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이 모르드개를 존귀하게 하다
1 그 날 밤에 왕이 잠이 오지 아니하므로 명령하여 역대 일기를 가져다가 자기 앞에서 읽히더니
2 그 속에 기록하기를 문을 지키던 왕의 두 내시 빅다나와 데레스가 아하수에로 왕을 암살하려는 음모를 모르드개가 고발하였다 하였는지라
3 왕이 이르되 이 일에 대하여 무슨 존귀와 관작을 모르드개에게 베풀었느냐 하니 측근 신하들이 대답하되 아무것도 베풀지 아니하였나이다 하니라
4 왕이 이르되 누가 뜰에 있느냐 하매 마침 하만이 자기가 세운 나무에 모르드개 달기를 왕께 구하고자 하여 왕궁 바깥뜰에 이른지라
5 측근 신하들이 아뢰되 하만이 뜰에 섰나이다 하니 왕이 이르되 들어오게 하라 하니
6 하만이 들어오거늘 왕이 묻되 왕이 존귀하게 하기를 원하는 사람에게 어떻게 하여야 하겠느냐 하만이 심중에 이르되 왕이 존귀하게 하기를 원하시는 자는 나 외에 누구리요 하고
7 왕께 아뢰되 왕께서 사람을 존귀하게 하시려면
8 왕께서 입으시는 왕복과 왕께서 타시는 말과 머리에 쓰시는 왕관을 가져다가
9 그 왕복과 말을 왕의 신하 중 가장 존귀한 자의 손에 맡겨서 왕이 존귀하게 하시기를 원하시는 사람에게 옷을 입히고 말을 태워서 성 중 거리로 다니며 그 앞에서 반포하여 이르기를 왕이 존귀하게 하기를 원하시는 사람에게는 이같이 할 것이라 하게 하소서 하니라
10 이에 왕이 하만에게 이르되 너는 네 말대로 속히 왕복과 말을 가져다가 대궐 문에 앉은 유다 사람 모르드개에게 행하되 무릇 네가 말한 것에서 조금도 빠짐이 없이 하라
11 하만이 왕복과 말을 가져다가 모르드개에게 옷을 입히고 말을 태워 성 중 거리로 다니며 그 앞에서 반포하되 왕이 존귀하게 하시기를 원하시는 사람에게는 이같이 할 것이라 하니라
12 모르드개는 다시 대궐 문으로 돌아오고 하만은 번뇌하여 머리를 싸고 급히 집으로 돌아가서
13 자기가 당한 모든 일을 그의 아내 세레스와 모든 친구에게 말하매 그 중 지혜로운 자와 그의 아내 세레스가 이르되 모르드개가 과연 유다 사람의 후손이면 당신이 그 앞에서 굴욕을 당하기 시작하였으니 능히 그를 이기지 못하고 분명히 그 앞에 엎드러지리이다
14 아직 말이 그치지 아니하여서 왕의 내시들이 이르러 하만을 데리고 에스더가 베푼 잔치에 빨리 나아가니라
본문 에스더 6장 1-14절
찬송가 390장 ‘예수가 거느리시니’
하만은 당시 페르시아에서 아하수에로왕에 이은 버금자리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그에게는 신하 중 최고의 자리뿐만 아니라, 뇌물로 은 10,000달란트(현재의 돈으로 환산하면 약 1조원)를 바칠 정도로 막대한 부도 있었고, 아들도 10명이나 있었습니다. 그의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은 단 한가지, 더 정확하게는 그를 몹시 분노하게 하는 한 가지는 모르드개가 자신에게 절을 하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모르드개 한 사람만이 아니라, 모르드개가 속한 유다인들을 모두 몰살시킬 악하고도 무서운 계략을 꾸미고 있었습니다. 그 계략에는 그의 아내와 친구들도 함께 했습니다. 어제 말씀의 마지막 절인 에스더 5:14절은 이렇게 증거합니다.
그의 아내 세레스와 모든 친구들이 이르되 높이가 오십 규빗 되는 나무를 세우고 내일 왕에게 모르드개를 그 나무에 매달기를 구하고 왕과 함께 즐거이 잔치에 가소서 하니 하만이 그 말을 좋게 여기고 명령하여 나무를 세우니라
하만의 아내 세레스와 친구들은 50규빗 높이의 나무장대를 세워서 모르드개를 달도록 조언했습니다. 좋은 생각이라고 여긴 하만은 나무장대를 세우도록 했습니다.
1규빗은 ‘팔꿈치에서 가운뎃손가락 끝까지’의 길이입니다. 약 45cm 정도입니다. 그래서 50규빗은 약 22.5m입니다. 그 정도면 아파트 높이로 약 8층에 해당합니다. 하만이 모르드개를 매달기 위해서 그렇게 높은 나무장대를 준비하게 했다는 것은, 모르드개에 대한 증오심이 그만큼 높았음을 의미합니다.
오늘 본문 1절이 이렇게 증거합니다.
그 날 밤에 왕이 잠이 오지 아니하므로 명령하여 역대 일기를 가져다가 자기 앞에서 읽히더니
그 날 밤은 하만이 모르드개를 죽이기 위해서 8층짜리 나무장대를 세웠던 날 밤입니다. 왕이 잠이 오지 않았습니다. 그 날은 낮에 에스더 왕후가 연 잔치에 참석했었습니다. 음식도 많이 먹었을 것이고, 술도 마셨을 것입니다. 그러면 잠이 쏟아지는 것이 자연스러운데, 잠이 오지 않아서 궁중실록을 갖고 오게 하여 자기 앞에서 읽혔습니다. 그 때에 읽은 내용이 어떤 부분이었는지 2-3절이 이렇게 증거합니다.
그 속에 기록하기를 문을 지키던 왕의 두 내시 빅다나와 데레스가 아하수에로 왕을 암살하려는 음모를 모르드개가 고발하였다 하였는지라 왕이 이르되 이 일에 대하여 무슨 존귀와 관작을 모르드개에게 베풀었느냐 하니 측근 신하들이 대답하되 아무것도 베풀지 아니하였나이다 하니라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가장 큰 죄는 역모입니다. 역모는 대통령이나 왕을 국가의 최고통수권자로 인정하지 않는 것이기 때문에 결코 용서받을 수 없는 죄입니다. 모르드개는 빅다나와 데레스의 역모를 미리 알고 고발하였습니다. 하지만 아하수에로왕은 모르드개가 역모를 고발하고서도 아무런 보상을 받지 못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왕은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보상을 해야 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 때였습니다. 4절이 이렇게 증거합니다.
왕이 이르되 누가 뜰에 있느냐 하매 마침 하만이 자기가 세운 나무에 모르드개 달기를 왕께 구하고자 하여 왕궁 바깥뜰에 이른지라
때마침 하만이 모르드개를 나무장대에 다는 문제로 왕궁 뜰로 들어왔습니다. 왕 앞에 나아가려면 왕후인 에스더도 왕이 불러야 나아갈 수 있었는데, 하만은 언제라도 왕에게로 나아갈 수 있을 정도로 특권을 누린 것으로 여겨집니다.
왕은 하만에게 물었습니다. 6절이 이렇게 증거합니다.
하만이 들어오거늘 왕이 묻되 왕이 존귀하게 하기를 원하는 사람에게 어떻게 하여야 하겠느냐 하만이 심중에 이르되 왕이 존귀하게 하기를 원하시는 자는 나 외에 누구리요 하고
하만은 왕의 물음에 ‘그 사람에 해당하는 사람은 자기 외에는 다른 사람이 있을 수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하만의 모습을 표현하는 적확한 우리 속담이 있습니다. “떡 줄 사람은 생각도 않는데 김칫국부터 마신다.”입니다. 또 이런 말도 있습니다. “착각은 자유다.”
왕이 특별히 대우하여 높여주기를 원하는 사람은 자기 밖에 없다고 생각한 하만은, “임금님께서 입으시는 옷을 입히고, 머리에는 관을 씌우고, 임금님의 말을 타게 하여서, 성 안 거리를 다니며, ‘임금님께서 높이기 원하시는 사람은 이렇게 대우하신다.’고 외치게 하심이 좋을 듯합니다.”라고 건의하였습니다. 그의 머릿속에는 이미 말을 타고 거리를 휘젓고 다니고 있었습니다.
그 때에 왕이 이른 말을 10절이 이렇게 증거합니다.
이에 왕이 하만에게 이르되 너는 네 말대로 속히 왕복과 말을 가져다가 대궐 문에 앉은 유다 사람 모르드개에게 행하되 무릇 네가 말한 것에서 조금도 빠짐이 없이 하라
하만은 굉장한 충격을 받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왕 앞에서 내색을 할 수 없음은 더 큰 고통이었을 것입니다. 왕의 명령대로, 모르드개는 말을 탔고, 하만은 마부의 역할을 해야 했습니다.
하만은 심한 수치심을 느끼고서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오늘의 본문은 이렇게 마무리됩니다. 13-14절입니다.
자기가 당한 모든 일을 그의 아내 세레스와 모든 친구에게 말하매 그 중 지혜로운 자와 그의 아내 세레스가 이르되 모르드개가 과연 유다 사람의 후손이면 당신이 그 앞에서 굴욕을 당하기 시작하였으니 능히 그를 이기지 못하고 분명히 그 앞에 엎드러지리이다 아직 말이 그치지 아니하여서 왕의 내시들이 이르러 하만을 데리고 에스더가 베푼 잔치에 빨리 나아가니라
상황이 급격하게 반전되었습니다. 하만은 이번에도 아내와 친구들의 도움을 얻으려고 했지만 비관적인 전망만 내어놓았습니다. 해결책이 없는 상황에서 다시 에스더가 베푼 잔치에 급히 나갈 수 밖에 없었습니다.
에스더서가 하나님의 말씀 임에도 불구하고 에스더서에는 ‘하나님’이라는 단어가 한 번도 나오지 않습니다. 뿐만 아니라 율법, 언약, 성전과 같은 신앙적인 용어도 한 번도 나오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에스더서는 하나님의 신비한 인도하심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손길을 오묘하게 내미셨다는 것 외에는 설명이 불가한 내용들이 구석구석마다 있습니다.
인도에서 에티오피아까지 광활한 지역을 다스렸던 페르시아의 왕 아하수에로는 자신이 등극(登極)한 것을 기념해서 페르시아의 장군들과 귀족들, 지방 총독들을 모두 왕궁으로 초대해서 잔치를 열었습니다. 그 잔치는 무려 6개월 동안이나 지속되었습니다. 그 잔치가 끝나자 수산성에 사는 사람들을 불러서 또 일주일 동안 잔치를 베풀었습니다. 그 잔치의 마무리 지점에 아하수에로왕은 왕후 와스디의 아름다움을 자랑하기 위해서 그녀를 초대했지만 그녀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당시 왕후라고 할지라도 왕의 말을 거부하는 것은 있을 수가 없는 일이었음에도 왕후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성경은 그 이유를 아무 것도 말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와스디는 폐위되고 말았습니다. 만약 와스디 왕후가 나왔다면 에스더의 간택은 없었을 것입니다.
에스더가 왕후가 되는 것도 신비한 일입니다. 원칙적으로 페르시아의 왕후는 귀족의 딸만이 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에스더는 귀족이 아니라 포로민의 자녀에다가 고아였습니다. 그럼에도 왕후가 되었습니다.
모르드개가 왕의 시해 모의를 미리 알고 알려 막았습니다. 그 내용이 궁중실록에는 기록되었지만 그는 아무런 보상을 받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그 일 후에 하만의 지위가 높아졌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유다인들을 살리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하만이 유다인들을 몰살시키려는 계획을 진행하고 있을 때에, 왕이 잠이 오지 않아서 궁중실록을 읽히게 했습니다. 잠이 오지 않으면, 산책을 할 수도 있었을 것이고, 최측근 신하들을 불러서 술을 더 먹을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그때에 궁중실록을 읽혔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많은 궁중실록 중에서 신비하게도 모르드개가 공적을 세운 부분에서 멈춰 섰습니다. 뿐만 아니라 역모를 고발했음에도 아무런 상을 내리지 않았고, 상을 주어야겠다고 생각했을 때, 하만이 대궐문 안으로 들어와 어전(御殿) 문 앞에 도착했습니다. 하나님이라는 단어가 한 번도 나오지 않았었도, 정말 한 치의 오차도 없으신 하나님의 신비한 손길들입니다.
출생의 순간으로 보면, 에스더는 그 누구보다도 불행하게 보입니다. 포로민의 딸이고, 부모마저 없습니다. 우리의 출발이 에스더처럼 불행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초라하고, 불행하게 보이는 출발이라 할지라도 하나님의 신비한 손길이 더해지면 그 어떤 화려한 출발보다도 풍성하고, 가치 있는 삶을 살 수 있습니다.
모르드개는 역모를 고발하는 공을 세우고도 아무런 보상을 받지 못했습니다. 인간적인 관점으로는 정말 억울한 일입니다. 하지만 그 일에 하나님의 신비한 손길이 더해지니 온 민족을 살리는 초석이 되었습니다. 세상을 살아가보면 정당한 보상을 받지 못했다는 생각이 들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살아계시며 공평하신 하나님의 신비한 손길이 더해지면, 우리가 생각할 수 없었던 하나님의 역사를 경험하게 됩니다.
사순절 첫째 주간을 보내는 오늘도 하나님께서 마음과 정성을 다하여 심어주신 삶의 자리에서 하나님을 바라보십시다. 때때로 내 출발이 좋지 않아보여서, 다른 사람보다 더 오래 기다려야 하고, 돌아가야 하는 것처럼 느껴질지라도 주님께 집중하십시다. 또 때때로 내가 산 삶의 결과를 충분히 보상 받지 못한 것 같아, 내 손에 쥐게 되는 것이 적게 보일지라도 주님께 주파수를 맞추십시다. 그러면 우리가 생각하지 못했던 하나님의 신비한 손길, 오묘한 역사를 경험하시게 될 것입니다. 그 은총 속에 사시는 한 날이 되시기를 축복합니다.
기 도
하나님 아버지!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 에스더서에 ‘하나님’이라는 말이 한 번도 나오지 않는 것도 참 신비한 일이고, 그럼에도 너무도 또렷하게 느낄 수 있는하나님의 손길과 하나님의 오묘한 역사가 가득한 것도 참 신비한 일입니다.
우리가 매일매일 살아가면서 하나님이라는 말을 하지 않아도, 우리의 삶이 하나님께 접붙여진 것이 되고, 하나님을 신뢰하고, 하나님의 신비하고도 오묘한 역사를 경험하게 하여 주시옵소서.
우리가 태어날 때의 환경이 다른 사람들보다 좋지 못하다고 해서 불평하거나 불만 속에 살지 않게 하시고, 더욱 하나님의 신비한 손길이 더해지기를 소망하게 하여 주시옵소서. 또한 내 삶의 결과가 예상보다 적거나 작아도, 그것을 인해서 왜곡된 가치관을 갖지 않게 하시고, 공평하신 하나님의 손길을 덧입어 나 자신이 하나님의 사람으로 빚어지게 하여 주시옵소서.
오늘 하루도 하나님께서 마음과 정성을 다하여 심어주신 곳에서 모르드개처럼, 에스더처럼 하나님께 초점을 맞추고 살아가는 사순절의 한 날이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묵상을 돕는 질문
1. 오늘 본문의 말씀을 찬찬히 다시 읽고 그 내용을 정리해 보십시오.
2. 모르드개는 왕을 암살하려는 음모를 고발하고서도 처음에는 아무런 보상을 받지 못했다가 나중에 민족을 살리는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습니다. 당신의 삶에서 정당한 보상을 받지 못했다가 나중에 유익으로 끝을 맺게 된 일은 없습니까?
3. 하만은 왕이 높이기를 원하시는 자신이라고 단정하여 생각하였다가 낭패를 당하였습니다. 당신에게 그와 같은 경험은 없습니까?
4. 하나님께서 마음과 정성을 다하여 심어주신 삶의 자리를 하나님의 신비한 손길로 가득하게 채우기 위해서 결단해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작성 : 정한조)
에스더 6장. 기도하는 순간, 반전은 이미 시작되고 있었다.
1. 왕후 에스더가 베푼 잔치에 다녀온 하만은 우쭐하여 모르드개를 죽일 생각을 하고 50 규빗 (23m) 높이의 나무를 세우라고 했다는 것을 5 장에서 보았습니다 . 한편 바로 그날 밤 , 웬일인지 왕은 잠이 오지 않았고 , 그래서 궁중 일지 ( 역대 일기 ) 를 읽게 하던 중 , 모르드개가 암살 음모를 고함으로써 자기가 목숨을 건진 일에 아무런 보상을 하지 않았다는 것을 우연히 알게 됩니다 .
2. 숨어계시는 하나님께서 행하시는 일이 보이나요 ? 천하를 통치하는 바사의 황제이지만 , 그는 단지 하나님의 통치를 받는 종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 하나님의 역사에 수종을 드는 종에 불과한 것입니다. 세상 역사에 대한 이러한 안목이 있다면, 우리가 두려워하고 불안해하고 초조할 일은 없습니다.
3. 그런데 마침 , 하만이 자기가 세운 나무에 모르드개를 달기 위해서 왕께 구하고자 왕궁 바깥뜰에 이르렀습니다 (4 절 ). 그런데 이때 , 왕은 어떻게 하면 모르드개에게 합당한 포상을 할 수 있을까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 왕은 마침 등장한 하만에게 왕이 존귀하게 여기는 사람에게 어떻게 하면 좋겠는가 물어보고, 하만은 왕이 말하는, ‘왕이 존귀하게 하기를 원하는 사람’은 자기일 것이라고 확신합니다(6). 하나님께서는 하만에게는 자만할만한 상황을 만들어놓으셨고 , 왕에게는 모르드개를 존귀하게 하고 싶어하는 마음을 동시에 주셨습니다 . 하만은 ‘왕의 신하 중 가장 존귀한 자’의 손에 붙여 왕관을 씌우고 왕복을 입혀 말을 태워 거리를 다니게 하면서 “왕이 존귀하게 하기를 원하시는 자에게는 이와 같이 할 것이라”고 외치게 하자고 제안합니다.
4. 그리고 놀라운 반전이 일어납니다 . 그토록 미워하던 모르드개를 하만이 온 성을 휘젓고 다니면서 존귀한 자라고 칭송을 한 것입니다 . 모르드개는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알지 못하고서 , 하만의 손에 이끌려 온 성을 다녔을 것입니다 . 하만은 큰 부끄러움을 얻게 되었습니다 . 이렇게 일하시는 하나님의 손길을 깨달아 안다면 그것은 우리의 삶에서 큰 복일 것입니다. “젊은 자들아 이와 같이 장로들에게 순복하고 다 서로 겸손으로 허리를 동이라 하나님이 교만한 자를 대적하시되 겸손한 자들에게는 은혜를 주시느니라. 그러므로 하나님의 능하신 손 아래서 겸손하라 때가 되면 너희를 높이시리라. 너희 염려를 다 주께 맡겨 버리라 이는 저가 너희를 권고하심이니라.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 너희는 믿음을 굳게 하여 저를 대적하라 이는 세상에 있는 너희 형제들도 동일한 고난을 당하는 줄을 앎이니라. 모든 은혜의 하나님 곧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를 부르사 자기의 영원한 영광에 들어가게 하신 이가 잠깐 고난을 받은 너희를 친히 온전케 하시며 굳게 하시며 강하게 하시며 터를 견고케 하시리라. 권력이 세세 무궁토록 그에게 있을지어다 아멘(벧전 5:5~11).”
5. 굴욕을 당한 하만은 머리를 싸고 집으로 돌아와 부인과 친구들에게 당한 일을 고하자, 부인과 그 중 지혜로운 자들은 하만이 모르드개를 이기지 못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하만 역시도 왠지 모를 불길함에 휩싸였을지도 모릅니다 . 그런데 하만은 이 말이 마치기가 무섭게 집으로 찾아온 왕의 내시들에 이끌려 다시 왕후 에스더가 베푼 잔치에 나아가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6. 에스더와 모르드개는 , 하만의 집에서 , 그리고 왕의 궁정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었겠습니까 ? 이들은 그저 또다시 왕을 위한 잔치를 베풀 것을 기다리면서 기도하고 있지 않았겠습니까 ? 이렇게 하나님은 기도하는 자들이 알기도 전에 , 이미 자기 백성을 위하여 일하고 계시는 하나님이심을 본문은 오늘 우리에게도 알려주고 있습니다 . 이것은 성도들에게 얼마나 큰 위로입니까 ? 기도하는 자들은 ‘언제까지 더 기다려야 합니까?’라고 하나님께 묻지만, 하나님은 이미 일을 시작하셨습니다. 그리고 차근차근, 적절하게, 그 일을 진행하고 계십니다. 당신이 기도를 시작한 순간에 하나님께서는 이미 일하기 시작하셨습니다. 그러니 먼저 기도하십시오. 그리고 기대하십시오. 그리고 기다리십시오.
7. 하나님께서 하만의 욕심을 통해서 모르드개를 높이시는 것을 보십시오 . 왕은 잊어도 하나님은 기억하십니다 . 사람은 잊어도 하나님은 기억하십니다. 비록 그 당시에는 섭섭할지 몰라도, 하나님께서 기억하신다는 것 때문에, 우리 신자는 이것으로 만족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이것이 믿음입니다. 하나님은 사람이 잊어버린 일도 유익하게 사용하십니다. 하나님께서 기억하십니다 . 오늘 보상이 없는 것처럼 보이는 , 섬김과 헌신과 봉사 , 정직 , 진실 , 거룩한 삶 , 하나님께서 기억하십니다 . 그것으로 만족할 수 있습니까 ?
기도:
하나님 아버지.
하나님께서 기억하신다는 것 하나로 만족할 줄 알고 언제 어디서나 진실하고 겸손히 살게 하여주옵소서. 하나님이 높여주시기를 바라되, 스스로 높아지거나 스스로 인정받으려 하지 않고, 성육신하신 주님처럼 스스로 낮아지는 삶의 은혜를 누리게 하옵소서. 기도하는데도 아무 일이 일어나지 않는 것처럼 여겨질지라도, 이미 하나님께서 일하고 계심을 믿는 믿음을 더하여 주셔서, 상황과 상관없이 더욱 기도의 무릎을 꿇게 하여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