 ‘소리를 지르다’는 뜻이다. 부르짖는 기도를 말한다. 의역하면 ‘여호와여 저는 이렇게 소리를 지르는 왜 당신은 귀를 기울이지 않고 저의 마음을 헤아려 주지 않습니까?’이다. 우리는 종종 하나님께 기도할 때 하나님께서 나의 기도에 응답하지 않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들 때가 많다.

2절에서는 ‘여호와’(1절)가 ‘나의 왕 나의 하나님’으로 호칭을 바꾼다. 다시 ‘나의 부르짖는 소리’에 귀를 기울여 달라고 기도한다. 1절과 2절은 반복법을 사용하여 강조한다.

나의 말(부르짖는)에 귀를 기울이고 – 나의 심정을 헤아리소서

내가 부를 짓는 소리를 들으시고 – 내가 주께 기도합니다.

1-2절은 저는 이렇게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합니다. 그러니 제발 저의 기도를 들어주세요.라고 말하고 있다.

3-7절 기도 응답에 대한 확신

3절은 심경의 변화가 일어납니다. 기도에 응답하지 않을 것 같던 주님에 대한 생각이 갑자기 확신으로 바뀝니다. 시인은 확신합니다. 자신이 아침에 일찍 하나님께 기도하면 들어 응답하실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이 시편이 아침 기도로 불리는 이유가 3절에 들어가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아침의 기도를 들으실 것을 확신하며 ‘아침에 내가 주께 기도하고 바라리이다’라고 고백합니다. 성경에서 아침은 하나님께서 일하시는 때입니다. 하나님께서 구원하시고 기적을 베푸실 때는 대부분의 새벽이었습니다. 또한 탁월한 믿음의 소유자들은 새벽에 일어나 하나님의 일을 감당해했습니다.

출애굽기 14장 24절 새벽에 여호와께서 불과 구름 기둥 가운데서 애굽 군대를 보시고 애굽 군대를 어지럽게 하시며

출애굽기 14장 27절 모세가 곧 손을 바다 위로 내밀매 새벽이 되어 바다의 힘이 회복된지라 애굽 사람들이 물을 거슬러 도망하나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들을 바다 가운데 엎으시니

여호수아 6장15절 일곱째 날 새벽에 그들이 일찍이 일어나서 전과 같은 방식으로 그 성을 일곱 번 도니 그 성을 일곱 번 돌기는 그 날뿐이었더라

시편 46장 5절 하나님이 그 성 중에 계시매 성이 흔들리지 아니할 것이라 새벽에 하나님이 도우시리로다

이사야 58장 8절 그리하면 네 빛이 새벽 같이 비칠 것이며 네 치유가 급속할 것이며 네 공의가 네 앞에 행하고 여호와의 영광이 네 뒤에 호위하리니

4절은 하나님의 속성에 대한 신앙고백입니다. 3절에서 갑자기 반전이 일어난 이유는 4절에 들어가 있는데, 하나님은 죄악을 기뻐하지 않으시고, 악이 주와 함께 하지지 못한다는 사실을 안 것이다. 아니 확신에 이른 것이다. 결국 이러한 하나님의 속성은 5절에서 오만한 자들에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예고한다. 주의 목전은 원어적으로 주의 얼굴을 보지 못한다는 뜻이다. 6절에서는 좀더 강하게 거짓말하는 자들을 멸망시킨다고 확신한다.

이제 시인은 주의 풍성한 사랑(חֶ֖סֶד 헤세드 7절)을 찬양한다. ‘주의 집’ 곧 ‘성전’으로 들어가 예배하기로 작정한다. 예배는 하나님께 엎드림, 하나님의 모든 행하심에 대한 철저한 신뢰다.

8-11절 악인에 대한 징벌과 하나님의 사람들을 보호

마지막 3연은 하나님의 악인에 대한 심판의 택하신 백성들의 보호로 막을 내린다. 그들을 정죄하는 방법을 주의해 보자. 구조를 보면 8절과 11-12는 의인들에 대한 복이고, 중간인 9-10절은 악인들의 저주이다.

9절 그들의 입에서는 신실함이 없다. 즉 말을 자꾸 바꾼다. 거짓말을 한다는 뜻이다.

목구멍은 열린 무덤이란 말은 입을 무덤의 돌로 표현하여 말만하며 그 안에서 썩은 냄새가 진동하는 뜻이다. 심중의 악과 목구멍은 열린 무덤이란 말은 동일하다. 마지막 혀로는 아첨 한다는 말은 완벽한 하모니를 이룬다. 거짓과 썩은 냄새, 그리고 아첨까지 모두 포괄하는 거짓의 왕들이다.

시인은 그들의 거짓과 사악한 언어를 정죄한다. 하나님께서 그들을 정죄하사 ‘자기 꾀에 빠지게(10절) 해달라고 간구한다. 자신이 꾀를 내었는데, 그 꾀가 자신을 죽이는 결과를 가져오도록 해 달라는 것이다. 마치 에스더에 나오는 하만처럼. 자신이 하나님보다 지혜롭다 하는 자들을 자기 꾀에 빠진다. 아담과 하와처럼 말이다.

시편 10장 2절 악한 자가 교만하여 가련한 자를 심히 압박하오니 그들이 자기가 베푼 꾀에 빠지게 하소서

잠언 1장 31절 그러므로 자기 행위의 열매를 먹으며 자기 꾀에 배부르리라

고린도전서 3장 19절 이 세상 지혜는 하나님께 어리석은 것이니 기록된 바 하나님은 지혜 있는 자들로 하여금 자기 꾀에 빠지게 하시는 이라 하였고

‘그러나’(11절)는 반전이다. 악인이 아닌 하나님을 의지하는 자들은 ‘기뻐’한다. 두 번이나 반복되어 그들의 기쁨이 얼마나 더한지 말한다. 주의 이름을 사랑하는 자들은 주를 즐거워한다. 히브리시의 특징인 반복이 사용된다.

주께 피하는 자들은 … 기뻐

주의 이름을 사랑하는 자들은 … 주를 즐거워

기쁨과 즐거움이 교차한다. 이것이 주를 따르는 자들이 누리는 복이다. 12절에서 이것을 마무리 한다.

여호와여 주는 의인에게 복을 주시고 방패로 함같이 은혜로 그를 호위하시리이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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