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19 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날 수 있느냐 The 75 Correct Ans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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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날 수 있느냐(요한복음 1:46)” 이 말은 갈릴리 지방에 대한 지독한 사회적 편견이 담겨있는 발언이었다. 그러니 주님이 나사렛에서 자라고 먼저 갈릴리에서 복음을 전한 것은 이 편견에 대한 도전이요 상징적 메시지를 담고 있는 것이다.


최홍덕의【 복음이야기 】ー「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날 수 있느냐?」(메시지)
최홍덕의【 복음이야기 】ー「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날 수 있느냐?」(메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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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릴리 나사렛, 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날 수 있느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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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릴리 나사렛, 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날 수 있느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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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207 나사렛에서 선한 것이 날 수 있느냐 (요한복음 1장 43-51절) – 코너스톤장로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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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날 수 있느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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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날 수 있느냐
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날 수 있느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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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날 수 있느냐 | [한국히브리신학원]주일설교(11) – 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날 수 있느냐(요1:40-46) 상위 245개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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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릴리 나사렛 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날 수 있느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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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hn 1:48

Nathanael said to Him, “How do You know me?” Jesus answered and said to him, “Before Philip called you, when you were under the fig tree, I saw you.” [번역비교]

John 1:50

Jesus answered and said to him, “Because I said to you that I saw you under the fig tree, do you believe? You will see greater things than these.” [번역비교]

John 1:46

Nathanael said to him, “Can any good thing come out of Nazareth?” Philip said to him, “Come and see.” [번역비교]

John 1:45

Philip found Nathanael and said to him, “We have found Him of whom Moses in the Law and also the Prophets wrote–Jesus of Nazareth, the son of Joseph.” [번역비교]

갈릴리 나사렛, 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날 수 있느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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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이 잡힌 후 예수께서 갈릴리에 오셔서 하나님의 복음을 전파하여 가라사대 때가 찼고 하나님 나라가 가까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하시더라”(막 1:14-15)

이곳은 예수께서 헤롯의 박해를 피해 애굽으로 피신하신 후 다시 귀국하여 정착하고 유아기부터 청년기를 거치면서 계속 살아오셨던 예수의 실제적인 고향으로서(마 2:23; 눅 4:16) 예루살렘 북방 약 120km 지점에 위치한 해발약 488m의 구릉지의 분지이다. 이곳은 예수의 출생지인 베들레헴과 더불어 기독교의 고향으로 여겨지는 매우 뜻깊은 곳이다(마 2:23 ; 3:13).

한편 마가는 ‘나사렛’이란 지명을 첨가시킴으로써 이방인 독자들에게 그곳의 지리를 보다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고 있다. 이에 비해 누가는 이 지명을 아예 생략했으며 마태는 ‘갈리리로서 요단강에 이르러'(마 3:13)라고 표현하였다. 이는 수만리 멀리 떨어져 있는 로마의 신자들 곧 예수에 대해 소문으로만 들어오던 바로 그들에게 예수에 대한 역사성을 입증해 주기 위한 마가의 노력의 한 표현이다.

갈릴리 바다

• 나사렛 예수여!

한편 귀신들조차 예수를 부를 때 ‘나사렛 예수여’라고 칭한다.

“나사렛 예수여 우리가 당신과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우리를 멸하러 왔나이까 나는 당신이 누구인줄 아노니 하나님의 거룩한 자니이다”(막 1:24)

문자적으로 ‘나사렛 사람’ 혹은 ‘나사렛에서 온 사람’이란 뜻으로서, 회당에 들어왔던 귀신은 예수에 대하여 ‘나사렛 사람’이라는 것을 강조하여 큰 소리로 떠들어 대었다. 그것은 예수께서 나사렛에서 자라나셨으며 따라서 천한 신분을 가졌음을 강조한다. 이것은 결국 예수의 메시야성을 부정하기 위한 교묘한 술책(術策)으로 볼 수 있다. 사실 당시 일반 사람들의 통념 속에서는 ‘나사렛’이라고 하면 경멸의 뜻으로 인식되어졌다. 왜냐하면 그곳은 종교, 문화적으로 선민적 특권을 누리던 예루살렘 및 유대 지경과는 동떨어진 이방의 초라한 고을이었기 때문이다(사 9:1,2). 이런 관점에서 심지어 예수께서 ‘참 이스라엘 사람’이라고 언급하셨던 나다나엘까지도 ‘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날 수 있느냐’라고 반문하였던 것이다(요 1:46,47).

“나다나엘이 가로되 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날 수 있느냐 빌립이 가로되 와 보라 하니라”(요 1:46)

갈릴리 바다, 게네사렛 호수, 디베랴 바다

• 갈릴리 바다

갈릴리 바다는 보통의 담수호(淡水湖) 중의 하나이지만 성경에서는 흔히 바다로 불리우고 있다. 이는 다른 곳에서 ‘게네사렛 호수'(눅 5:1) 또는 ‘디베랴 바다'(요 6:1, 23;21:1)로도 불리우고 있다. 이 아름 다운 바다는 길이 약 20km, 너비약 10km, 수면은 해발 -240m정도이며, 가장 깊은 곳이 약 50m가량 된다고 한다. 이 곳에는 여러 종류의 고기들이 많이 서식하고 있었으며, 그로 인해 어업이 번창했다. 그리고 이 바다 서쪽과 북쪽 해변에는 많은 읍과 어촌들이 밀집해 있었다(Josephus,Wars. III, 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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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 1:43-46] 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요한복음 1:43-46

이튿날 예수께서 갈릴리로 나가려 하시다가 빌립을 만나 이르시되 나를 따르라 하시니 빌립은 안드레와 베드로와 한 동네 벳새다 사람이라 빌립이 나다나엘을 찾아 이르되 모세가 율법에 기록하였고 여러 선지자가 기록한 그이를 우리가 만났으니 요셉의 아들 나사렛 예수니라

편견은 “공정하지 못하고 한쪽으로 치우 생각”을 말합니다. 편견이 생기게 된 이유는 여러 가지이지만, 근본적인 원인은 인간의 불완전함 인식 때문입니다. 인간은 자신이 경험하는 사건들, 모두를 올바르게 통찰하고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없습니다. 이로 인하여 섣부른 일반화의 오류를 범하게 됩니다. 즉 그는 자신이 경험한 것들을 통해서 얻은 관념이 모든 세상에 적용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 섣부른 일반화가 그의 편견을 형성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편견이 형성되면, 그 다음부터는 그 편견에 의해서 왜곡된 시각을 가지고 세상을 바라봅니다. 이러한 편견에 사로잡혀서 비관적인 삶을 사는 사람들이 우리 사회에 많이 있습니다. 때때로 편견은 우리 사회에 큰 악영향을 끼치는 때가 많습니다. 사실, 편견을 가지지 않은 사람은 없습니다. 우리의 삶을 자세히 관조해 보면, 우리도 편견에 잡혀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도 역시 한계성을 지닌 인간이기 때문에 편견을 가질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그러나 문제는 그것이 인간을 부정적인 사고를 하도록 인도한다는 것입니다.

위의 본문에 나와 있는 나다나엘도 역시 그러한 편견에 사로잡혀 있었다. 나다나엘이 그러한 편견에 사로잡혔던 것은 무리도 아니었습니다. 그가 살고 있었던 지역이 역사적으로 이방인들이 많이 살고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갈릴리 땅에 이방인들이 거주하게 된 계기는 솔로몬 왕이 제공하였습니다. 솔로몬 왕은 자신이 온 이스라엘을 통치하던 시대에 하나님의 성전과 왕궁을 짓는 건축공사를 시작하였습니다. 그 큰 건물들을 지으려면 다른 나라들의 힘이 필요했습니다. 특히, 벌목을 잘하는 두로 사람들이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솔로몬 왕은 두로 왕에게 사신들을 보내 자신에게 건축 재료인 레바논의 백향목과 잣나무를 벌목하여 보내달라고 간청했습니다. 그러자 두로 왕은 솔로몬 왕이 건축을 하기에 필요한 재료를 모두 공급하였습니다. 게다가 금까지 공급하였습니다. 솔로몬 왕은 두로 왕의 도움으로 무사히 건축공사를 완료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그에 대한 보답으로 갈릴리의 성읍 스무 곳을 두로 왕에게 주었습니다. 그러나 장사꾼이었던 두로 왕에게는 그 땅은 쓸로없는 땅으로 보였습니다. 그래서 그곳을 쓸모없는 땅이라는 의미로 가불이라고 이름을 붙였습니다.(왕상 9:10-14) 그 이후로 그 땅은 이방인에 더럽혀져 왔습니다. 이사야 선지자의 글에 나타난 내용을 통해서 그 땅이 어떠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전에 고통 받던 자들에게는 흑암이 없으리로다 옛적에는 여호와께서 스블론 땅과 납달리 땅이 멸시를 당하게 하셨더니 후에는 해변 길과 요단 저쪽 이방의 갈릴리를 영화롭게 하셨느니라”(사 9:1) 이사야 선지자는 갈릴리를 이방의 갈릴리라고 표현했습니다. 또한 그 곳 사람들이 예수께서 오시기 전까지 멸시를 받을 것이라고 예언했습니다. 우리는 그의 글을 통해서 갈릴리라는 지역이 유대인들에게 멸시를 받는 땅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그곳 중에 성읍 스무 곳이 이방인의 손에 넘어갔기 때문이었습니다. 또한 이방인들이 살면서 하나님께서 가증이 여기시는 이방의 문화가 갈릴리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로 인하여 유대인들은 갈릴리를 멸시를 했던 것입니다. 이런 환경 속에서 자라난 나다나엘이 갈릴리를 무시하고 멸시했다는 것은 당연한 것이었습니다. 더구나 그의 이름이 나다나엘이라는 것은 그의 이름을 지은 아버지가 믿음이 있는 사람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도 역시 하나님을 아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나다나엘은 “하나님에 의해 주어진”이란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이런 편견에 사로잡혀 있는 그에게 빌립이 예수님을 만난 후, 그에게 예수님을 소개하려고 왔습니다. “빌립은 안드레와 베드로와 한 동네 벳새다 사람이라 빌립이 나다나엘을 찾아 이르되 모세가 율법에 기록하였고 여러 선지자가 기록한 그이가 우리를 만났으니 요셉의 아들 나사렛 예수니라”(요 1:44-45) 빌립은 갈릴리로 가시려는 예수님을 만나서 예수님의 부르심에 곧바로 순종하여 예수님을 따른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또한 안드레와 베드로와 한 동네 사람이기도 했습니다. 그는 예수께서 자신을 만나서 “나를 따르라”고 말씀하시자, 아무런 주저함도 없이 예수님을 따랐습니다. 예수님에 대해서 상세히 알지도 못했는데, 그는 “나를 따르라”는 말씀에 바로 반응을 했습니다. 이것이 가능한 일일까요? 누가 여러분을 찾아와서 ‘나를 따르라’라고 말한다면 그를 따라가겠습니까? 먼저 ‘당신은 누구요?’, ‘왜 그러시요?’라고 반문을 하지 않겠습니까? 그러나 그는 구약의 선지자들이 말했던 메시야를 기다리던 사람이었기 때문에 자신을 부른 분이 누구인가를 알았던 것입니다. 더구나 하나님의 말씀을 누가 거역할 수 있겠습니까? 만물을 만드실 때, 말씀만으로 세상을 창조하신 하나님의 말씀을 누가 거역할 수 있겠습니까?

그렇게 예수님의 부르심을 받아들인 빌립은 예수님을 따르면서 그 분이 구약의 선지자들이 말한 메시야임을 알고서 가슴이 벅차서 그 사실을 자신의 친구인 나다나엘을 찾아와서 알렸던 것입니다. 내가 메시야를 만났습니다. 얼마나 감격스럽고 기뻐겠습니까? 그가 고대하던 메시야를 만났으니 말입니다. 그렇게 가슴 벅찬 사실을 알고 그 사실을 나다나엘에게 알렸지만, 정작 나타나엘은 나사렛이라는 지역에 대한 편견에 사로잡혀 “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날 수 있느냐”라고 반문하면서 부정적으로 말했습니다. 물론 빌립이 예수님에 대한 정보를 확실히 알리지 않은 것도 그의 부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내는데 한 몫은 했지만, 나사렛에 대한 강한 거부감으로 인하여 그는 예수님을 부정하고 말았습니다. 더구나 예수께서 나사렛의 요셉의 아들이라는 말에 더욱 큰 반감을 가졌습니다. 그가 가지고 있었던 나사렛에 대한 편견이 예수님을 부정하는 가장 큰 요인이 되었던 것입니다. 이것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편견이 신앙에 얼마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인지를 알 수 있는 증거이기도 했습니다.

인간이 가진 편견에 의해서 일어나는 사회악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 편견은 우리 사회에서도 여러 형태로 존재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 어떠한 편견에 사로잡혀서 진실을 부정하고 거짓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이런 경향은 정치인들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더구나 많은 정치인들은 이 편견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거짓된 사실을 진실처럼 가장하여 사람들이 편견을 가지도록 유도합니다. 아마 이번 세월호 사고나 서울 지하철 사고도 국민들이 정부에 대한 편견을 가지도록 할 것입니다. 그런 대형 참사는 우리 사회를 바르게 보고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마비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로 인하여 민심이 흔들릴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 대형 참사가 일어나도록 방치한 것은 우리 사회의 모순과 부패의 징조이기도 하지만, 그렇게 편견에 사로잡히면 기회주의에게 힘을 몰아주는 어처구니 없는 일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문제의 근원이 정확히 무엇인지를 알아야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데, 엉뚱한 사람에게 힘을 몰아주어 그 사람의 악을 방관하고 덮어줄 수 있다. 이것이 바로 편견의 해악이 아닐까요?

그런 부정적인 생각을 가진 사람들의 부정적인 마음을 해결해 주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빌립처럼 사실을 직접 경험하고 스스로 판단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입니다. 부정적인 시각을 지닌 사람들의 편견을 해소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직접 경험하게 해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빌립은 “와서 보라”는 말만 했습니다. 직접 보는 것 말고 무엇으로 그 편견이 사라지겠습니까?

우리가 예수님을 전하는 방식도 이런 식이어야 합니다. 물론 사람들마다 개성이 있기 때문에 그들에게 전하는 방식이 다를 수는 있지만, 근본적으로 그들 안에 형성되어 온 편견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일입니다. 그들이 예수님을 체험하고 알 수 있도록 인도하는 것이 가장 좋은 일입니다. 이것은 바로 우리의 삶의 간증인 것입니다. 우리가 삶으로써 예수님을 들어낼 때, 그들의 편견이 사라질 것입니다. 우리도 불신자들에게 와서 보라고 말할 수 있는가요? 그렇지 않다면 회개하고 하나님의 자녀로서 올바른 삶을 살아야만 합니다. ‘와서 보라’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경건한 삶을 살아야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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