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19 이사야 55 장 The 72 Correct Ans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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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 55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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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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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3/19(화) “이사야 55:1-13” / 작성: 정한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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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3/19(화) “이사야 55:1-13” / 작성: 정한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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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 55장 1-3절 말씀 묵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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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 55장 1-3절 말씀 묵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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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 55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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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 55 KLB – 하나님의 초대 – 여호와께서 – Bible Gatew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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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 55 KLB - 하나님의 초대 - 여호와께서 - Bible Gatew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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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NGL NOCR – 표준새번역 이사야 55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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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 55

하나님의 긍휼

1 오호라 너희 모든 목마른 자들아 물로 나아오라 돈 없는 자도 오라 너희는 와서 사 먹되 돈 없이, 값 없이 와서 포도주와 젖을 사라

2 너희가 어찌하여 양식이 아닌 것을 위하여 은을 달아 주며 배부르게 하지 못할 것을 위하여 수고하느냐 내게 듣고 들을지어다 그리하면 너희가 좋은 것을 먹을 것이며 너희 자신들이 기름진 것으로 즐거움을 얻으리라

3 너희는 귀를 기울이고 내게로 나아와 들으라 그리하면 너희의 영혼이 살리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영원한 언약을 맺으리니 곧 다윗에게 허락한 확실한 은혜이니라

4 보라 내가 그를 만민에게 증인으로 세웠고 만민의 인도자와 명령자로 삼았나니

5 보라 네가 알지 못하는 나라를 네가 부를 것이며 너를 알지 못하는 나라가 네게로 달려올 것은 여호와 네 하나님 곧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로 말미암음이니라 이는 그가 너를 영화롭게 하였느니라

6 너희는 여호와를 만날 만한 때에 찾으라 가까이 계실 때에 그를 부르라

7 악인은 그의 길을, 불의한 자는 그의 생각을 버리고 여호와께로 돌아오라 그리하면 그가 긍휼히 여기시리라 우리 하나님께로 돌아오라 그가 너그럽게 용서하시리라

8 이는 내 생각이 너희의 생각과 다르며 내 길은 너희의 길과 다름이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9 이는 하늘이 땅보다 높음 같이 내 길은 너희의 길보다 높으며 내 생각은 너희의 생각보다 높음이니라

10 이는 비와 눈이 하늘로부터 내려서 그리로 되돌아가지 아니하고 땅을 적셔서 소출이 나게 하며 싹이 나게 하여 파종하는 자에게는 종자를 주며 먹는 자에게는 양식을 줌과 같이

11 내 입에서 나가는 말도 이와 같이 헛되이 내게로 되돌아오지 아니하고 나의 기뻐하는 뜻을 이루며 내가 보낸 일에 형통함이니라

12 너희는 기쁨으로 나아가며 평안히 인도함을 받을 것이요 산들과 언덕들이 너희 앞에서 노래를 발하고 들의 모든 나무가 손뼉을 칠 것이며

13 잣나무는 가시나무를 대신하여 나며 화석류는 찔레를 대신하여 날 것이라 이것이 여호와의 1)기념이 되며 영영한 표징이 되어 끊어지지 아니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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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1 너희 목마른 자들아 물로 나아오라 돈 없는 자도 오라 너희는 와서 사 먹되 돈 없이, 값 없이 와서 포도주와 젖을 사라 2 너희가 어찌하여 양식 아닌 것을 위하여 은을 달아 주며 배부르게 못할 것을 위하여 수고하느냐 나를 청종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좋은 것을 먹을 것이며 너희 마음이 기름진 것으로 즐거움을 얻으리라 3 너희는 귀를 기울이고 내게 나아와 들으라 그리하면 너희 영혼이 살리라 내가 너희에게 영원한 언약을 세우리니 곧 다윗에게 허락한 확실한 은혜니라 4 내가 그를 만민에게 증거로 세웠고 만민의 인도자와 명령자를 삼았었나니 5 네가 알지 못하는 나라를 부를 것이며 너를 알지 못하는 나라가 네게 달려올 것은 나 여호와 네 하나님 곧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를 인함이니라 내가 너를 영화롭게 하였느니라 6 너희는 여호와를 만날만한 때에 찾으라 가까이 계실 때에 그를 부르라

7 악인은 그 길을, 불의한 자는 그 생각을 버리고 여호와께로 돌아오라 그리하면 그가 긍휼히 여기시리라 우리 하나님께로 나아오라 그가 널리 용서하시리라 8 여호와의 말씀에 내 생각은 너희 생각과 다르며 내 길은 너희 길과 달라서

2019/03/19(화) “이사야 55:1-13” / 작성: 정한조

본문 이사야 55:1-13

찬송가 337장 ‘내 모든 시험 무거운 짐을’

구원의 은혜로의 초청(1-5절)

66장으로 된 이사야는 1-35장, 36-39장, 40-66장으로 3등분이 되는데, 셋째 부분은 이사야 선지자가 사역했던 때로부터 약 100-160년 후에 있을 유다 백성들이 바빌론에 포로가 되고, 그리고 거기에서 돌아오게 될 것을 예언한다고 했습니다. 이사야의 셋째 부분, 40-66장은 모두 27장인데, 9장씩 3등분이 되어, 40-48장, 49-57장, 58-66장으로 나눠집니다. 그 중에서 둘째 부분인 49-57장은 하나님께서 택하신 자기 백성들을 건져 올려, 회복시켜주심에 대해 증거합니다. 특히 54-55장은 구원의 약속에 관한 아주 또렷한 말씀인데, 54장에서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회복을 약속하셨다면, 55장은 이스라엘이 돌아올 것을 권면하는 내용입니다. 즉, 54장이 미래에 대한 그림이라면, 55장은 현재에 대한 그림입니다. 특히 오늘 본문인 55장은 ‘초청의 장’이라고 불립니다. 그 중에서도 1-5절은 하나님께서 값없이 베푸시는 풍성한 구원에 값없이 초대하고 있습니다.

(1) 오호라 너희 모든 목마른 자들아 물로 나아오라 돈 없는 자도 오라 너희는 와서 사 먹되 돈 없이, 값 없이 와서 포도주와 젖을 사라

하나님께서는 하나님께서 택하신 백성들의 현재 모습을 보시고 부르시면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너희 모든 목마른 자들아!” 당시 유다 백성들 가운데 가난하고, 힘없는 사람도 있었겠지만, 그들 중에는 매일 산해진미를 먹고, 큰소리치며 사는 사람들도 틀림없이 있었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은 본질적으로 모두 목마른 존재입니다. 단지 차이는 무엇에 목이 마른지 그 종류만 다를 뿐입니다. 사람의 대부분은 양식과 돈으로 대별되는 세속적 가치관에 목말라합니다. 그래서 그런 것들의 유무와 과다에 일희일비합니다.

그러나 사람이 근본적으로 하나님을 향해 목말라 하지 않으면 그 무엇으로도 그 목마른 것을 해결할 수 없습니다. 세상의 것으로 목마름을 해결하려는 것은 목마를 때에 바닷물을 먹는 것과 같습니다. 먹을 때는 물이지만 금방 목마름을 더 심해지고, 더 강렬한 것을 찾다가 세속에 중독되고 맙니다.

본질적인 목마름을 해결하기 위해서 하나님께 나아가야 하는데 ‘돈 없는 사람’도 오라고 하십니다. ‘돈’은 ‘은(silver)’을 뜻하는 단어입니다. 은이 돈으로 사용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포도주와 젖을 사는데도 돈이 없어도, 비용을 지불할 능력이 되지 않아도 사라고 합니다. ‘물’이 ‘생명의 상징’이라면, ‘포도주’는 ‘기쁨’을, 그리고 ‘젖’은 ‘풍성함’을 상징합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가나안 땅을 약소해 주실 때, 그곳이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라고 하셨습니다. 그것은 그 땅이 풍요한 땅인 것을 뜻하는 말입니다.

1절에서 ‘물로 나아오라’, ‘돈 없는 사람도 오라’, ‘돈 없이도, 값 없이도 오라’, ‘젖을 사라’ 등 모두 명령형으로 되어 있습니다. 명령문에는 그 명령을 내리는 분의 의지가 담겨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내게로 오라”로 명령하셨습니다. 그것은 주님께 나아가기만 하면 쉬게 해 주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하나님께 나아가면, 결코 목마르지 않는 생명수를 마시게 해 주시겠다고 약속하는 것이고, 하나님을 향해 걸어가면 영원한 기쁨을 맛보게 해 주시겠다고 언약하는 것이고, 하나님과 동행하면 이전에 누려보지 못했던 풍성함을 경험하게 해 주시겠다고 다짐하시는 것입니다. 반대로 하나님께 나아가지 않으면, 본질적인 목마름은 결코 해갈될 수 없을 것이고, 순간의 쾌락은 있을지 모르나 영원한 기쁨은 영원히 누리지 못할 것이며, 생명의 풍성함을 결코 경험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들에게 그렇게 하나님께로 나아오라고 목이 터져라고 호소했지만, 그럼에도 유다 백성들이 어떤 삶을 살았는지를 이렇게 증거합니다.

(2) 너희가 어찌하여 양식이 아닌 것을 위하여 은을 달아 주며 배부르게 하지 못할 것을 위하여 수고하느냐 내게 듣고 들을지어다 그리하면 너희가 좋은 것을 먹을 것이며 너희 자신들이 기름진 것으로 즐거움을 얻으리라

하나님께서는 최상의 먹고 마실 것, 영원한 생명의 양식과 영원한 생명수를 준비해 주시고, 오기만 하면 돈이 없어도, 값을 지불하지 않아도 먹고 마시게 해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양식이 아닌 것’을 사기 위해서 은(돈)을 달아서 주며, 아무리 먹어도 배가 부르지 못할 것을 사기 위해서 일을 하는 것입니다. 마치 엄마가 자녀가 좋아하고, 맛있는 음식, 최고의 재료로 만든 음식, 자녀가 자라는데 필요한 모든 영양소가 다 들어 있는 음식을 준비해 놓고 있습니다. 물론 무료입니다. 흔히 맛있는 음식을 말할 때에 하는 표현으로 “한 번도 먹어 보지 않은 사람은 있어도, 한 번 먹어본 사람은 없다”고 하듯이, 최상의 요리를 준비해 놓고 있는데, 자녀가 그것을 먹으러 집으로 오직 않고, 학교 앞에서 불량식품을 사 먹고 있는 것입니다. 그 식품에 영양소는 하나도 없고, 먹으면 배가 아플 것이 틀림없을 음식입니다. 게다가 엄청나게 바가지를 씌운 가격입니다. 그 자녀를 바라보는 부모의 심정이 어떠하겠습니다. 그것을 수십, 수백 배를 확대하면 하나님의 마음입니다.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사람들이 참된 배부름을 결코 줄 수 없는 것을 얻기 위해 동분서주하며, 얻지 못하면 애타해 하는 것입니다. 그 때에 하나님께서는 참된 만족, 참된 배부름, 영원한 즐거움은 나에게 있으니, 그것을 얻으려면 나에게 와서 듣고 또 들으라고 하소연하시는 것입니다.

하나님께로 가서 귀를 기울이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3) 너희는 귀를 기울이고 내게로 나아와 들으라 그리하면 너희의 영혼이 살리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영원한 언약을 맺으리니 곧 다윗에게 허락한 확실한 은혜이니라

하나님께서는 다시 한 번 하나님께 귀를 기울이고 와서 들으라고 말씀하십니다. 그것 외에는 유한한 이 땅에서 영원한 하나님의 은총을 누리는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다윗에게 허락한 은혜’라고 하는 것은 사무엘하 7장에 보면, 하나님께서 다윗에게 ‘네 자손이 영원히 왕위에 있게 하겠다’고 하셨습니다. 조선왕조가 순종황제를 마지막으로 막을 내리듯이, 유다는 시드기야가 두 눈이 뽑히고, 쇠사슬에게 결박되어 바빌론으로 끌려가 거기서 죽음을 맞이함으로 표면적인 다윗왕조는 끝이 납니다. 그럼에도 하나님께서 다윗과 맺어주신 언약이 영원히 유효한 것은, 그 언약이 다윗의 후손으로 이 땅에 오신 분, 영원한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에게 이어짐으로 영원한 언약이 되었고, 세상에서 가장 확실한 은혜가 되었기 때문이니다.

하나님의 초청에 대한 순복 촉구(6-13절)

하나님께서 값없이 영원한 생명과 풍성함으로 사람들을 초대하셨습니다. 거기에 대해서 이사야 선지자는 이렇게 반응하라고 외칩니다.

(6) 너희는 여호와를 만날 만한 때에 찾으라 가까이 계실 때에 그를 부르라

선지자는 하나님의 초청에 즉각적으로 응답하라고 호소합니다. ‘찾으라’, ‘부르라’고 하는 것은 찾으면 만나주시고, 부르면 들어주신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만날 만한 때’와 ‘가까이 계실 때’라고 단서가 붙어 있습니다. 뒤집으면 하나님께서 만나주시지 않는 것처럼 여겨질 때가 있고, 아주 멀리 계신 것처럼 여겨질 때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우리의 신앙생활에서도 하나님을 만나기 위해서 무릎을 꿇거나 머리를 숙이면 곁에 계신 것이 또렷하게 느껴질 때가 있고, 또 기도를 드리면 다 듣고 계심이 확신이 들 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늘 그렇게 여겨지지는 않습니다. 사도 바울은 그것을 “보라 지금은 은혜 받을 만한 때요 보라 지금은 구원의 날이로다(고후 6:2)”라고 했습니다.

말씀을 읽으면 모든 말씀이 은혜가 되고, 설교를 들으면 전부 나에게 하시는 말씀으로 들리며, 하나님께서 함께하심이 피부로 느껴질 때에, 집중적으로 하나님을 찾고, 하나님과 깊이 교제를 나누셔야 합니다. 그때가 우리 각자에게 허락해 주신 ‘하나님을 만날 만한 때’이고, ‘가까이 계실 때’이기 때문입니다. 그 때의 하나님과의 깊은 만남과 교제는, 혹 하나님께서 멀리 계신 것처럼 여겨질 때에도 하나님을 충분히 신뢰할 수 있게 해주는 디딤돌과도 같습니다.

이런 은총의 하나님께서 이렇게 요청하십니다.

(7) 악인은 그의 길을, 불의한 자는 그의 생각을 버리고 여호와께로 돌아오라 그리하면 그가 긍휼히 여기시리라 우리 하나님께로 돌아오라 그가 너그럽게 용서하시리라

하나님께서 만나주실 때, 또 들어주실 때를 놓치지 말고, 하나님께로 돌아오라고 말씀하십니다. 그것이 우리에게 영원한 복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하나님께 돌아가면 하나님이 우리를 긍휼히 여겨주시고, 너그럽게 용서하신다고 하는 것은 우리의 현재 자리가 긍휼히 여김을 받지 못하는 곳이고, 용서 받지 못할 일을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하나님께로 돌아가야 하는 이유를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8-9) 이는 내 생각이 너희의 생각과 다르며 내 길은 너희의 길과 다름이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이는 하늘이 땅보다 높음 같이 내 길은 너희의 길보다 높으며 내 생각은 너희의 생각보다 높음이니라

하나님의 생각은 사람의 생각과 다르며, 하나님의 길은 사람의 길과 다르다고 합니다. 그 차이가 어느 정도냐 하면 ‘하늘과 땅’ 차이라고 합니다. 우주와 지구의 차이는 5대양에 있는 모든 바닷물과 한모금의 물과의 차이보다 더 큽니다. 그만큼 하나님과 사람은 무한한 질적 차이가 있습니다. 그렇게 차이가 나야 하나님은 하나님, 창조주이시고, 사람은 사람, 피조물이 됩니다.

자녀에게 문제가 생겼다면, 그 문제를 가장 바르게 또 온전히 해결하는 방법은 부모님께 말씀을 드려 도움을 요청하는 것입니다. 또래끼리 해결하려고 하다 보면 문제가 더 커져, 해결하기가 쉽지 않게 됩니다. 친구에게 빌린 돈을 갚기 위해서 도둑질을 한다든지, 가출을 한다든지 하는 것은 오히려 부모의 가슴에 못을 박는 것입니다. 우리와 하나님과의 관계도 비슷합니다. 한계를 가진 사람의 부모도 이러할진대, 하물며 한계가 없으신 하나님께 이시겠습니까?

하나님께서 하시는 말씀이 얼마나 신실한지를 이렇게 증거합니다.

(10-11) 이는 비와 눈이 하늘로부터 내려서 그리로 되돌아가지 아니하고 땅을 적셔서 소출이 나게 하며 싹이 나게 하여 파종하는 자에게는 종자를 주며 먹는 자에게는 양식을 줌과 같이 내 입에서 나가는 말도 이와 같이 헛되이 내게로 되돌아오지 아니하고 나의 기뻐하는 뜻을 이루며 내가 보낸 일에 형통함이니라

하늘에서 비가 내리면, 그 비는 땅을 적셔 땅은 물을 머금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땅에 심긴 식물은 그 물을 먹고 열매를 맺습니다. 그처럼 하나님의 입에서 나온 말씀 역시 반드시 그 결과물을 내시고야 만다고 하십니다.

사람은 아무리 굳은 결심으로 말해도, 또 다른 사람들에게 호언장담을 할지라도 말 뿐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사람은 유한하기 때문입니다. 사람의 말은 말뿐인 경우가 많지만, 하나님의 말씀은 바로 능력입니다. 하나님께서 말씀으로 천지만물을 창조하셨고, 이스라엘의 바빌론 포로에서의 귀환도 하나님의 말씀하신 기간 후에 정확하게 이루어졌습니다. 그 말씀이 곧 능력이기 때문입니다.

오늘 본문은 이렇게 막이 내립니다.

(12-13) 너희는 기쁨으로 나아가며 평안히 인도함을 받을 것이요 산들과 언덕들이 너희 앞에서 노래를 발하고 들의 모든 나무가 손뼉을 칠 것이며 잣나무는 가시나무를 대신하여 나며 화석류는 찔레를 대신하여 날 것이라 이것이 여호와의 기념이 되며 영영한 표징이 되어 끊어지지 아니하리라

이것은 이스라엘이 바빌론 포로에서 돌아오게 될 때에 누리게 되는 기쁨을 표현합니다. 이전에는 하나님께 슬픔과 눌림, 불안함을 가지고 나아갔는데 이제는 기쁨과 평안을 갖고 나아가며, 이전에는 산과 언덕이 짓누르는 것 같았는데 이제는 노래하는 것 같고, 이전의 식물은 가시나무와 찔레만 보였는데 이제는 잣나무와 화석류가 난다고 합니다. ‘가시나무와 찔레’는 아담과 하와에게 주어진 형벌인 “땅이 네게 가시덤불과 엉겅퀴를 낼 것이라(창 3:18)”을 연상하게 합니다. 반면에 ‘잣나무’는 ‘향나무’나 ‘전나무’를 연상하게 하는데, 사시사철 푸름을 잃지 않는 나무입니다. 그리고 이것이 ‘여호와의 기념’이 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기념’ 앞에 작은 숫자⑴이 쓰여 있고, 아래에 보면 ‘이름’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즉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이 하나님께 돌아오면 당신의 이름을 걸고 보호하시고 인도하신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다윗이 이렇게 고백했습니다. “내 영혼을 소생시키시고 자기 이름을 위하여 의의 길로 인도하시는도다(시 23:3)”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의 영혼을 회복시켜 주시고 의로운 길로 인도하시는 것이 ‘당신의 이름’을 위해서 라고 합니다.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을 올바르게 인도하지 않으시는 것을 결코 행하지 않는다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우리는 사순절을 보내고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모든 소유와 우리 존재 자체를 드려서 무엇인가를 열심히 사지만, 그것은 우리의 영혼을 배부르게 하지 못할 것들이었습니다. 그러나 우리와 다르신 하나님의 생각과 우리의 길보다 높은 하나님의 길이 지금까지 우리를 인도하셨음을 고백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돈 없이, 값 없이, 포도주와 젖을 사라고 말씀하신 것은, 가치가 없기 때문이 아니라, 값을 매길 수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영원한 물과 영원한 포도주과 젖을 값없이 샀지만, 하나님께서는 그것을 우리에게 주시기 위해서 당신의 아들을 십자가에 못을 박는 대가를 치르셨습니다. 우리는 돈 없이 받았지만, 하나님은 막대한 대가를 치르셨습니다. 우리가 이러한 하나님의 은총을 가슴에 바르게 새기는 것은 그 하나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며, 하나님을 우리 삶의 주어로 삼는 것입니다. 오늘 하루도 세상에 안겨서 세상이 주는 일시적인 즐거움보다 우리 인생의 주어이신 하나님께로 돌아가 하나님께서 주시는 기쁨과 만족을 누리는 한날이 되시기를 축복합니다.

기 도

하나님 아버지!

목마른 우리의 영혼의 갈증을 해결해 주시고, 아무 것도 살 수 없는 것을 아시는 하나님께서 돈 없이, 값 없이 포도주와 젖을 사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 생각과 다르신 하나님의 생각 때문에 우리는 하나님 앞으로 나올 수 있고, 우리의 길보다 높으신 하나님의 길이 우리를 인도해 주셔서 오늘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또한 영원한 양식과 영원한 길로 우리를 인도하시기 위해서 주님께서 십자가에서 피를 흘려주심을 감사합니다. 오늘도 주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갈 뿐만 아니라, 하나님을 주어로 삼고 살아감으로, 하나님의 말씀이 진리인 것이 우리의 삶을 통하여 증명되는 한 날이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묵상을 돕는 질문

1.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돈 없이, 값 없이 포도주와 젖을 사서 기쁨과 만족을 누렸거나, 하나님 밖에서 양식이 아닌 것, 배부르게 하지 못할 것을 샀다가 낭패를 당한 적은 없습니까?

2. “여호와를 만날 만한 때에 찾으라 가까이 계실 때에 그를 부르라”대로 순종하여 가까이 계신 하나님을 느끼고, 기도를 들으시는 하나님을 경험한 적은 언제이었습니까?

3. 당신의 생각과 다르며, 당신의 길과 달라서, 당신의 것보다 훨씬 높은 하나님의 생각과 하나님의 길을 경험했던 것은 언제이었습니까?

4. 하나님의 초청에 바르게 응답하며, 당신의 길보다 높은 길을 제시하시는 하나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기 위해서 무엇을 결단하시겠습니까?

(작성 : 정한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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