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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제사장 의복(출28장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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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기 28장] 제사장의 옷, 에봇, 견대, 금사슬, 판결흉패 : 네이버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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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기 28장 – 제사장의 의복 규례 – 새벽기도 설교 | 동탄영락교회 – 하나님의 뜻을 알고 행하는 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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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기 28장 - 제사장의 의복 규례 - 새벽기도 설교 | 동탄영락교회 - 하나님의 뜻을 알고 행하는 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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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기 28장 제사장의 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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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기 28장] 제사장의 옷, 에봇, 견대, 금사슬, 판결흉패

<제사장의 또 다른 옷 : 출 28:31-43>

1) 에봇 받침 겉옷을 전부 청색으로 하라

2) 두 어깨 사이에 머리 들어갈 구멍을 내고 그 주위에 갑옷 깃 같이 깃을 짜서 찢어지지 않게 하고(목부위)

3) 그 옷 가장자리로 돌아가며 청색 자색 홍색 실로 석류를 수 놓고 금 방울을 간격을 두어 달되

4) 그 옷 가장자리로 돌아가며 한 금 방울, 한 석류, 한 금 방울, 한 석류가 있게 하라(치마 아래쪽단)

5) 아론이 입고 여호와를 섬기러 성소에 들어갈 때와 나올 때 그 소리가 들릴 것인데 그러면 그가 죽지 아니하리라

6) 순금으로 패를 만들어 그 위에 ‘여호와께 성결’이라고 새기라

7) 그 패를 청색끈으로 관 위에 매되 곧 관 전면에 있게 하라

8) 이 패를 아론의 이마에 두어 그가 이스랑레 자손이 거룩하게 드리는 성물과 관련 된 죄책을 담당하게 하라. 그 패가 아론의 이마에 늘 있으므로 그 성물을 여호와께서 받으시게 되리라

9) 가는 베 실로 반포 속옷을 짜고 가는 베 실로 관을 만들고 띠를 수 놓아 만들라

10) 아론을 위하여 속옷을 짜고 가는 베 실로 관을 만들고 띠를 수 놓아 만들라

11) 아론의 아들들을 위해 속옷, 디, 관을 만들어 영화롭고 아름답게 하라

12) 그것들을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입히고 기름을 부어 위임하고 거룩하게 하여 그들이 제사장 직분을 내게 행하게 하라

13) 그들을 위하여 베로 속바지를 만들어 허리에서부터 두 넓적다리까지 이르게 하여 하체를 가리게 하라

14) 아론과 그 아들들이 회막에 들어갈 때에나 제단에 가까이 하여 거룩한 곳에서 섬길 때에 그것들을 입어야 죄를 짊어진 채 죽지 아니하리니 그와 그 후손이 영원히 지킬 규례이다.

출애굽기 28장 – 제사장의 의복 규례 – 새벽기도 설교

1. 너는 이스라엘 자손 중 네 형 아론과 그의 아들들 곧 아론과 아론의 아들들 나답과 아비후와 엘르아살과 이다말을 그와 함께 네게로 나아오게 하여 나를 섬기는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하되

2. 네 형 아론을 위하여 거룩한 옷을 지어 영화롭고 아름답게 할지니

3. 너는 무릇 마음에 지혜 있는 모든 자 곧 내가 지혜로운 영으로 채운 자들에게 말하여 아론의 옷을 지어 그를 거룩하게 하여 내게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하라

4. 그들이 지을 옷은 이러하니 곧 흉패와 에봇과 겉옷과 반포 속옷과 관과 띠라 그들이 네 형 아론과 그 아들들을 위하여 거룩한 옷을 지어 아론이 내게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하라

5. 그들이 쓸 것은 금 실과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 실이니라

6. ○그들이 금 실과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 실로 정교하게 짜서 에봇을 짓되

7. 그것에 어깨받이 둘을 달아 그 두 끝을 이어지게 하고

8. 에봇 위에 매는 띠는 에봇 짜는 법으로 금 실과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 실로 에봇에 정교하게 붙여 짤지며

9. 호마노 두 개를 가져다가 그 위에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을 새기되

10. 그들의 나이대로 여섯 이름을 한 보석에, 나머지 여섯 이름은 다른 보석에 새기라

11. 보석을 새기는 자가 도장에 새김 같이 너는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을 그 두 보석에 새겨 금 테에 물리고

12. 그 두 보석을 에봇의 두 어깨받이에 붙여 이스라엘 아들들의 기념 보석을 삼되 아론이 여호와 앞에서 그들의 이름을 그 두 어깨에 메워서 기념이 되게 할지며

13. 너는 금으로 테를 만들고

14. 순금으로 노끈처럼 두 사슬을 땋고 그 땋은 사슬을 그 테에 달지니라

15. ○너는 판결 흉패를 에봇 짜는 방법으로 금 실과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 실로 정교하게 짜서 만들되

16. 길이와 너비가 한 뼘씩 두 겹으로 네모 반듯하게 하고

17. 그것에 네 줄로 보석을 물리되 첫 줄은 홍보석 황옥 녹주옥이요

18. 둘째 줄은 석류석 남보석 홍마노요

19. 셋째 줄은 호박 백마노 자수정이요

20. 넷째 줄은 녹보석 호마노 벽옥으로 다 금 테에 물릴지니

21. 이 보석들은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대로 열둘이라 보석마다 열두 지파의 한 이름씩 도장을 새기는 법으로 새기고

22. 순금으로 노끈처럼 땋은 사슬을 흉패 위에 붙이고

23. 또 금 고리 둘을 만들어 흉패 위 곧 흉패 두 끝에 그 두 고리를 달고

24. 땋은 두 금 사슬로 흉패 두 끝 두 고리에 꿰어 매고

25. 두 땋은 사슬의 다른 두 끝을 에봇 앞 두 어깨받이의 금 테에 매고

26. 또 금 고리 둘을 만들어 흉패 아래 양쪽 가 안쪽 곧 에봇에 닿은 곳에 달고

27. 또 금 고리 둘을 만들어 에봇 앞 두 어깨받이 아래 매는 자리 가까운 쪽 곧 정교하게 짠 띠 위쪽에 달고

28. 청색 끈으로 흉패 고리와 에봇 고리에 꿰어 흉패로 정교하게 짠 에봇 띠 위에 붙여 떨어지지 않게 하라

29. 아론이 성소에 들어갈 때에는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을 기록한 이 판결 흉패를 가슴에 붙여 여호와 앞에 영원한 기념을 삼을 것이니라

30. 너는 우림과 둠밈을 판결 흉패 안에 넣어 아론이 여호와 앞에 들어갈 때에 그의 가슴에 붙이게 하라 아론은 여호와 앞에서 이스라엘 자손의 흉패를 항상 그의 가슴에 붙일지니라

31. ○너는 에봇 받침 겉옷을 전부 청색으로 하되

32. 두 어깨 사이에 머리 들어갈 구멍을 내고 그 주위에 갑옷 깃 같이 깃을 짜서 찢어지지 않게 하고

33. 그 옷 가장자리로 돌아가며 청색 자색 홍색 실로 석류를 수 놓고 금 방울을 간격을 두어 달되

34. 그 옷 가장자리로 돌아가며 한 금 방울, 한 석류, 한 금 방울, 한 석류가 있게 하라

35. 아론이 입고 여호와를 섬기러 성소에 들어갈 때와 성소에서 나올 때에 그 소리가 들릴 것이라 그리하면 그가 죽지 아니하리라

36. ○너는 또 순금으로 패를 만들어 도장을 새기는 법으로 그 위에 새기되 ‘여호와께 성결’이라 하고

37. 그 패를 청색 끈으로 관 위에 매되 곧 관 전면에 있게 하라

38. 이 패를 아론의 이마에 두어 그가 이스라엘 자손이 거룩하게 드리는 성물과 관련된 죄책을 담당하게 하라 그 패가 아론의 이마에 늘 있으므로 그 성물을 여호와께서 받으시게 되리라

39. 너는 가는 베 실로 반포 속옷을 짜고 가는 베 실로 관을 만들고 띠를 수 놓아 만들지니라

40. ○너는 아론의 아들들을 위하여 속옷을 만들며 그들을 위하여 띠를 만들며 그들을 위하여 관을 만들어 영화롭고 아름답게 하되

41. 너는 그것들로 네 형 아론과 그와 함께 한 그의 아들들에게 입히고 그들에게 기름을 부어 위임하고 거룩하게 하여 그들이 제사장 직분을 내게 행하게 할지며

42. 또 그들을 위하여 베로 속바지를 만들어 허리에서부터 두 넓적다리까지 이르게 하여 하체를 가리게 하라

43.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회막에 들어갈 때에나 제단에 가까이 하여 거룩한 곳에서 섬길 때에 그것들을 입어야 죄를 짊어진 채 죽지 아니하리니 그와 그의 후손이 영원히 지킬 규례니라

오늘 본문은 성막에서 봉사하는 제사장 직분과 제사장이 갖추어야 할 복장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1. 먼저, 성막에서 봉사하는 제사장들은 어떠한 자격시험을 치루거나, 특별한 능력을 소유하고 있거나, 믿음의 열정이 있고 거룩한 사람들을 선별하여 세우신 것이 아니라 모세와 모세의 아들들도 있는데 그들을 지목하지 않으시고 그저 아론과 그의 네 아들들이라고 말씀합니다(1절).

이렇게 제사장의 직무를 아론의 가족으로 제한하신 것은 제사장직이 권력화 되어서 서로 제사장이 되려고 하는 다툼이 일어날 것을 미연에 방지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모든 직분자는 자기가 잘나서나, 직분을 맡고 싶다고 해서 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주권적인 은혜로만 직분을 맡게 된다는 말입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하나님께서 아론과 그의 아들들을 제사장으로 세우실 때 그들의 어떤 인간적인 조건도 말씀하지 않으셨습니다.

본문 어디를 보아도 그들이 잘나고 능력이 있으므로 그들을 세우라고 하신 말씀을 찾아볼 수 없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단지 그들을 제사장으로 세우라고만 말씀했을 뿐입니다.

만일, 하나님께서 인간의 어떠한 조건이나 능력을 보고 직분자를 세우신다면 세워진 직분자 중에서 상당수는 아마도 지극히 교만해져서 직분을 주신 하나님을 위해 온전히 봉사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런데 요즘 우리 주위를 보면, 내가 목산데, 내가 장론데 하면서 어깨에 힘주고, 큰소리치고, 성도들 위에서 군림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지 모릅니다.

심지어는 총회장이 되려고, 장로가 되려고 불법 선거운동까지 합니다.

그러나 여러분, 우리가 직분자로 세움받는 것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주권적인 은혜로 말미암는 것입니다.

그래서 사도바울은 “나의 나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 이라고 고백했습니다(고전 15:10).

여러분, 내가 제사장과 같은 일을 하든지, 아니면 남들이 하기 싫어하는 일을 하든지 교회의 모든 직분은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뜻대로 세우신 것입니다.

내 조건과 능력을 보고 세우신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뜻대로 필요에 따라 어떤 이에게는 제사장과 같은 일을 하게 하신 것이고 또 어떤 이에게는 섬기며 봉사할 수 있는 일을 하게 하신 것입니다.

직분의 귀천이나 우열은 전혀 없습니다.

모든 직분들은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뜻대로 필요에 따라 세우신 고귀한 직분들입니다.

그러므로 서로 비교하면서 불평하지도 말고 또한 직분을 맡았다고 교만해 하지도 말아야 합니다.

우리는 ‘나의 나된 것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임을 알아서 내가 직분을 맡고 있는 그 위치에서 내게 그 직분을 주신 하나님을 위해 최선을 다해 섬기면 되는 것입니다.

그럴 때 하나님께서 그런 자들을 향해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작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으로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예할지어다” (마 25:21) 라고 말씀해 주실 것입니다.

당시, 이렇게 임명된 제사장들은 평소 성소를 섬기는 일 외에도 백성에게 축복을 비는 일과 민사 판결을 주관하고 율법을 가르치며, 전쟁 시에는 용기를 심어주었습니다.

이를 통해 이스라엘의 생활은 성막을 중심으로 한 생활이었고 제사장이 중요한 역할을 감당하는 사회로 자리잡아갔습니다.

2. 이어서 ‘제사장의 의복 규례’에 대하여 말씀합니다(2절 이하).

제사장의 옷에 대한 규정은 하나님께 대한 봉사와 교제는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성결하게 된 자만이 할 수 있다는 진리를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제사장들이 입는 옷은 특별한 옷이었고 성결을 상징했습니다.

대제사장의 옷은 판결흉패, 에봇, 에봇 받침 겉옷, 반포속옷, 관, 띠, 성패, 이렇게 7가지로 구성되었습니다.

‘판결흉패’는 주머니를 뜻합니다.

그 안에 ‘우림’과 ‘둠밈’이라는 조약돌을 넣어 하나님의 뜻을 물었습니다.

우림과 둠밈은 제비뽑기하는 도구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뜻을 알기 위해 그것들이 어떻게 사용되었는지에 대하여 기록된 남겨진 문헌이 없기 때문에 정확하게 알 수 없지만 우림은 부정적인 대답을, 둠밈은 긍정적인 대답을 표했을 것으로 봅니다.

왜냐하면 우림이 히브리 알파벳의 첫 글자인 알렙으로 시작되고, 둠밈은 마지막 글자인 타우로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어찌 되었든 이것은 각각 빛과 완전을 뜻하는 것으로 일종의 제비뽑는 도구입니다.

그래서 판결흉패에 우림과 둠밈을 넣어두었던 것입니다.

‘에봇’은 가슴과 등을 덮는 긴 조끼 모양의 상의로 제사장의 상체를 덮는 소매 없는 겉옷입니다(8-14절).

에봇은 금실과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 정교하게 만들었습니다.

에봇에는 보석 호마노를 두 개 붙였는데 호마노에는 각각 이스라엘 지파 이름을 여섯 명씩 나이대로 새기고 금테를 두르게 했습니다.

이것은 제사장의 이스라엘 열두지파의 중보자로서의 역할에 대한 표식이라 할 수 있는데 이 역할이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완성되었고, 이제는 우리 성도들의 몫으로 남아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에봇받침 겉옷’에는 방울이 달려 있어, 아론이 제사장 의복을 입고 하나님을 섬기러 성소에 들어갈 때와 나올 때에 그 소리 유무에 따라 그의 생사를 가늠할 수 있게 했습니다(35절).

만일 방울 소리가 들리지 않으면 하나님의 법대로 나아가지 않았기 때문에 제사장이 죽은 것입니다.

제사장 의복은 하나님을 예배하는 특권과 더불어 그만큼 책임도 주어짐을 상징하는 옷이었던 것입니다.

‘반포속옷’에서 ‘반포’는 ‘얼룩무늬’를 뜻합니다.

반포 속옷은 에봇받침 겉옷 안에 입는 통으로 짜서 발목까지 오는 속옷이라고 합니다.

‘관’은 왕관 같은 관을 뜻하기보다는 머리에 감는 수건 같은 것입니다.

중동에서 많이 쓰는 ‘터번’과 비슷하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관에는 순금으로 만든 패를 그 위에 매었는데 그 패에 “여호와께 성결”이라고 새기게 했습니다.

이 성패를 이마에 달도록 한 것은 그가 언제든지 성물을 담당하는 것을 잊지 않고 거룩함을 유지하도록 한 하나님의 배려라 할 수 있습니다.

‘띠’는 제사장의 허리를 묶는 넓은 띠입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은 아름다운 옷을 입혀서 대제사장된 아론과 제사장된 그 아들들을 영화롭게 하고 아름답게 하며 거룩하게 하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옷이 어찌 사람을 거룩하게 할 수 있습니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옷을 거룩하게 함으로 하나님이 그들을 거룩하게 하셨음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들이 거룩하게 행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와 마찬가지로 목사는 목사가 되어도 여전히 죄인이며 허물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목사의 거룩한 직분에 세우심으로 목사는 감히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하고 전할 수 있게 됩니다.

예배를 주관하고 성도들의 삶을 가르치고 성도들을 축복합니다.

어떻습니까?

목사가 원래부터 목사로서의 자격이 있어서 목사직을 감당하는 것이 아니라 목사라는 거룩한 직분이 목사를 목사되게 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제사장 의복의 규례는 바로 이것을 우리에게 교훈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원리는 성도 여러분들에게도 그대로 적용된다 할 수 있습니다.

오늘 제사장을 거룩하게 하신 하나님을 바라보면서 우리를 성도되게 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했으면 좋겠습니다.

나는 할 수 없지만 하나님께서 허락하시면 할 수 있는 성도의 거룩함을 제사장에게 의복을 정교하게 준비하셔서 입히신 것처럼 우리들도 하나님의 말씀의 옷을 입고 이 땅 가운데 하나님의 거룩하심을 선포하는 믿음의 사람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오늘 하루도 하나님의 영광을 드높이는 성도 여러분들이 되시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기도> 하나님 아버지, 모든 직분자는 자기가 잘나서나, 직분을 맡고 싶다고 해서 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주권적인 은혜로만 직분을 맡게 된다고 말씀해 주시니 감사하옵나이다. 사도바울처럼 ‘나의 나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임을 고백하는 저희들이 되게 하여 주옵소서. 하나님께서 주신 은혜에 합당한 삶을 사는 저희들이 되게 하여 주옵소서.

출애굽기 28장 제사장의 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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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기 28장 제사장의 옷

28장은 아론의 후손들, 즉 제사장이 갖추어야할 옷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제사장들이 입을 제사복의 종류는 [흉패, 에봇, 겉옷, 반포 속옷과 관]이며, 옷을 지을 때 사용된 재료는 [금 실, 자색 홍색 실 가늘게 꼰 베 실]입니다.

1.고의

linen breeches, 미크나스

출 28:42, 39:28, 레 6:10, 16:4

첫번째 옷은 가장 속에 속하는 고의인데 우리나라의 고쟁이와 비슷합니다. 고의는 제사장의 하체를 가리며, 가는 베실로 짠 세마포 옷입니다.

2. 속옷

tunic, 케토네트

출 28:39-40, 29:5, 8, 39:27, 레 6:10, 8:7, 13

두 번째는 속옷입니다. 곳은 통으로 되어 있으며, 발목까지 내려가고 팔은 손목까지 내려가는 긴 옷입니다. 가는 베실로 만듭니다.

3. 띠

sash, 아브네트

출 28:39, 39:29, 레 8:7, 13

세 번째는 속옷 위에서 가슴에 묶는 띠가 있습니다. 아마도 통을로된 옷이 헐거워 고정시켜 주기 위해 묶는 것으로 보입니다. 가는 베실과 청색 자식 홍색로 수 놓아 만든 띠입니다. 가슴 위를 묶고 다리까지 내려가는 긴 띠입니다.

4. 에봇 받침

the robe of the ephod, 메일 하에포드

출 28:31-35, 29:5, 39:22-26, 레 8:7

네 번째는 속옷 위에 걸치는 옷입니다. 에봇을 달기 전에 가장 바깥에 입는 옷입니다. 청색 실로 짰으면 역시 통으로된 옷입니다. 팔은 없고 목에서 다리가지 내려갑니다. 특징은 하단의 테두리는 청색, 자색, 홍색 실로 석류를 수놓았고, 정금으로 방울을 만들어 달았습니다.

5. 관

머리에는 관을 썼습니다. 관은 일반 제사장과 대제사장이 다른 것을 사용했습니다. 관 앞에는금으로 만들고 ‘여호와께 성결’이란 글을 새긴 마크를 앞에 달았습니다.

6. 에봇

ephod, 에봇

출 28:6-14, 29:5, 39:2-7, 레 8:7

옷으로는 마지막인 에봇이 있습니다. 에봇은 의복 중에서 가장 화려하고 섬세하게 만든 곳입니다. 소매가 없이 어깨에 걸친 형태로 앞과 뒤로 구분된 된 옷입니다. 에봇은 발목까지 내려가지 않고 무릎 정도까지 내려갑니다. 금실, 청색 자색 홍색실을 사용했고, 가늘게 꼰 베실로 정교하게 만들었습니다. 어개 견대에는 호마노 두 개가 붙어있습니다. 에봇 위에는 에봇을 고정하는 띠를 맵니다.

7. 판경 흉패

breastpiece of judgement, 호쉔 미쉬파트

출 28:15-30, 29:5, 39:8-21,레 8:8

마지막으로 에봇 위에 걸치는 판결 흉패가 있습니다. 이것은 옷이라고 보기는 힘듭니다. 크기는 반 규빗으로 정사각형으로 되어 있습니다. 흉패 역시 금실, 청색, 자색, 홍색실, 가늘게 꼰 베실로 만들었으며 두 겹으로 되어 있습니다. 한 겹에는 이스라엘 12지파를 나타내는 12개의 보석이 있으며, 다른 한 겹에는 하나님의 뜻을 물을 때 사용하는 우림과 둠밈을 넣는 곳입니다.

[제사장 의복에 관한 자료를 출애굽기 28장과 <구속사 자료>에서 가져와 수정한 것임을 밝힙니다.>

제사장들이 입는 옷들은 그냥 멋있게 하려고 만든 것이 아닙니다. 철저히 하나님의 계시를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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