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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스 9 KLB – 이스라엘에 대한 심판과 회복 – Bible Gatew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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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0/07(ì) âìëª¨ì¤ 9:1-15â / ìì±: ì¤ì 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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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스 9장 성경주석 – BIBLE ST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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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BLE STORY
아모스 9장 성경주석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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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터타운 한인 침례교회 사랑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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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스 9 : 11 ~ 15 – 심판후에는 회복이 있습니다. – Novato Korean Baptist Chu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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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산중앙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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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스 9
다섯째, 범죄한 나라를 멸하리라
1 내가 보니 주께서 제단 곁에 서서 이르시되 기둥 머리를 쳐서 문지방이 움직이게 하며 그것으로 부서져서 무리의 머리에 떨어지게 하라 내가 그 남은 자를 칼로 죽이리니 그 중에서 한 사람도 도망하지 못하며 그 중에서 한 사람도 피하지 못하리라
2 그들이 파고 스올로 들어갈지라도 내 손이 거기에서 붙잡아 낼 것이요 하늘로 올라갈지라도 내가 거기에서 붙잡아 내릴 것이며
3 갈멜 산 꼭대기에 숨을지라도 내가 거기에서 찾아낼 것이요 내 눈을 피하여 바다 밑에 숨을지라도 내가 거기에서 뱀을 명령하여 물게 할 것이요
4 그 원수 앞에 사로잡혀 갈지라도 내가 거기에서 칼을 명령하여 죽이게 할 것이라 내가 그들에게 주목하여 화를 내리고 복을 내리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5 주 만군의 여호와는 땅을 만져 녹게 하사 거기 거주하는 자가 애통하게 하시며 그 온 땅이 강의 넘침 같이 솟아 오르며 애굽 강 같이 낮아지게 하시는 이요
6 그의 궁전을 하늘에 세우시며 그 궁창의 기초를 땅에 두시며 바닷물을 불러 지면에 쏟으시는 이니 그 이름은 여호와시니라
7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이스라엘 자손들아 너희는 내게 구스 족속 같지 아니하냐 내가 이스라엘을 애굽 땅에서, 블레셋 사람을 갑돌에서, 아람 사람을 기르에서 올라오게 하지 아니하였느냐
8 보라 주 여호와의 눈이 범죄한 나라를 주목하노니 내가 그것을 지면에서 멸하리라 그러나 야곱의 집은 온전히 멸하지는 아니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9 보라 내가 명령하여 이스라엘 족속을 만국 중에서 체질하기를 체로 체질함 같이 하려니와 그 한 알갱이도 땅에 떨어지지 아니하리라
10 내 백성 중에서 말하기를 화가 우리에게 미치지 아니하며 이르지 아니하리라 하는 모든 죄인은 칼에 죽으리라
2019/10/07(월) “아모스 9:1-15” / 작성: 오웅식
본문 아모스 9:1-15
찬송가 95장 ‘나의 기쁨 나의 소망되시며’
총 9장으로 구성된 아모스는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2장은 북이스라엘과 남유다를 포함한 8개국에 대한 심판의 메시지입니다. 그리고 3-6장은 북이스라엘에 대한 심판과 죄에 대한 회개를 촉구하는 내용이고, 7-9장은 5가지의 환상과 회복의 약속에 대해 말합니다. 7장에는 메뚜기, 불, 다림줄 3개의 환상이 나오고, 8장에는 여름 과일 한 광주리 환상, 그리고 오늘 본문인 9장에는 예루살렘 성전의 파괴 환상이 나옵니다.
오늘 본문인 9장도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6절은 예루살렘 성전이 파괴되는 환상이며, 7-10절은 모든 백성에게 공평하신 하나님을 묘사하고, 11-15절까지는 다윗의 무너진 장막을 일으킨다는 이스라엘의 회복을 약속하는 말씀으로 마무리됩니다.
예루살렘 성전이 파괴되는 환상(1-6절)
1-6절까지 언급되는 예루살렘 성전이 파괴되는 환상은 앞장들에서 언급된 환상들과는 구조상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앞의 환상들은 하나님과 아모스의 대화가 언급되지만, 9장은 하나님의 일방적인 명령만 나옵니다. 그리고 앞의 환상들은 아모스가 직접 본 것을 말하기에 시각적인 요소를 부각시킨다면, 9장은 심판하시는 하나님의 단호한 명령들이 나오기 때문에 청각적인 요소가 부각됩니다.
(1) 내가 보니 주께서 제단 곁에 서서 이르시되 기둥 머리를 쳐서 문지방이 움직이게 하며 그것으로 부서져서 무리의 머리에 떨어지게 하라 내가 그 남은 자를 칼로 죽이리니 그 중에서 한 사람도 도망하지 못하며 그 중에서 한 사람도 피하지 못하리라
1절에서 제단 곁에 서 계신, 즉 성소 안에 계신 하나님은 그동안 성소에서 행해진 많은 죄악들과 우상숭배의 모습들로 인해 이제는 성소의 기둥머리를 쳐서 성소를 파괴하라고 명령하십니다. 성소의 파괴로 말미암아 거기에 있던 모든 예배자들까지도 다 죽이신다고 합니다.
성소가 파괴될 때 성소 안에 있던 자들까지 다 죽이신 다는 것은 성소에서의 예배가 가나안인의 예배 형태, 즉 이방인들의 예배 형태를 따랐을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스라엘의 전통적인 예배와 제사 행위는, 성소 안이 아니라 성소 밖의 뜰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성소 안에서 이방인들의 풍습에 따라 우상숭배에 빠졌던 하나님의 백성들을 하나님은 심판하시고 멸하십니다.
모든 백성에게 공평하신 하나님(7-10절)
7-10절은 모든 백성에게 공평하신 하나님에 대해 말합니다.
(7)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이스라엘 자손들아 너희는 내게 구스 족속 같지 아니하냐 내가 이스라엘을 애굽 땅에서, 블레셋 사람을 갑돌에서, 아람 사람을 기르에서 올라오게 하지 아니하였느냐
7절에서 언급되는 두 개의 질문은 하나님의 관심이 모든 백성에게 향하고 있다는 것과 이스라엘 백성들의 선민사상으로 생긴 민족적 자만심이 이제는 아무 의미 없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구스족은 에티오피아인을 뜻하는데, 그들은 흑인들로서 주변 민족들로부터 많은 경멸을 받아왔습니다. 아모스 선지자는 이스라엘 백성을 구스족과 동등한 위치에 놓고 그들이 하나님 앞에 자랑할 만한 것이 아무것도 없음을 말합니다. 다시 말하면 이제 하나님은 이스라엘 자손을 이방인들과 똑같이 취급하고, 그들이 그렇게 자랑으로 생각하던 출애굽 사건이, 이스라엘의 적국이며 이방인이라 불리는 블레셋과 아람과 똑같다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만의 하나님이 아니라, 온 인류의 역사를 주관하시는 전 세계의 하나님이라는 뜻입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만 창조하신 것이 아니라 온 세상이 바로 하나님의 작품이며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뜻입니다. 따라서 선택받은 백성이라고 자만해서는 안되며, 하나님의 선택받은 백성이라고 결코 망하지 않으리라는 착각을 버리라고 말씀하십니다.
이제 더 이상 유대인만이 선민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대로 순종하는 자가 누구든지 하나님의 백성입니다.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며 사는 것이 때로는 참 피곤하고 어려울 수 있습니다. 내가 원하지 않는 현실을 받아들여야 될 때도 있습니다. 내 모든 계획을 내려놓고 하나님의 때를 마냥 기다려야 될 때도 있습니다. 하나님의 뜻대로 순종하며 사는 것은 자기 십자가를 지고 대가를 지불해야만 하는 일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분명 우리에게는 은혜입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만을 사랑하시고 그들만을 선민으로 여기고 구원하신다면, 우리는 그 어떤 노력을 해도 결코 구원 받을 수 없습니다. 때로는 힘들고 어려울 수도 있지만, 그래도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고 믿음으로 살아갈 때 금수저든 흙수저든 아무 상관없이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로 살아갈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의 회복을 약속하심(11-15절)
11-15절은 드디어 이스라엘의 회복에 대해 약속하시는 소망의 말씀입니다. 그런데 11-15절의 기록에 대해 성서학자들은 논쟁이 있었습니다. 죄악에 빠진 이스라엘 백성들을 확실하게 심판하고 멸망시킨다는 내용으로 일관하던 아모스서가 갑자기 소망과 회복의 메시지로 끝나기 때문입니다. 어떤 성서학자는 이 부분이 아모스 선지자의 기록이 아니라 포로기 이후에 누군가 편집해서 넣은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8절 말씀을 보면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심판 하시지만, 남은자를 두시겠다고 언급합니다. 그리고 아모스 선지자가 그동안 단순히 심판과 멸망만을 선포하는 것이 아니라 회개를 요청하는 내용들이 많았습니다. 또 하나님의 은혜로 이상적인 미래가 도래할 것을 소개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11-15절도 아모스 선지자의 기록으로 볼 수 있습니다.
(11) 그 날에 내가 다윗의 무너진 장막을 일으키고 그것들의 틈을 막으며 그 허물어진 것을 일으켜서 옛적과 같이 세우고
11절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까운 미래에 자신들의 죄악으로 말미암아 성소가 무너지고 각 성읍이 황폐하게 되었지만, 이제 그 허물어진 것을 예전처럼 다시 세우시겠다는 회복을 선포합니다.
(14-15) 내가 내 백성 이스라엘이 사로잡힌 것을 돌이키리니 그들이 황폐한 성읍을 건축하여 거주하며 포도원들을 가꾸고 그 포도주를 마시며 과원들을 만들고 그 열매를 먹으리라 내가 그들을 그들의 땅에 심으리니 그들이 내가 준 땅에서 다시 뽑히지 아니하리라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14-15절은 하나님께서 포로로 잡혀간 자들을 고국으로 다시 돌아오게 하신다고 합니다. 이제 그들은 성읍을 건축하고 새롭게 농사를 지어서 풍성한 수확을 맛보며 살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오늘 본문 9장의 마지막인 15절에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내가 그들을 그들의 땅에 심으리니 그들이 내가 준 땅에서 다시 뽑히지 아니하리라.”
11-15절까지 소개되는 이스라엘의 회복에 관한 예언은 심판 하실 때는 공의의 하나님이셨지만, 이제는 그들에게 새 출발을 허락하시는 은혜의 하나님을 우리는 볼 수 있습니다.
성경의 여러 곳에서 이러한 은혜의 하나님은 잘 드러납니다. 아담과 하와의 범죄로 인해 그들을 에덴동산에서 추방하면서 하나님은 그들을 위하여 가죽옷을 지어 입히셨습니다(창3:21). 그리고 자신의 동생인 아벨을 죽인 가인에게도 그를 죽이는 자는 일곱 배나 벌을 받게 된다고 하나님은 가인을 보호하셨습니다(창4:15). 하나님은 노아의 홍수 사건으로 온 인류를 심판하셨을 때도 무지개를 보여주시며 새로운 언약을 맺으셨습니다(창9:13). 그리고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것처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을 통해서 하나님의 은혜를 최종적으로 우리 모두에게 확증하셨습니다.
우리들의 삶 가운데 이제는 더 이상 아무런 소망이 없다고 느껴질 때가 있을 수 있습니다. 우리들의 가정, 물질, 건강, 직장, 진로, 결혼, 사람들과의 관계 등 여러 가지를 보았을 때 정말 이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절망적인 마음만 들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무너진 장막과 허물어진 것들을 다시 일으키시고 세우신다는 회복을 말씀 하시는 하나님, 포로된 자들이 다시 돌아오게 하시며 내가 준 땅에서 다시 뽑히지 아니하리라고 약속하시는 신실하신 하나님을 우리는 끝까지 바라 볼 수 있었음 좋겠습니다.
지금 우리가 걷고 있는 이 길이 너무 힘들게 느껴지고 너무 큰 십자가로 보일지라도 자기 십자가를 지고 기꺼이 대가를 지불 할 수 있는 우리들이 되기를 축복합니다.
기도
하나님 아버지! 우리들은 끊임없는 죄로 인해 도저히 하나님의 자녀라고 칭함을 받기에도 참 부끄럽습니다. 하지만 이방인인 우리를 동일하게 사랑해주시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희생을 통하여 우리를 하나님의 자녀로 삼아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삶의 여러 일들 속에 지쳐서 우리는 더 이상 하늘에 소망을 두지 못하고, 땅만 바라보며 살아갈 때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우리에게 절망 속에서도 다시 옛적과 같이 회복시키신다는 소망의 말씀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어떠한 상황 속에서도 자기 십자가를 지고 예수님을 따르는 것을 주저주저하지 않게 하시고, 기꺼이 믿음의 대가를 지불하는 삶을 살아갈 때 평강의 은혜를 더하여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묵상을 돕는 질문
1. 당신의 삶 속에서 나의 잘못으로 인해 ‘공의의 하나님’을 느꼈던 적이 있습니까?
2. 당신의 삶 속에서 ‘공평하신 하나님’에 대하여 경험한 적이 있습니까?
3. 당신에게 하나님의 은혜로 회복이 필요한 ‘무너진 장막, 황폐한 성읍’은 무엇이 있습니까?
4. 하나님은 은혜로 온전한 회복을 경험하기 위해 이제 당신은 무엇을 결단하시겠습니까?
(작성: 오웅식)
아모스 9장 성경주석
<아모스 9장 흐름정리>
성전 문지방이 붕괴되는 환상을 통해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심판이 또다시 선포된다. 성전(교회)의 타락이 결국 이스라엘 사회 전반의 몰락과 국가적 멸망을 가져온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종교는 한 사회의 최후의 보루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하나님의 손은 항상 심판의 와중에서도 남은 자를 향하여 은혜 중에 펼쳐져 있음을 본문은 다시 한 번 증거한다(7~15절). 이 약속은 그리스도의 출현으로 영적 이스라엘이 재건되고, 성도가 복음의 축복에 참여함으로써 성취되었다.
<아모스 9장 줄거리>
1. 황폐의 확실성.
11. 다윗의 장막을 회복함.
<아모스 9장 개역한글>
1. 내가 보니 주께서 단 곁에 서서 이르시되 기둥 머리를 쳐서 문지방이 움직이게 하며 그것으로 부숴져서 무리의 머리에 떨어지게 하라 내가 그 남은 자를 칼로 살륙하리니 그 중에서 하나도 도망하지 못하며 그 중에서 하나도 피하지 못하리라
2. 저희가 파고 음부로 들어갈찌라도 내 손이 거기서 취하여 낼 것이요 하늘로 올라갈찌라도 내가 거기서 취하여 내리울 것이며
3. 갈멜산 꼭대기에 숨을찌라도 내가 거기서 찾아낼 것이요 내 눈을 피하여 바다 밑에 숨을찌라도 내가 거기서 뱀을 명하여 물게 할 것이요
4. 그 원수 앞에 사로잡혀 갈찌라도 내가 거기서 칼을 명하여 살륙하게 할 것이라 내가 저희에게 주목하여 화를 내리고 복을 내리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5. 주 만군의 여호와는 땅을 만져 녹게 하사 무릇 거기 거한 자로 애통하게 하시며 그 온 땅으로 하수의 넘침 같이 솟아오르며 애굽 강 같이 낮아지게 하시는 자요
6. 그 전을 하늘에 세우시며 그 궁창의 기초를 땅에 두시며 바다 물을 불러 지면에 쏟으시는 자니 그 이름은 여호와시니라
7.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이스라엘 자손들아 너희는 내게 구스 족속 같지 아니하냐 내가 이스라엘을 애굽 땅에서, 블레셋 사람을 갑돌에서, 아람 사람을 길에서 올라 오게 하지 아니하였느냐
8. 보라 주 여호와 내가 범죄한 나라에 주목하여 지면에서 멸하리라 그러나 야곱의 집은 온전히 멸하지는 아니하리라 이는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9. 내가 명령하여 이스라엘 족속을 만국 중에 체질하기를 곡식을 체질함 같이 하려니와 그 한 알갱이도 땅에 떨어지지 아니하리라
10. 내 백성 중에서 말하기를 화가 우리에게 미치지 아니하며 임하지 아니하리라 하는 모든 죄인은 칼에 죽으리라
11. 그 날에 내가 다윗의 무너진 천막을 일으키고 그 틈을 막으며 그 퇴락한 것을 일으켜서 옛적과 같이 세우고
12. 저희로 에돔의 남은 자와 내 이름으로 일컫는 만국을 기업으로 얻게 하리라 이는 이를 행하시는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13.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보라 날이 이를찌라 그 때에 밭 가는 자가 곡식 베는 자의 뒤를 이으며 포도를 밟는 자가 씨 뿌리는 자의 뒤를 이으며 산들은 단 포도주를 흘리며 작은 산들은 녹으리라
14. 내가 내 백성 이스라엘의 사로잡힌 것을 돌이키리니 저희가 황무한 성읍을 건축하고 거하며 포도원들을 심고 그 포도주를 마시며 과원들을 만들고 그 과실을 먹으리라
15. 내가 저희를 그 본토에 심으리니 저희가 나의 준 땅에서 다시 뽑히지 아니하리라 이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아모스 9장 성경주석>
9:1 내가 보니 주께서.
선지자에게 하늘의 주권자를 어렴풋이 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는데, 그분은 이곳에서 그분의 반역하는 백성에게 형벌을 내리려고 준비하시는 것으로 묘사된다(참조 사 6:1; 겔 10:1).
9:1 단.
어떤 이들은 이 “단”이 벧엘에 있는 송아지 숭배의 제단이며, 여호와께서는 정죄와 심판을 내리기 위해 그 곁에 서시는 것으로 해석한다. 다른 이들은 벧엘에는 하나 이상의 단들이 있었으므로(3:14), 여기서는 예루살렘에 있던 번제단을 뜻한다는 견해를 갖는다.
9:1 기둥머리.
히브리어 캅토르(kaptor). 이 단어는 손잡이, 곧 고대 성소에 있는 등대의 “꽃받침”을 묘사하는 데 사용되었다(출 25:31, 33). 이곳에서 카프토르는 아마도 기둥의 머리 부분을 묘사하는 것으로 보인다.
9:1 쳐서.
이것은 멸망시키는 천사에게 한 말일 것이다(참조 삼하 24:15, 16; 왕하 19:35).
9:1 문지방.
히브리어 십핌(sippim). “문지방” 혹은 “창문턱.” 그 타격은 매우 강하여 건물의 구조가 느슨해지고 약화되며 문지방들이 흔들리고 건물이 파괴될 정도였다.
그것으로 부서져서. 무너지는 구조물은 그 넘어지는 잔해에 사람들이 상하거나 죽임을 당하는 것으로 묘사된다.
9:1 그 남은 자.
즉 이 멸망에서 살아남는 자들이다. 그들은 도망칠 가망성이 없을 것인데, 이는 그들이 칼로 살육될 것이기 때문이다.
9:2 저희가 파고.
2~4절은 도망치려는 시도가 무익함을 강조한다(참조 시 139:1~12).
9:2 음부.
히브리어 셔올(s∨e’ol). 죽은 자의 상징적인 거처로서, 죽은 자들은 함께 잠을 자는 것으로 묘사된다(참조 잠 15:11 주석).
9:2 취하여 낼 것이요.
징벌할 목적으로.
9:3 갈멜.
특별히 숨는 장소로 은유되었는데, 그것은 그곳의 동굴들, 바위틈, 삼림, 우거진 관목들이 은폐할 기회를 많이 제공하기 때문일 것이다.
9:4 사로잡혀 갈지라도.
이 악한 배도자들은 사로잡혀 간 땅에서도 칼로부터 안전하지 못할 것이었다(참조 레 26:33).
9:4 내가…주목하여.
참조 시 34:15, 16; 렘 44:11.
9:5 주 만군의 여호와.
참조 렘 7:3 주석.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심판을 능히 이루실 수 있는데 그것은 그분이 하늘의 모든 “만군”을 다스리시며 천체뿐 아니라 모든 계층과 신분의 하늘 존재들도 다스리시기 때문이다.
9:5 녹게 하사.
시 46:6; 97:3~5; 미 1:4; 나 1:5과 비교하라.
9:5 솟아오르며.
참조 8:8 주석.
9:6 전.
히브리어 마알로트(ma‘alot). 문자적으로 “오르막 경사.” 이 단어는 흔히 “층계들”을 묘사한다(출 20:26; 왕상 10:19; 겔 40:6 등). 여기서의 그 정확한 의미는 확실치 않다. 어떤 이들은 “방들”을 의미했다고 생각하는데(참조 「개정표준역」), 사실 “방들”은 마알로트보다는 마알로트와 동일한 어근에서 파생한 알리요트(‘aliyyot)를 번역한 말이라고 하면 더 적합하다. “방들”은 시적(詩的)으로 하나님의 거처를 나타낸다.
9:6 궁창.
히브리어 아굿다(’aguddah). 여기서는 그 의미가 확실치 않은 단어이다. 이 단어가 출 12:22에서는 “묶음”으로 번역되었는데 그것은 우슬초 묶음을 묘사하며, 삼하 2:25에서는 “떼”로 번역되었는데 아브넬 뒤에 모인 한 무리의 사람들을 묘사하고, 사 58:6에서는 “멍에의 줄”로 번역되었는데 멍에의 줄이나 띠를 묘사한다. 이런 의미들 가운데 그 어느 것도 아모스가 진술하는 문맥에 적합한 것 같지 않다. 어떤 이들은 그 의미가 “건물” 또는 “둥근 천장”이라고 제안했다.
9:6 쏟으시는.
참조 5:8 주석.
9:7 구스 족속 같지.
다른 나라들과 동일한 기준에서.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조건 하에서만 하나님의 선민이었다(참조 출 19:5, 6 주석; 마 3:7~9). 이스라엘은 그들이 하나님을 선택할 때에만 하나님의 선민이었다. 그분께로부터 멀어질 때에 그들은 그분에게 이방인들처럼 되었다.
9:7 블레셋.
이곳에서 블레셋과 아람을 언급하는 것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그들이 야곱의 자손으로서 약속하신 땅에 거하도록 특권을 받은 유일한 백성이 아니라는 사실을 주목하도록 하려는 데 있을 것이다. 사실상 아람과 블레셋 사람들은 아브라함 자손에게 약속하신 영토에서 살았다(창 15:18). 이스라엘은 하나님께 대한 믿음을 가지고 모든 땅을 소유하기 위해 힘있게 전진하지 못했다. 아모스 당시에 반역적인 북방 왕국의 백성은 약속하신 땅에서 그들이 거주하는 것은 반드시 하나님께서 인정하심을 뜻하는 것이 아니며, 그들의 이방 이웃들도 역시 그곳에 살았음을 보게 될 것이었다.
9:7 갑돌.
아마도 그레데 섬일 것이다(참조 창 10:14 주석).
9:7 길.
길(Kir)의 위치가 어딘지 확실하지 않다(참조 1:5 주석).
9:8 범죄한 나라.
그 나라가 악하므로 완전히 멸망되어 마땅하지만 하나님께서는 남은 자들이 구원을 받을 것이라고 은혜롭게 약속하신다(참조 렘 30:3, 11). 이스라엘 지파들 가운데서 많은 사람이 유다의 귀환하는 유배자들과 함께 돌아왔다(참조 호 1:11; 9:17 주석).
9:9 체질하기를.
문자적으로 “내가 이리저리 던지리라” 혹은 “내가 비틀거리게 하리라.” 동사 누아(nua’)의 사역형이다(참조 8:12 주석). 이스라엘은 “만국 중에” 흩어질 것이며, 말하자면 거기서 고통과 핍박의 “체”로 이리저리 던짐을 받아 그런 시련을 통해 누가 하나님의 충성된 추종자로 남을 것이며, 누가 이방 나라를 고수하여 유수에서 돌아오기를 거절할 것인지를 결정할 것이었다.
9:10 임하지.
히브리어 카담(qadam), “앞에 있다”, “직면하다”, “마주 대하다.” 선지자의 경고를 무시한 자들은 환난이 뒤에서 그들에게 “미치지” 못할 것이며, 앞에서도 그들에게 “임하지” 않을 것이라고 자랑스럽게 선언하였다.
9:10 칼에 죽으리라.
거짓 안전감으로 자기 자신을 속이고 선지자의 경고에 유의하지 않는 자들은 아무도 구원을 얻지 못할 것이다.
9:11 그날에.
아모스는 이제 자기 백성의 죄됨과 그에 따르는 징벌의 어두운 장면에서 돌이켜 장래 회복될 찬란하고 영광스러운 약속으로 향한다. 이런 약속들은 바벨론 유수 후에 귀환한 자들에게서 일부 성취되었다. 그 약속들은 충분히 성취될 수 있었으나 이스라엘과 유다는 모두 그들의 가능성에 부합하는 삶을 살지 못했다(참조 제7권, 43~46). 그 결과 여호와께서는 이스라엘이 상실한 기회를 이방인들에게 주셨으며, 이 영광스러운 약속은 여호와의 교회를 구성하게 될 열국의 충성된 자들이 실현하게 될 것이다(참조 행 15:13~17; 선지자와 왕 714, 715,).
9:11 천막.
문자적으로 “그 초막”(참조 욘 4:5) 혹은 “나뭇잎으로 가린 것.” “무너진” 천막은 이스라엘이 포로로 잡혀가기 전의 비참한 영적 상태를 나타내는 비극적인 모습이다. 문자적인 이스라엘의 실패와 더불어 이 구절의 영적인 의미는, 이제 문자적인 이스라엘이 기회를 상실함으로써 일어난 영적 이스라엘 즉 그리스도의 세계적인 교회의 등장에서 찾아야 한다(참조 마 23:37, 38; 행 13:44~48; 더 상세한 내용은 제7권, 49~51을 참조하라).
9:11 그 틈.
다윗의 집은 내부적으로는 여로보암 I세의 반역으로 인해(참조 왕상 12장), 외부적으로는 앗수르와 바벨론의 정복으로 인해 깨어지게 되었다(참조 왕하 15:29; 17:1~6; 18:9~13; 24; 25). 포로들이 돌아왔을 때 그 “틈”은 부분적으로 수리되었으며, 이 “퇴락”은 어느 정도 일으킴을 받았다. 그러나 유대 민족이 그들의 구주를 거절했을 때 이스라엘 나라에 대한 축복과 약속은 아브라함의 영적인 자손, 곧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에게 주어졌다(참조 갈 3:29; 위의 “그날에”에 대한 주석).
9:12 에돔.
히브리어 에돔(’Edom). 후에 이두매인들(Idumaeans)로 불린 에돔 사람들은 주변국들 가운데서 이스라엘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가졌으며, 가장 적대적인 국가였다(참조 1:11 주석). “남은 자”란 분명히 1:11, 12에 선고된 형벌을 피할 자들을 가리킨다.
에돔 대신 「70인역」에는 “사람들”로 되어 있는데, 그것은 분명히 히브리어 아담(’adam)을 번역한 것으로 에돔과는 단지 모음만 다르다(참조 제1권, 23, 24).
9:12 만국.
혹은 “이방인들.” 이 구절을 인용한 사도 야고보의 말은 「70인역」의 11, 12절과 매우 유사하다(참조 행 15:16, 17).
9:13 보라 날이 이를지라.
13~15절은 문자적인 이스라엘에 이르러 올 수 있었으나(참조 11절 주석) 이제는 하나님의 참이스라엘이 되는 모든 자에게 이르러 올 수많은 축복을 인상적인 언어로 묘사한다(참조 선지자와 왕, 300).
9:13 밭가는 자가…뒤를 이으며.
“밭가는 자”가 “곡식 베는 자”를 따라잡을 것인데 그 이유는 파종과 추수가 끊임없이 서로 뒤따를 것이기 때문이다. 상징적으로 말해서 곡식 수확물과 포도 수확물이 너무 많으므로 다음 밭갈이와 파종이 시작되기 전에 그것을 다 거두어들일 수 없을 것이다.
9:14 돌이키리니.
이 구절의 주요 관련 대상은 70년의 포로 기간이 끝났을 때 유수에서 돌아오는 유대인들이었다(참조 대하 36:22, 23; 렘 29:10~14). 그러나 이 절은 “사로잡힌” 자들이 죄에서 구원받아 영원한 평화와 행복 가운데 거하게 될(참조 사 65:21, 22; 선지자와 왕, 300), 선과 악 사이의 대쟁투의 마지막 장면들을 가리키기도 한다.
9:15 내가…심으리니.
영원히 확립됨을 나타내는 수사법(참조 렘 24:6).
9:15 나의 준.
아브라함 자손이 가나안 땅을 상속할 것이라고 말씀하신 약속(참조 창 15:13 주석)은 여호수아의 인도 하에 이스라엘 백성이 약속하신 땅에 들어갔을 때에 부분적으로 성취되었다. 유대인들이 바벨론 유수 후에 팔레스타인으로 귀환했을 때에도 하나님의 목적은 여전히 이루어지고 있었다. 그러나 그 놀라운 약속의 최종적인 성취는 거룩한 도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와(계 21:2) 가나안 땅에 영원히 확립될 때에 이를 것이다(참조 슥 14:4 주석). 더 상세한 설명은 제7권, 42, 43을 참조하라.
참고자료
–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성경주석」 제8권, 시조사.
– 「열린노트성경」, 아가페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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