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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한 장] 에스겔4장_성을 에워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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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6/27(목) “에스겔 4:1-17” / 작성: 김광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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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6/27(목) “에스겔 4:1-17” / 작성: 김광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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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터타운 한인 침례교회 사랑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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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터타운 한인 침례교회 사랑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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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에스겔 4장 주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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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에스겔 4장 주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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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브리어 에스겔 4장 원어 성경 주석 강해 설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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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브리어 에스겔 4장 원어 성경 주석 강해 설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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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겔 4장 주석 강해설교말씀] 예루살렘 멸망의 예표(겔 4: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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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겔 4장 주석 강해설교말씀] 예루살렘 멸망의 예표(겔 41-17)

예루살렘 멸망의 예표(겔 41-17)

[에스겔 4장 주석 강해설교말씀] 예루살렘 멸망의 예표(겔 4: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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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겔 4장 – 교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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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겔 4장 - 교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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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겔 4장 히브리어 강해] 예루살렘에 닥칠 기근 예언(겔 4: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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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겔 4장 히브리어 강해] 예루살렘에 닥칠 기근 예언(겔 49-17)

예루살렘에 닥칠 기근 예언(겔 49-17)

[에스겔 4장 히브리어 강해] 예루살렘에 닥칠 기근 예언(겔 4: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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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겔 4장 강해 | [하루 한 장] 에스겔4장_성을 에워싸라 상위 204개 베스트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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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627(목) “에스겔 41-17” 작성 김광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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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죄 일수 (에스겔 4장 1절 ~ 17절) 조약돌 묵상 : 네이버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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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죄 일수 (에스겔 4장 1절 ~ 17절) 조약돌 묵상 : 네이버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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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일 – 에스겔 4:1-17 에스겔의 상징행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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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일 - 에스겔 4:1-17 에스겔의 상징행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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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6/27(목) “에스겔 4:1-17” / 작성: 김광욱

본문 에스겔 4:1-17

찬송가 146장 ‘저 멀리 푸른 언덕에’

예루살렘을 그 위에 그리고(1-3절)

에스겔 1장부터 3장까지는 에스겔의 소명과 사명에 대해서, 4장부터 24장까지는 곧 다가올 예루살렘의 심판에 대해서 기록하고 있습니다. 4장에는 하나님께서 에스겔 선지자에게 토판과 흙과 다양한 전쟁 공격용 무기로 예루살렘 성과 그 둘레의 모형 제작, 그리고 이스라엘에게 하나님의 뜻을 전달하는 퍼포먼스, 즉 행위연출을 하도록 하셨습니다. 1절입니다.

1 너 인자야 토판을 가져다가 그것을 네 앞에 놓고 한 성읍 곧 예루살렘을 그 위에 그리고

‘인자’는 사람의 아들이라는 뜻으로 에스겔을 가리킨다고 들은 바 있습니다. 토판은 흙으로 만든 판이라는 의미인데 원어의 다른 용례에는 흙으로 빚어 만든 벽돌을 뜻하기도 합니다. 토판의 크기는 흔히 사용하는 벽돌보다 두께나 너비가 훨씬 클 것입니다. 흙을 이겨 만든 판에다가 마치 화선지에 그림 그리듯 그 위에 예루살렘 성을 새겨 그리는 것입니다. 2-3절은 예루살렘 성을 새겨서 만든 토판 주변의 시설물 모형에 관한 설계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건축가가 건물을 짓기 전 건축물 모형을 제작합니다. 지금 하나님께서 에스겔 선지자에게 지시하시는 것은 마치 예루살렘 성과 그 주변 시설물에 대한 건축물 모형을 만들라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건축물 모형과 차이가 있다면 건축가가 만들 멋진 작품의 모형이 아니라 이미 세워진 건축물의 파괴를 앞두고 철거 시설에 대한 모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2 그 성읍을 에워싸되 그것을 향하여 사다리를 세우고 그것을 향하여 흙으로 언덕을 쌓고 그것을 향하여 진을 치고 그것을 향하여 공성퇴를 둘러 세우고 3 또 철판을 가져다가 너와 성읍 사이에 두어 철벽을 삼고 성을 포위하는 것처럼 에워싸라 이것이 이스라엘 족속에게 징조가 되리라

사다리와 흙 언덕은 높은 성벽을 넘어가 성 안을 공격하기 위한 설치물이고, 공성퇴는 성문을 부서뜨리기 위한 공격용 무기이고, 철판은 성벽 위에서 있을 공격을 대비한 철벽방어물입니다. 하나님께서 에스겔 선지자에게 3절 하반절에 “이것이 이스라엘 족속에게 징조가 되리라”로 말씀하신 것을 볼 때 모형을 만들라고 지시하신 이유는 곧 다가올 미래에 예루살렘 성이 외부의 공격으로 파괴될 것임을 보여줍니다. 예레미야 19장을 보면 하나님께서 예레미야 선지자에게 토기장기의 집에 가서 토기를 구입하여 토기를 깨뜨리게 하셨습니다. 이 때에도 미래의 남 유다와 예루살렘 성의 파괴를 선지자의 퍼포먼스, 즉 행위연출을 통해 보여주셨습니다. 에스겔은 예레미야 선지자와 동시대 활동했던 선지자였습니다. 차이점은 예레미야 선지자가 에스겔 선지자보다 먼저 소명을 받았고 주전 586년 예루살렘 성이 무너질 때와 그 이후에도 남 유다에 남아 활동을 하였으나 에스겔 선지자는 주전 597년 여호야긴 왕 때 바벨론에 의해 포로로 끌려가서 먼 이국땅에서 활동을 하였습니다. 에스겔 선지자는 바벨론으로 끌려간 지 다섯째 해에 소명을 받았고, 선지자로서 포로로 끌려온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며 본국 예루살렘 파괴를 예언했습니다. 그들에게 희망을 주지는 못할망정 본국 예루살렘 성의 파괴와 범했던 죄에 대하여 참회해야 할 시간이 많이 남았다고 말하는 것이 여간 힘든 일이 아니었을 것입니다. 에스겔 선지자 입장에서는 육성으로 하나님의 뜻을 전하는 예언보다 퍼포먼스가 더 나을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에스겔서에는 에스겔 선지자의 퍼포먼스가 여러 차례 등장합니다. 4장 전체는 퍼포먼스를 통해 이스라엘의 미래에 있을 심판을 알리고 있습니다.

누워 390일, 누워 40일(4-8절)

4 너는 또 왼쪽으로 누워 이스라엘 족속의 죄악을 짊어지되 네가 눕는 날수대로 그 죄악을 담당할지니라 5 내가 그들의 범죄한 햇수대로 네게 날수를 정하였나니 곧 삼백구십 일이니라 너는 이렇게 이스라엘 족속의 죄악을 담당하고 6 그 수가 차거든 너는 오른쪽으로 누워 유다 족속의 죄악을 담당하라 내가 네게 사십 일로 정하였나니 하루가 일 년이니라 7 너는 또 네 얼굴을 에워싸인 예루살렘 쪽으로 향하고 팔을 걷어 올리고 예언하라

하나님께서 에스겔 선지자에게 왼쪽으로 누워 390일, 오른쪽으로 누워 40일을 지내라고 하셨습니다. 왼쪽으로 누울 이유는 북 이스라엘 사람들의 죄악을 담당하기 위함이고 오른쪽으로 누울 이유는 남 유다 사람들의 죄악을 담당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성소의 문이 동쪽으로 향하여 있기에 이스라엘 사람들은 동쪽을 바라보는 것을 기준으로 왼쪽이 북쪽이 되고, 오른쪽이 남쪽이 됩니다. 에스겔 선지자가 동쪽을 바라보고 누울 때 왼쪽이 북 이스라엘, 오른쪽이 남 유다가 위치합니다. 하루가 1년이라고 하시니 각각 죄악을 담당하기 위한 참회의 기간이 390년과 40년이 됩니다. 이 기간이 무엇을 의미하는 지에 대한 의견은 분분합니다. 그 의미와 기간이 언제부터 언제까지인지 모르더라도 분명한 점은 북 이스라엘이 남 유다보다 죄악을 담당해야할 기간이 월등히 길다는 것입니다. 북 이스라엘이 남 유다보다 죄악이 더 컸던 것과 북 이스라엘의 패망이 남 유다보다 135년이 빨랐다는 것과 관계성이 있습니다. 죄악에 비례해서 감당해야 할 기간이 길어졌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일반 사회법에서도 범죄자의 형량은 죄질에 따라 비례합니다. 4장에 에스겔 선지자의 연출을 보면, 인간의 죄를 대신 지고 고난 받으시는 주님의 모습을 연상하게 합니다. 누워있다고 편한 것은 아니지 않습니까? 한 쪽으로 누워 장시간 있는 것은 휴식이나 평안을 누리는 것이 아니라 고통입니다. 환자가 수술 후 하늘을 바라보고 장시간 누워 있어야 할 때가 있는데 이것도 힘든 일인데 옆으로 누워 390일과 40일을 각각 보낸다는 것은 큰 고통을 의미합니다. 몸이 고통스러우면 그 고통에서 벗어나려고 본능적으로 움직입니다. 그러나 움직이지 못하도록 몸을 동이라고 하십니다.

8 내가 줄로 너를 동이리니 네가 에워싸는 날이 끝나기까지 몸을 이리 저리 돌리지 못하리라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에는 상자고문과 벽관고문 형틀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사람을 고문하기 위해서 만든 형틀인데 사람을 좁은 공간의 상자와 벽장형태의 관에 넣어 꼼짝하지 못하도록 합니다. 죄인 아닌 죄인이 감당해야 하는 형틀 안에 갇힌 것처럼 에스겔 선지자는 줄로 동여져 몸을 이리 저리 돌리지 못하게 된다고 합니다. ‘에워싸는 날’은 예루살렘 성이 각종 공격용 설치물로 에워싸이듯 에스겔 선지자가 예루살렘의 죄악을 감당하는 날을 의미합니다. 예수님께서 우리의 죄를 감당하시기 위해서 형틀에 동여지고 비방자들에게 에워싸였습니다. 주님께서 나의 죄를 감당하기 위해서 고난을 당하셨음을 잊지 않기 위해 형틀의 십자가를 잊지 마십시다. 새벽기도회 마다 앞에 보이는 십자가는 주님께서 나를 위해 동여지고 에워싸였던 형틀이었음을 기억하십시다.

인분 불을 피워(9-17절)

9 너는 밀과 보리와 콩과 팥과 조와 귀리를 가져다가 한 그릇에 담고 너를 위하여 떡을 만들어 네가 옆으로 눕는 날수 곧 삼백구십 일 동안 먹되 10 너는 음식물을 달아서 하루 이십 세겔씩 때를 따라 먹고 11 물도 육분의 일 힌씩 되어서 때를 따라 마시라

하나님께서 에스겔 선지자에게 각종 곡물을 가지고 떡을 만들어 먹으라고 하십니다. 이 떡은 왼쪽으로 누워서 지내야 할 390일 동안 먹을 양식입니다. 하루에 20세겔의 떡을 먹어야 하니 한 끼에는 약 7세겔 정도입니다. 20세겔은 약 228g입니다. 요즘 식료품 중에 밥을 만들어 포장해서 판매하는 햇반의 보통 무게가 200g입니다. 햇반 하나를 3번 나눠서 한 끼를 해결해야 하니 형무소에 갇힌 죄인보다 더 좋지 못한 취급을 받는 셈입니다. 물 1/6힌은 약 600ml로서 오늘날 시판되는 작은 생수병 정도의 물입니다. 세계보건기구 WHO에서 제시하는 하루 물섭취 권장량은 2리터이니 턱없이 부족한 양입니다. 에스겔 선지자의 고통은 여기에 그치지 않습니다.

12 너는 그것을 보리떡처럼 만들어 먹되 그들의 목전에서 인분 불을 피워 구울지니라

형무소에 있으면 아무리 좋지 못한 떡 한 조각이라도 만들어서 줍니다. 하지만 에스겔 선지자는 곡물을 직접 빻아야 했고 빻은 곡물을 물에 이겨 반죽을 하여 불에 구워먹어야 했습니다. 구울 땔감은 나무가 아니라 인분이라고 하니 세상의 범죄자들에게도 이렇게 대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흉악범이나 사형수에게도 이렇게 대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것은 고대 사회에서 증오감이나 복수심을 갖고 있는 원수에게나 할 짓입니다. 물론 이런 비인격적인 대우는 시대를 막론하고 있어서는 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에스겔 선지자에게 한 치의 자비도 없는 약탈자나 정복자로부터 당할 수 있는 일을 사명으로 부여하시고 있습니다. 어떤 땔감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구운 음식의 맛이 달라지는 법인데 인분으로 떡을 구워먹으라는 것은 최소한 생명유지를 위한 양식 제공차원이 아니라 배고픈 사람에게 음식을 이용해 학대하는 수준입니다. 하나님께서 왜 이렇게 잔인하다시피 에스겔 선지자에게 퍼포먼스, 행위연출을 명령하시는 것이겠습니까?

13 또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여러 나라들로 쫓아내어 흩어 버릴 이스라엘 자손이 거기서 이같이 부정한 떡을 먹으리라 하시기로

에스겔 선지자는 예루살렘에서 바벨론에 의해 2차 포로 시기에 바벨론으로 끌려왔지만 아직 남 유다의 완전한 패망은 6년 정도 남았을 때였습니다. 앞으로 이스라엘 사람들은 바벨론에 의해 3차 포로 시기에 더 끌려 바벨론 땅으로 오겠지만 예루살렘 패망으로 많은 사람들이 세계 각지로 흩어져 살아갈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본향이 아닌 세계 각처에 흩어져 살아가는 유대인, 디아스포라가 생겼습니다. 본향을 떠나 살아가는 사람이 잘 살아갔던 것이 아니라 하나님 말씀대로 부정한 떡을 먹을 정도로 힘들게 살아가야 했습니다. 에스겔 선지자는 예루살렘 성이 함락이후 흩어져 살아갈 사람들의 받을 고생을 자신이 인분으로 구운 떡을 먹음으로 사람들에게 알려야 하는데 도저히 할 수 없었습니다.

14 내가 말하되 아하 주 여호와여 나는 영혼을 더럽힌 일이 없었나이다 어려서부터 지금까지 스스로 죽은 것이나 짐승에게 찢긴 것을 먹지 아니하였고 가증한 고기를 입에 넣지 아니하였나이다

에스겔 선지자는 하나님께 호소하였습니다. 부정한 음식을 먹은 적이 없으며 지금까지 자신의 영혼을 더럽힌 일이 없었다고 고백합니다. 에스겔 선지자는 소명을 받을 때 두루마리를 먹었습니다. 꿀처럼 달다고 말했습니다. 두루마리가 단 맛을 내는 음식이어서 달았겠습니까? 하나님께서 인분으로 떡을 구워먹으라고 권하실 때에는 먹지 못할 것, 죽을 것을 먹으라고 하시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는 에스겔 선지자의 요구를 들어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쇠똥으로 인분을 대신해서 떡을 구울 수 있도록 하셨습니다. 이 때에도 나무 땔감을 허락하지 않으셨습니다. 에스겔 선지자는 여전히 좋은 땔감으로 떡을 구워먹을 수는 없었습니다. 에스겔 선지자가 고난의 잠과 고난의 떡을 먹어야 하는 이유는 연출자 하나님의 지시에 따른 연출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연기자는 대본에 따라, 그리고 연출자의 지시에 따라 다양한 연기를 해야 합니다. 때론 목청을 높이고 때론 울고 웃고 때론 상대 배우와 싸웁니다. 어떤 연출에도 연출자는 연기자에게, 연기자는 다른 연기자에게 사적 감정과 상관이 없습니다. 오로지 연출은 연출자가 의도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에스겔 선지자에게 미운 감정이 없습니다. 에스겔 선지자가 연출에 어려운 정도가 아니라 고통이 있지만 그것을 잘 소화할 때에 하나님의 메시지가 제대로 전달됩니다. 하나님의 연출 목적은 16-17절입니다.

16 또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내가 예루살렘에서 의뢰하는 양식을 끊으리니 백성이 근심 중에 떡을 달아 먹고 두려워 떨며 물을 되어 마시다가 17 떡과 물이 부족하여 피차에 두려워 하여 떨며 그 죄악 중에서 쇠패하리라

에스겔 4장은 하나님의 뜻을 전하는 연출 중 하나의 막(幕)에 불과합니다. 아직 남아 있는 막들을 다 보아야 연출자 하나님의 본심을 알 수 있습니다. 에스겔 4장의 막(幕)을 보고 이스라엘이 돌이켰다면 하나님께서는 예루살렘을 멸망시키지 않았을 것입니다. 연극의 한 막을 보고 연출자의 의도를 알기는 어렵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에스겔 4장의 한 막을 보고 연출자이신 하나님을 무자비한 분으로 생각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에스겔 선지자가 출연하는 다른 막들을 눈여겨 보십시오. 하나님의 연출의 궁극적인 목적이 무엇인지를 알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한 막만을 보고서도 하나님을 경외하며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려고 합니다. 에스겔 선지자가 애가와 애곡과 재앙의 말이 기록된 두루마리를 먹었을 때 꿀처럼 달았습니다. 연출의 장면에 고통과 슬픔이 있다고 해서 절망이라고 단정할 수 없습니다. 기쁨이 있고 회복이 있고 생명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연출하셨다면 슬픔은 기쁨을 위한 것이고 고통은 회복을 위한 것입니다. 오늘 하루 에스겔 4장의 말씀이 하나님을 경외하게 하고,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하나님의 친밀하심이 있고, 나아가 기쁨과 회복과 생명의 말씀이 임하시길 기원합니다.

기도

하나님 아버지,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 이외에도 에스겔 선지자처럼 하나님의 말씀을 대언하는 사람들을 통해 구원과 생명의 길을 알려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에스겔 선지자의 고통을 감당하는 연출이, 이를 보는 사람들에게 하나님을 경외하는 통로가 되게 하시옵소서. 에스겔 선지자의 고통보다 더 큰 고난을 받으신 예수님을 기억하며 의를 위하여 에워싸임을 당할지라도 예루살렘 성이 에워싸이듯이 에워싸이는 일은 일어나지 않도록 하나님을 경외하며 살아가게 하시옵소서. 주님께서 십자가 형틀에서 동여지고 에워싸인 것이 나의 죄악을 담당하시기 위함임을 잊지 않으며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하나님의 친밀하심이 있는 오늘 하루가 되게 하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묵상을 돕는 질문

1. 하나님께서 에스겔 선지자에게 토판에 예루살렘 성을 그린 후 주변에 다양한 설치물들로 모형을 만들라고 말씀하신 이유가 무엇입니까?

2. 에스겔 선지자가 왼쪽으로 누워 390일, 오른쪽으로 누워 40일을 보내야 했던 이유가 무엇입니까?

3. 에스겔 선지자가 줄에 동여 에워싸이고, 적은 양의 양식과 물로 390일을 살아야 했던 이유가 무엇입니까?

4. 에스겔 선지자의 고통이 예수님의 고난과 어떤 연관성이 있다고 생각합니까?

5. 함께 지어져 가야하는 공동체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친밀하심이 있도록 하기 위하여 에스겔 선지자처럼 해야 할 비슷한 일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작성: 김광욱)

워터타운 한인 침례교회 사랑방

에스겔 4 장 강해 (예루살렘 멸망의 표징들)

1. 너 인자야 토판을 가져다가 그것을 네 앞에 놓고 한 성읍 곧 예루살렘 을 그 위에 그리고

2. 그 성읍 을 에워싸되 그것을 향하여 사다리를 세우고 그것을 향하여 흙으로 언덕을 쌓고 그것을 향하여 진을 치고 그것을 향하여 공성퇴 를 둘러 세우고

3. 또 철판을 가져다가 너와 성읍 사이에 두어 철벽을 삼고 성을 포위하는 것처럼 에워싸라 이것이 이스라엘 족속에게 징조 가 되리라

4. ○너는 또 왼쪽으로 누워 이스라엘 족속의 죄악을 짊어지되 네가 눕는 날수 대로 그 죄악을 담당할지니라

5. 내가 그들의 범죄한 햇수대로 네게 날수 를 정하였나니 곧 삼백구십 일이니라 너는 이렇게 이스라엘 족속의 죄악을 담당하고

6. 그 수가 차거든 너는 오른쪽으로 누워 유다 족속의 죄악을 담당하라 내가 네게 사십 일로 정하였나니 하루가 일 년이니라

7. 너는 또 네 얼굴을 에워싸인 예루살렘 쪽으로 향하고 팔을 걷어 올리고 예언하라

8. 내가 줄로 너를 동이 리니 네가 에워싸는 날이 끝나기까지 몸을 이리 저리 돌리지 못하리라

9. ○너는 밀과 보리 와 콩과 팥과 조와 귀리 를 가져다가 한 그릇에 담고 너를 위하여 떡을 만들어 네가 옆으로 눕는 날수 곧 삼백구십 일 동안 먹되

10. 너는 음식물을 달아서 하루 이십 세겔씩 때를 따라 먹고

11. 물도 육분의 일 힌씩 되어서 때를 따라 마시라

12. 너는 그것을 보리 떡처럼 만들어 먹되 그들의 목전에서 인분 불을 피워 구울지니라

13. 또 여호와 께서 이르시되 내가 여러 나라들로 쫓아내어 흩어 버릴 이스라엘 자손이 거기서 이같이 부정한 떡을 먹으리라 하시기로

14. 내가 말하되 아하 주 여호와 여 나는 영혼을 더럽힌 일이 없었나이다 어려서부터 지금까지 스스로 죽은 것이나 짐승에게 찢긴 것을 먹지 아니하였고 가증 한 고기를 입에 넣지 아니하였나이다

15. 여호와 께서 내게 이르시되 보라 쇠똥으로 인분 을 대신하기를 허락하노니 너는 그것으로 떡을 구울지니라

16. 또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내가 예루살렘 에서 의뢰하는 양식 을 끊으리니 백성이 근심 중에 떡을 달아 먹고 두려워 떨며 물을 되어 마시다가

17. 떡과 물이 부족하여 피차에 두려워 하여 떨며 그 죄악 중에서 쇠패하리라

성읍을 에워싸는 표징(1-3); 왼쪽 오른쪽 누워 죄악을 담당함 (4-8): 적은 음식으로 연명하게 하심 (9-17)

가) 세 가지 상징 행동을 통한 계시

1. 전쟁의 소식(1-3 절 )

예루살렘 성의 훼파는 이제 방식조차도 다 결정이 되었습니다. 또 에스겔에게 이러한 전쟁의 상황 (4-17 절 ) 에 앞서 죄 값을 담당하게 하시며 (4-8 절 ), 또한 전쟁의 상황에서 적은 음식으로 수치스럽게 생명을 연명하게 될 것 (9-17 절 ) 라고 상징적인 행동을 에스겔이 행하도록 하시고 또 이런 행동을 통해서 비참한 전후 상황을 알도록 보여주십니다 .

전쟁은 분명히 하나님의 심판으로 주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 28 장 ). 특히 언약 백성에게는 그렇습니다 .

에스겔에게 이제 5 년 후에 주어질 예루살렘 훼파 그리고 그 말씀에 대한 심판을 보여주십니다 .

2. 피할 수 없는 하나님의 심판(4-8 절 )

죄값은 피할 수 없습니다. 그들 유다 백성들과 이스라엘 백성들은 430 년의 우상숭배의 죄의 댓가를 받을 것을 보여주십니다 .

3. 적은 양식(9-17 절 )

예루살렘 멸망 5 년 전에 에스겔에게 멸망의 상황이 어떠할지를 을 보여주셨습니다 . 우리도 하나님의 말씀을 통하여 이 시대와 국가나 , 미래에 대한 예비를 할 수 있는 지혜를 말씀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

본론)

가) 예루살렘의 멸망의 과정을 보이심

먼저 시대적 배경을 보면, 이제 예루살렘이 당할 고난은 바로 포로로 잡혀가는 것이며 , 아직 예루살렘이 완전히 멸망되지 않았는데 , 하나님은 에스겔에게 이제 ( 주전 593 년 ), 곧 5 년 후면 주전 586 년에 완전히 성이 무너질 것을 말씀해 주십니다 (1-3 절 ).

(1) 하나님께선 에스겔에게 한 토판으로 성읍을 그리라 하시고, 또 그 성읍에 포위공격을 하며 ( 개정 , 그 성읍을 에워싸되 ), 그 성읍에 ‘포위 담’ 을 세우고( 개정 , 그것을 향하여 사다리를 세우고 ), 공격 경사로를 쌓고 ( 개정 , 그것을 향하여 흙으로 언덕을 쌓고 ), 진을 치며 , 그것을 향하여 성 부수는 공성퇴 ( 망치 ) 를 둘러 세우는 그림을 그리라 하셨습니다 . 철판으로 성읍에 철벽을 삼고 에워싸는데 이것이 침공의 방식임을 보여주십니다 . 토판은 바벨론 시대에 많이 발견된 것으로서 널찍하게 만든 진흙반죽이 채 굳기 전에 쐐기 모양의 문자를 글씨로 찍어 햇볕에 말린 진흙판입니다 .

나) 그들이 몰락하여 포로 되고 죄값을 치룰 것임을 보이심

(2)430일 동안을 묶여서 누워 매우 적은 음식을 먹음

에스겔은 왼쪽으로 누워 범죄한 날 수를 짊어지는데( 담당 ) 390 일이며 또 오른쪽으로 40 일을 누워야 하는데 하루는 1 년이죠 . 예루살렘을 향하여 예언하여 줄로 동이고 몸을 움직이지 못하게 됩니다 . 이는 무려 430 년 동안을 우상을 섬기며 하나님을 진노케 한 기간으로써 북 이스라엘부터 남 유다 시대 까지를 통합한 기간으로 봅니다 .

다) 전쟁 중의 식량난과 수치 받을 것을 보이심

9 절 부터는 식량난이 얼마나 심각할 것인가를 예시해 주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에스겔에게 밀 , 보리 , 콩 , 팥 , 조 , 귀리로 430 일간 먹되 (9) 하루에 20 세겔씩 먹으며 (10) 물은 1/6 힌을 마시고 (11) 보리 빵 처럼 만들어 먹되 인분을 말린것으로 불로 구워 먹고 (12) 부정한 떡을 먹으라 하십니다 .

당시 밀은 좀 잘 사는 가정의 음식이었고, 오늘날도 그렇지만 콩팥은 좀더 귀한 음식이었으며 …… 조나 귀리는 질이 낮고 싼 천민 음식으로 보았습니다.

전쟁 중에 사실 콩과 팥을 구하기는 좀 더 어려웠을 것입니다. 제 생각엔 아마 에스겔의 건강을 염려하셔서 하나님이 추가적으로 단백질 성분을 첨가토록 하신 음식의 배합이 아닌가 싶습니다 .

이것들을 빻아 섞어 보리떡처럼 만들어 먹으라 하셨습니다. 보리떡이라는 음식은 거칠고 맛이 시원찮은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

먹는 음식의 양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무게 1 세겔이 대략 11.4 그램이니 , 20 세겔은 228 그램에 해당되는 양이지요 . 칼로리로 따져 보면 , 약 700 키로 칼로리 정도될 것 같습니다 . 성인 대사량의 약 1/3 정도입니다 . 최소한의 양이죠 .

또한 물도 생존을 위한 연명하는 미미한 수준입니다. 1/6 힌은 거의 0.61 리터에 해당되는 극소량의 물로서 좀 큰 컵으로 한 컵 밖에 되지 않는 적은 양이었습니다 .

분문에 드러난 음식은 아주 적은 양일 뿐 아니라 매우 맛없고 거친 음식임을 알아야 합니다.

또 인분에 떡을 구워 먹는다는 것은 참으로 수치스럽고 비참한 삶의 상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13 절엔 , 율법을 깊이 알고 있었던 에스겔이 인분에 떡을 굽는 것은 부정한 것이라고 하며 하나님께 그것만은 피하게 해 주실 것을 간청하니 (14) 쇠똥으로 구워 먹도록 하라시며 하나님께서는 허락하십니다 (15).

14. 내가 말하되 아하 주 여호와 여 나는 영혼을 더럽힌 일이 없었나이다 어려서부터 지금까지 스스로 죽은 것이나 짐승에게 찢긴 것을 먹지 아니하였고 가증 한 고기를 입에 넣지 아니하였나이다

15. 여호와 께서 내게 이르시되 보라 쇠똥으로 인분 을 대신하기를 허락하노니 너는 그것으로 떡을 구울지니라

이는 유다 백성들은 근심과 수치 가운데 양식과 물을 먹게 될 것이요(16). 또 이스라엘과 유다 백성들이 죄악 중에 두려워하게 될 것임을 미리 보여주십니다 .(17).

참고로, 그럼 인분으로 떡을 구워먹는 것이 왜 부정한 것일까요 ? 에스겔은 레위지파 제사장 가문임으로 성경의 내용을 매우 잘 알고 있었기에 이런 항변을 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 신 23:12~14 을 보면 인분을 통해 부정을 타지 않도록 하심을 보여 주십니다 .

12. 네 진영 밖에 변소 를 마련하고 그리로 나가되

13. 네 기구에 작은 삽을 더하여 밖에 나가서 대변 을 볼 때에 그것으로 땅을 팔 것이요 몸을 돌려 그 배설 물을 덮을지니

14. 이는 네 하나님 여호와 께서 너를 구원 하시고 적군을 네게 넘기시려고 네 진영 중에 행하심이라 그러므로 네 진영 을 거룩히 하라 그리하면 네게서 불결한 것을 보시지 않으므로 너를 떠나지 아니하시리라- 고 했습니다 .

사람의 인분은 소처럼 풀만 먹는 것이 아니라, 온갖 것들을 잡식을 하여 사실 그 냄새도 심히 고약하거니와 위생적으로도 많은 대장균을 포함하고 있어 매우 부정하다고 할 수 밖엔 없습니다 .

결론)

이러한 상징적인 행동들은 이제 곧 일어날 예루살렘 멸망( 주전 586 년 ) 가운데 포위도 파괴되어 기근과 궁핍이 얼마나 잔혹할 것인가를 보여 주는 하나님의 경고의 두려운 메시지들이었습니다 .

한편, 에스겔의 예언 사역 또한 얼마나 힘들고 어려웠는가를 이해 할 수 있습니다 .

우리가 주의 일을 한다는 것 역시 쉬운 일이 결코 아닙니다. 얼마나 많은 땀과 피를 흘려야 하는가를 다시금 생각해 보게 됩니다 .

우리 주 예수께서도 결코 안락한 삶을 이 땅에서 누리신 것이 아닙니다. 십자가의 고통 뿐 아니라 편안히 머리 둘 곳 조차 없다고 하신 그 어려움을 우리는 잊어서는 아니되겠습니다 .

그러나 그런 우리의 수고를 통해 하나님의 나라가 건설되고 확장된다는 사실을 생각하며 주를 위해 수고하고 인내할 때 큰 상급 주심을 믿어야 할 것입니다.

계7 장 , 21 장을 보면 이렇습니다 .

[개역개정] 요한계시록 7:17 이는 보좌 가운데에 계신 어린 양이 그들의 목자가 되사 생명수 샘으로 인도하시고 하나님께서 그들의 눈에서 모든 눈물을 씻어 주실 것임이라

아멘!

[스크랩] 에스겔 4장 주석

에스겔 4장 주석

=====4:1

박석(* , 레베나)이란 고대 근동 지방에서 건물을 지을 때 사용했던 벽돌 또

는 종이 대용으로 글을 쓰는 점토 서판을 가리키는데, 본절에서는 특히 전자의 의미로

이해된다. 이 벽돌에는 글이나 모양 등을 새겨 넣어 사용하였다고 한다(Carley).

예루살렘을 그 위에 그리고 – ‘예루살렘'(* , 예루솰라임, 평화의 기초,

평화의 터) 성은 원래 가나안 원주민 중 하나인 여부스 족속들의 성읍이었다(수 15:8,

63). 그러나 이후 다윗 왕에 의해 정복되어 다윗 성으로 명명되고(삼하 5:7) 하나님의

언약퀘가 안치되며 이스라엘의 수도로서 부각되었다(삼하 6:16;왕상 3:1). 그리고 이

성읍에 하나님의 성전이 세워짐으로써(왕상 6장) ‘하나님의 성'(시 48:1, 8;87:3),

‘큰 왕의 성'(시 48:2), ‘여호와의 성'(시 48:8;101:8), ‘거룩한 성'(마 4:5) 등으로

불리워지게 되었다. 그런데 이 성읍을 ‘박석’ 위에 그리라 하신 것은 이 성읍이 멸망

될 것을 상징하기 위함이다. 다시 말하면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범죄할 경우 당

신께서 이름을 두시고 친히 임재하신 곳도 황폐케 하시는 거룩하고 공의로우신 분이심

을 나타내신 것이다(레 26:27-39;신 28:47-57).

=====4:2

그 성읍을 에워싸되 – 바벧론 군대에 의해 예루살렘 성읍이 포위될 것을 상징한다

(신 28:48-57;왕하 24:10-25:17).

운제(* , 다에크)란 원래 성읍을 정복할 수단으로 높이 세우는 사닥다리를 뜻

하나 여기서는 이뿐 아니라 정복할 성벽에 대하여 상대적으로 높이 세우는 여러 가지

의 보루(fort)까지 뜻하는 것으로 보인다.

토둔(* , 솔렐라)이란 ‘쌓아 올리다’라는 뜻인 ‘살랄'(* )의 여성 능동

태 분사로서, 흔히 ‘토성'(삼하 20:15)으로도 번역된다. 이는 상대방의 성벽을 공격하

기 위하여 흙으로 높이 쌓아 올린 언덕을 뜻한다. 고대 근동 지방에서는 상대방의 성

읍을 공격할 때 이 방법이 많이 사용되었다(왕하 19:32;단 11:15).

공성퇴(* , 카림)란 ‘어린 양’ 또는 ‘수양'(신 32:14;삼상 15:9)을 뜻하기도

하는데, 일반적으로 수양이 그 뿔로 받듯이 상대방의 성벽이나 성문을 무너뜨리기 위

해 사용하는 도구를 가리킨다(21:22;26:9). 참조로 앗수르 군의 공성퇴는 기다란 통나

무 끝에 금속을 부착시키고 바퀴 달린 수레에 고정시켜 상대방의 성벽이나 성문을 무

너뜨렸다.

=====4:3

전철(* , 마하바트 바르젤)이란 과자나 음식을 튀기거나 굽는 데

사용하는 얕은 그릇, 냄비를 뜻하며 레 2:5;6:21 등에서는 ‘번철’로도 번역되었다. 그

러나 본절에서는 상대방의 화살이나 창 등을 막고 아군이 그 뒤에 숨어서 공격할 수

있도록 땅에 세워두는 커다란 원형 방패나 기타 방어물을 뜻한다.

성을 향하여(* , 하킨타 에트 파니크 엘리

하) – 이는 원어상 ‘그것을 향하여 너의 얼굴을 고정시키다’를 뜻한다. 한편, 성경에

서 하나님의 얼굴이 ‘…에게 향하신다’는 것은, 선한 의미에서는 하나님의 은혜, 긍

휼, 축복을 주신다는 뜻으로(시 13:1;27:9;42:5;80:3), 부정적인 의미에서는 악에 대

한 공의의 심판을 감행하신다는 의미로도(렘 3:12;벧전 3:12) 묘사된다. 여기서는 하

나님의 대리자인 에스겔 선지자(3:17)로 하여금 하나님의 공의의 율법을 어기고 떠난

예루살렘 성에 대해 심판의 뜻을 나타내도록 하신다는 의미로 이해된다(Carley).

=====4:4

좌편으로 누워 – 이스라엘 백성들은 흔히 떠오르는 해를 바라보면서, 즉 동편을 기

준으로 방향을 성정하는 관습이 있는 바(민 2:3), 본절의 ‘좌편’이란 북쪽, 즉 북왕국

이스라엘편을 가리킨다(16:46 참조).

이스라엘 족속의 죄악을…담당할지니라 – ‘이스라엘 족속’이란 본서에서는 주로

이스라엘 열두 지파 모두를 가리키나 여기서는 6절의 ‘유다 족속’과 상대되는 말로서

북왕국 이스라엘 백성을 가리킨다. 그리고 ‘담당할지니라’의 히브리어 ‘나사'(* )

는 ‘들어올리다’, ‘떠받치다’, ‘받아들이다’, ‘용서하다’ 등의 뜻을 갖는다. 그리고

구약에서 이말은 제사장들이 이스라엘 백성들의 죄를 중보하는 일을 담당한다는 의미

로 쓰이기도 했다(출 28:38;민 18:1). 본절에서는 이 말이 무슨 뜻을 내포하는가에 대

해서는 의견이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1) 에스겔이 이스라엘의 죄악을 담당하고 대

신 고통을 당하는 것을 나타낸다. 그리고 이는 장차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오시어 성

도의 죄를 짊어지시고 고난받는 대속물이 되신 것을 예시해 준다(Carley). (2) 에스겔

이 이스라엘의 죄악을 담당하고 고난을 받는 것은 그들을 대신한다기보다는 그들의 대

표자로서 고난에 동참하는 것이고 이는 이스라엘 백성들도 이와 같은 고난을 당하리라

는 것을 본으로 보여준다(Calvin, Wycliffe, Plumtre, Delitzsch). 이중 문맥상으로

후자가 더 자연스러울 것 같다.

=====4:5

삼백 구십 일이니라 – 이 숫자가 구체적으로 역사의 어느 기간을 가리키는지에 대

해서는 그 의견이 분분하다. (1) 북이스라엘과 관련되는 390년과 남유다와 관계되는

40년을 합한 430년은 과거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에서 노예 생활을 하며 고난당하던 기

간과 같다(출 12:40, 41). 따라서 이스라엘이 과거 애굽에서 430년 동안 속박당한 것

같이 제2의 애굽인 포로지에서 또 다른 속박을 당해야 함을 암시한다(신 28:46). 그리

고 390년, 40년이란 기간은 상징적 의미의 숫자로 이해된다(Plumtre, Delitzsch,

Currey, Gardiner). (2) 이스라엘의 390년이란 북왕국 이스라엘의 시초인 여로보암의

반역 시점에서 남왕국 유다의 예루살렘 성읍의 멸망시기까지, 그리고 남왕국 유다의

40년이란 유다 왕국 후반기의 범죄한 햇수를 가리킨다(Calvin). (3) 390년은 이스라엘

왕국의 분열 때부터 B.C. 538년 이스라엘의 포로 귀환 때까지의 약 390년을 가리키며

유다의 40년은 B.C. 586년 예루살렘 성의 함락 때부터 B.C. 538년의 포로 귀환 때까지

의 약 40년을 가리킨다(Wycliffe). (4) 70인역(LXX)은 ‘삼백 구십 일’을 ‘백 구십 일’

(* , 엔네네콘타 카이 헤카

톤 헤메라스)로 번역하고 있다. 이중에서 (3)이 가장 유력시된다.

=====4:6

사십 일 – 5절 주석을 참조하라.

일 일이 일년이니라 – 이러한 계산법은 성경 여러 곳에서 발견된다(민 14:34;단

9:24-27;계 11:3, 9).

=====4:7

팔을 벗어 메고 예언하라 – ‘팔을 벗어 메고’는 활동적이고 민첩한 움직임을 나타

내는 한 표현이다. 이것은 예루살렘에 임할 심판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에스겔의 모습

을 보다 극적으로 나타낸다. 이러한 극적인 묘사는 임박한 심판의 엄위성을 암시하는

역할을 한다.

=====4:8

내가 줄로 너를 동이리니 – 이는 무자적인 의미에서 이해하기보다는 예루살렘의 파

멸이 불가피함을 나타내는 상징적인 의미로 이해하는 것이 무난하겠다(Plumtre,

Wycliffe).

=====4:9

너는 밀과 보리와 콩과 팥과 조와 귀리를…먹되 – ‘밀’은 일반적으로 부유층의 곡

식이었고(신 32:14;시 81:16;렘 12:13;41:8), ‘보리’는 주로 가난한 자가 먹었다

(13:19;호 3:2;요 6:9). 그리고 ‘콩’이나 ‘팥’은 고대 근동 지방의 사람들에게 귀하게

여겨진 반면에 ‘조’나 ‘귀리’는 질이 낮은 곡식으로 여겨졌다. 그런데 이런 재료들을

혼합하여 만든 떡은 맛이 거칠고 좋지 않다고 한다(Calvin, Plumtre). 그러므로 본절

은 앞절들처럼 하나의 비유로서 이스라엘 백성이 온갖 궁핍과 기근에 시달릴 것을 암

시한다.

=====4:10

하루 이십 세겔 중 – 한 세겔은 약 11.4g이므로 이십 세겔은 약 228g이다. 이는 한

사람이 하루동안 먹기에는 너무 적은 양이다. 따라서 본 구절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겪

게 되는 기근의 참담한 모습을 잘 예시해 준다. 이 같은 사실은 예루살렘 성의 함락

때에 실제로 입증되었다(왕하 25:3).

=====4:11

물도 힌 육분 일씩…마시라 – 액체 한 힌은 3.67리터, 2되이다(출 29:40). 따라서

육분일 힌은 약 0.61리터로 아주 극소량이다.

=====4:12

보리떡처럼 만들어 먹되 – 고대 팔레스타인 지방에서 ‘보리떡’은 주로 가난한 자들

이 먹었다(삿 7:13;겔 13:19). 이들은 타는 숯불 위에 떡반죽을 구워 먹었는데(왕상

19:6;사 44:15, 19), 후대에 와서는 평평한 돌이나 철판 위에 놓고 나무 땔감이 부족

할 경우 동물의 분(糞) 등으로 구워 먹었다. 본절 역시 심한 기근으로 인해 음식 사정

이 궁핍함을 엿보게 한다.

그들의 목전에서…구울지니라 – 인분(人糞)은 구약 율법에서 부정한 것으로 간주

되어졌다(신 23:12-14). 따라서 인분으로 구워 먹는 것도 또한 부정한 일이었다(레

7:21 참조). 그런데 하나님께서 이 부정한 떡을 이스라엘 목전에서 굽도록 하신 것은

이스라엘 백성의 부정함을 암시할 뿐만 아니라 특히 유다의 멸망으로 인해 그 백성이

이방 땅에 포로로 잡혀가서 부정한 음식을 먹게 될 것을 나타낸다(13절, Alexander).

=====4:13

내가 열국으로 쫓아 홑을 이스라엘 자손이 – 이스라엘 백성이 젖과 꿀이 흐르는 땅

가나안(출 3:8;신 1:25)에서 열국의 땅으로 쫓겨나 흩어지는 것은 율법의 언약을 준수

하지 못하고 하나님께 범죄할 경우 임할 것으로서 율법에 이미 예언되어졌다(레

26:33, 36-39;신 28:36, 37, 64, 65, 68). 그리고 이는 영적인 측면에서 볼 때, 하나

님을 불순종하고 떠난 자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주어지는 하늘의 신령한 복들을 상실하

고 영적으로 가난하고 굶주리는 비참한 처지에 이르는 것을 예표해 준다(엡 1:3;히

4:1-11 참조).

부정한 떡을 먹으리라 – 하나님께 범죄함으로 스스로 부정한 가운데 처한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심판 결과 그 부정함 가운데 던져지고 만다는 의미이다. 이는 ‘그

러므로 하나님께서 저희를 마음의 정욕대로 더러움에 내어 버려두사 저희 몸을 서로

욕되게 하셨으니’라는 롬 1:24 말씀을 상기시킨다.

=====4:14

내가 가로되 오호라 주 여호와여 – 이는 에스겔의 간절한 호소문에 종종 등장하는

표현이다(9:8;11:13;20:49). 여기서 ‘오호라’에 해당하는 ‘아하'(* )는 주로 고통

이나 슬픔을 표현하는 감탄사로서 렘 1:6;4:10;14:13 등에서는 ‘슬프도소이다’로 번역

되었다.

나는 영혼을 더럽힌 일이 없었나이다 – 구약 율법에 의하면 부정은 전염성이 있어

부정한 것이나 부정한 사람에게 접촉될 경우 그 또한 부정케 되었다(렘 7:24;15:1-12

). 따라서 에스겔 선지자가 부정한 인분으로 구운 떡을 먹을 경우 이는 곧 그의 영혼

을 더럽히는 일이었다.

스스로 죽은 것이나 짐승에게 찢긴 것 – 이것을 먹는 일도 이스라엘 백성에게는 율

법으로 금해져 있었다(출 22:31;레 7:24;17:15;22:8). 특히 에스겔은 제사장 가문의

사람으로서 율법 준수에 대한 교육을 누구보다도 엄격히 받았을 것인 바(레 21:1-22

:16), 위와 같은 금지 음식을 먹지 않았을 것이다.

가증한 고기란 구약 율법에서 식용 금지로 규정된 여러 짐승들의 고기를 뜻한다(레

11:4-8, 10-23;신 14:3-21).

=====4:15

쇠똥으로 인분을 대신하기를 허하노니 – 이는 부정케 되기를 원치 않았던 선지자의

열망을 하나님께서 들어주신 것이다. 그러나 이것이 부정한 이스라엘 자손에 대한 하

나님의 심판의 뜻(13절)을 경감하신 것은 아니다.

=====4:16

예루살렘에서 의뢰하는 양식을 끊으리니 – 이는 예루살렘에 기근이 엄습해 오도록

하신다는 말씀이다. 이것 역시 율법을 어길 경우 성취되어질 것으로 예언된 사항인데

(레 26:26, 29;신 28:55-57) 예루살렘에 대한 바벧론의 포위 공성(攻城)시에 이루어졌

다(왕하 25:3;애 2:20;4:9, 10). 한편 본절의 ‘의뢰하는 양식’이란 히브리어로는 ‘마

테 레헴'(* )으로서 문자적으로는 ‘떡의 지팡이'(the staff of bread)를

뜻한다(Calvin, Cooke, Brownlee, Wycliffe). 이는 육신의 양식만을 의뢰하는 자들의

어리석음과 허망함을 넌지시 비꼬는 표현으로 이해된다(5:16;14:13;레 26:26;시

105:16).

경겁 중에(* , 비데아가)란 ‘근심 중에'(with anxiety, NASB)란 뜻이다.

민답 중에(* , 베쉬맘몬) – 3:15 주석을 참조하라.

=====4:17

그 죄악 중에서 쇠패하리라 – 이는 유다 족속이 당하는 하나님의 징벌이 다른 원인

에 기인하지 않고 그들 자신의 죄악에 그 근본 원인이 있으므로 변명하거나 원망할 하

등의 근거가 없음을 나타내준다. 한편, 이와 같은 사실은 이 땅에 사망과 질병 등의

온갖 저주가 임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 아니고 인간의 죄로 인해 초래된 것임을 다시

한번 엿보게 한다(창 2:17;3:17-19;애 3:33, 39;롬 6:23;8:20, 21).

출처 : 춘천 대우인력 김진규

글쓴이 : 대우인력 김진규 원글보기 : 대우인력 김진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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