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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 바울이 수고하여 세운 고린도 교회는 바울에게 있어서 자식과 같은 공동체였습니다. 이 공동체는 때로 바울을 의심하고 비난하기도 하며 또 때로는 섭섭함을 나타내기도 했었습니다. 신앙 공동체요 위대한 사역자 바울로부터 직접 말씀을 전해 들었던 ‘고린도 교회’였지만, 고린도 교회 역시 해결되지 않는 많은 문제점들이 있었습니다.
오늘날의 고린도 운하, 배의 운항 시간을 훨씬 단축하고 위험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시스템이었다.
1. 들어가며
고린도 교회는 어느 교회에서나 마찬가지로 나타나는 한계점을 드러내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모든 교회들이 가지는 한계점들로써, 교회의 지도자를 어렵게 만들거나 성도들 간에 상처를 줌으로써 불신자들에게게 악영향을 끼치게 만드는 것들입니다.
구체적으로 고린도 교회에는, 바울이 눈물로 세운 교회임에도 불구하고 각종 죄악의 모습들이 적나라 하게 노출되었습니다. 음란함이나 부도덕, 그리고 분열의 모습으로 인하여 내부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외부적으로 비난을 받고 있었습니다.
2. 본문에서
바울이 고린도전후서를 통하여 언급한 고린도 교회의 문제점들을 살펴 보고, 그 해결점도 고민해 보고자 합니다.
붉은 색 원이 ‘고린도’의 위치이다
(1) 고린도 교회의 위치적인 한계
‘고린도 교회’는 ‘고린도 시'(city)에 있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고린도 교회가 고린도라는 도시에 형성되어 있었다는 말은, 직접적으로 혹은 간접적으로 고린도라는 도시의 분위기와 문화에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다는 말이 됩니다. 교회를 구성하는 멤버들도 고린도의 관습 속에서 살아온 사람들이므로 그 관습에서 벗어나기가 힘들다는 사실을 기억해야만 합니다.
고린도 시는, 에게 해와 아드리아 해 사이의 좁은 지역에 위치해 있었기에 매우 부유한 상업의 중심지이자 항구 도시였습니다. 멀리 둘러 가야 하는 항해를 하기 보다는, 고린도 지역을 통과함으로써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었기에 많은 배들이 이곳을 지나거나 머무르며 상업적인 활동을 하였던 곳이었습니다.
이러한 위치적인 특징으로 인해서, 고린도 시에는 여러 민족들이 다양한 풍습들과 언어들 그리고 종교들을 가지고 어울려 살아가는 곳이었습니다. 서로 다른 부분들은 인정해 줌으로써 화합하며 살아갔고, 이러한 모습들은 상업적인 활동을 하는데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그래서 사업을 위해서는 서로의 다른 부분도 함께 공유하기도 했던 도시였습니다.
(2) 고린도 시의 모습
고린도 시는 그 위치적 특성으로 인해 부유한 도시였으며, 이 부유함으로 인해 타락한 도시로 불리어지기도 하였습니다.
활발한 상업 활동과 함께 서로의 특징을 공유하고 있었기 때문에 거대한 도시 내에는 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사업을 이어갈 수 있는 공간들이 많았습니다. 남겨진 유적지를 통하여 추정할 수 있는 사실은, 이만여명이 들어가고도 남을 정도의 크기를 가진 극장 시설이 있었고, 이 극장 시설에서는 여러 인종들이 모여서 운동 경기를 진행하기도 하였습니다. 이 운동 경기는 올림픽에 버금갈 정도로 유명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유명한 신전인 ‘아프로디테’ 신전도 이곳에 있었으며 신전에 속한 천여명의 매춘부도 있었기에, 성적으로도 타락한 곳으로 알려져 있었습니다. 그래서 나온 그리스어가 ‘고린도처럼 행동하다'(Korinthiazomai, &;ορινθιαζομαι)인데, 그 뜻은 ‘매춘행위를 하다’라는 의미입니다. ‘고린도’라는 말은 원래 ‘뿔’이라는 의미인데, ‘매춘행위를 하다’라는 의미로 바뀔 정도였으니 사치향락으로 인하여 얼마나 타락한 도시였는가를 짐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곳곳에 술집이 즐비했으며, 상업적으로 부유했던 이 도시는, 여러 면에서 타락한 도시의 대명사가 될 수 밖에 없는 곳이었습니다.
고린도의 아폴로 신전
(3) 고린도 교회가 고난 가운데 세워지다
이처럼 타락한 도시의 한 가운데 세워진 고린도 교회는, 그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교회의 구성원들이 고린도의 문화에 익숙했고 그 속에서 일을 하고 장사하며 살아가는 사람들이었기 때문입니다.
주후 50년 경 사도 바울은 2차 전도 여행 중에 고린도를 들렀습니다. 그리고 타락한 도시인 고린도에 복음을 전했습니다. 사도 바울은 브리스길라와 아굴라 부부와 함께 회당을 돌아 다니며 유대인들을 중심으로 복음을 전하였습니다. 그러나 유대인들의 핍박으로 인해 바울 일행은 많은 고난을 겪기도 하였습니다.
유대인들이 총독 갈리오에게 바울을 고발하기도 하였으며, 유대인들 때문에 ‘두려워하며 심히 떨기도’ 하였다라고 바울은 고린도전서 2:3에서 고백하였습니다.
따라서 고린도 교회는 바울의 고난과 눈물 속에서 타락한 도시 고린도 한 가운데 세워졌습니다.
(4) 고린도전서를 통해 드러난 고린도 교회의 문제들
그렇다면 고린도 교회에 드러난 실제적인 문제점들은 무엇일까요?
고린도 교회의 내부적인 분열이 있었다(1:10-2:16) : 바울파, 아볼로파, 베드로파, 그리스도파로 분열되었다.
바울이 전한 십자가의 도를 오해하였다(1:18-2:5) : 당시에 인정 받던 헬라 철학과는 달리, 십자가는 겸손과 섬김의 상징임을 이해하지 못했다.
성령님의 계시에 대해 무관심 했고 무지하였다(2:6-16) : 육적으로만 판단하며 하나님의 생각에는 관심이 없었다. 즉, 성령께서 하시는 신령한 일들을 구별조차 하지 못하는 상태였다.
가족간의 근친상간의 문제가 심각하였다(5:1-13) : 고린도 지역의 타락한 모습처럼, 근친상간으로 인하여 교회가 흔들림에도 불구하고 교회는 이에 대해 징게하지 않았다.
세상의 법정에의 성도들끼리 송사하였다(6:1-8) : 믿음의 문제를 세상 법정에 소송하였는데, 믿음이 없는 세상 법정이 신앙적으로 판단할 수가 없었다.
도덕적 태만이 심각하였다(6:9-20) : 우상숭배, 간음, 남색, 탐색, 도적, 술취함, 토색하는 일들이 비일비재하였다.
잘못된 결혼문제와 심각한 이혼 문제가 있었다(7:1-40) : 성적인 타락과 함께 쉽게 이혼하였다. 불신 남편의 경우에는 이혼이 허락되었지만 그 외에는 원칙적으로 이혼 하지말라고 권면하였다.
우상의 제물에 대한 치열한 공방전이 있었다(8:1-11:1) : 각 민족들의 우상이 모여 있었기 때문에, 각종 우상의 제물이 시장에 나와 있었으며 구별하기 힘들었다. 따라서 우상의 제물을 먹어야 하는지 여부에 대해 논쟁이 있었다.
공중예배에 대한 문제을 고민하고 있었다(11:2-14:40) : 성찬의 문제와 여성 성도들의 문제, 은사와 직분에 대한 혼란이 교회 안에 있었다.
부활의 교리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있었다(15:1-58) : 헬라 철학에서 설명하지 못하는 부활의 문제는 영적인 부분이기에 고린도 교인들이 이해하는데는 한계가 있었다.
고대 고린도 시의 유적
3. 나가면서
고린도교회는 상업적인 부유함과 다양한 사람들의 모임, 그리고 그들의 다양한 문화와 종교로 인해 발생하는 여러 어려움에 직면해 있었습니다. 이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바울은 고린도전서를 써서 보냈었습니다. 결국 교회가 세상 속에 있기에 세상의 영향력 속에 있음이 분명합니다. 고린도 교회는 그 영향력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말았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세상 속에서 살아가지만 세상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말씀으로 바른 진리를 무장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세상을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으로 영향을 끼치기 위하여 사도 바울과 같이 복음을 선포해야 할 것입니다. 죄로 타락해 가는 이 땅에 빛과 소금의 역할을 하는 것이 우리가 오늘을 살아가는 이유일 것입니다.
4. 더 읽으면 좋은 글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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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린도전서에 나타난 교회의 문제점들
1. 서론
어느시대 어느 교회나 지상교회는 그 나름대로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한계점과 문제점을 노출시켰다.
오늘날에도 이러한 교회내의 문제점은 교역자들이나 성도들의 마음을 아프게하고 세상적으로는 덕이 되지 못해 복음전도의 문을 막게 되는 것을 많이 본다.
이러한 문제점은 성경이 시사하는 바대로 우리들 자신들의 한계 때문이기도 하거니와 우리의 원수인 사단마귀가 가라지를 뿌린 결과이기도 하다.
역사속에 있었던 교회의 모든 문제점 뒤에는 교회내의 불법, 타락, 그리고 이렇나 미성숙의 결과로 아기된 반목과 질시등이 있었고, 대개의 경우 이러한 문제들의 결과로 교회들은 상처를 크게 입고 쇠퇴, 혹은 분열, 그리고 새로운 부흥운동의 계기로 이어지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교회의 문제들을 우리에게 일목요연하게 보여주는 거울과 같은 책이 있는데, 그것은 주후 55년경에 씌여진 고린도교회 보내어진 편지에 나와 있는 바울의 글이다.
고린도교회는 세상에 나타날 수 있는 교회의 모든 부정적인 면들이 그대로 노출된 교회였습니다.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복음으로 거듭난 성도들이 모인 교회였음에도 불구하고 나약함과 부족함과 그리고 누추함이 그대로 드러났으며, 심지어는 음란과 부도덕함이 노출되어 이방인들에게 조롱거리가 되기도 했으니 교회라고 부르기에는 민망한 모습들이 여기 저기에서 드러나고 있는 것입니다.
고린도교회의 문제점은 무엇이었는가?
먼저 우리는 그 교회의 문제점을 일목요연하게 살펴보고 그 문제의 원인이 무엇이었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그런다음 이에 대한 성경적인 해답과 치유책을 찾아내어 오늘 우리의 교회에 적용함이 옳을 것이다.
2. 고린도 교회의 문제점
1) 고린도 시(市)
고린도 교회의 문제점을 알기 위해서는 먼저 고린도 시의 환경을 먼저 살펴보아야 한다.
고린도시는 그리이스 본토와 펠페폰네소스를 연결하는 곳으로서 에게해와 아드리아해 사이의 좁은 지역에 위치한 항구도시로서 부유한 상업의 중심지였다.
선박들은 헬라의 남단을 돌아가는 위험스러운 항로를 피하려고 이 지협을 가로질러 갔다.
따라서 여러민족이 모이는 이 도시는 이만명을 수용할 수 있는 야외극장을 가지고 있었는데, 운동경기는 그리이스, 로마, 동양사람들까지 참석하는 것으로 올림픽경기 다음으로 유명했다.
그리고 천명 정도의 매춘부들이 있는 유명한 아프로디테 여신전도 이곳에 있었다.
고린도의 도덕적인 타락상은 헬라어로 ‘코린티아즈마이’(문자적인 뜻은 ‘고린도처럼 행하다’)란 단어가 ‘매춘행위를 행하다’란 뜻을 가지게 된 것만 보아도 알 수 있다.
시장 남쪽에 술집들이 많았기 때문에 수많은 술통들이 술창고들로부터 옮겨졌다.
고린도는 이처럼 타락한 도시로 유명했다.
바울은 이곳 고린도에 머물면서 로마서를 썼는데, 이런 동시를 배경으로 성화의 중요성을 교리적으로 정리한 것이다.
2) 고린도 교회
고린도교회가 처음으로 복음을 접한 것은 바울의 2차전도여행때인 주후 50년경이다.
바울은 이곳을 브리스길라와 아굴라 함께 회당을 돌며 복음을 전했는데 많은 반대에 부딪혔다.
그러나 이웃에 있는 디도 유스도의 집으로 옮겨가서 또 복음을 전했다.
하지만 유대인들은 바울을 로마의 총독 갈리오 앞에 고소를 하게된다.
하지만 그것은 기각되었다.
그 와중에서도 바울은 “약하며 두려워하며 심히 떨면서도”(고전2:3) 계속 복음을 전했다.
그는 이 도시에서 18개월을 지냈다.
바울은 고린도를 떠난후에 지금은 유실되고 없는 한 편지를 보냈으나 그들이 그에게 보낸 한 편지를 통해, 신자들간에 불만이 커간다는 소식을 듣고서 고린도전서를 쓰지 않으면 안되었다.
그들의 문제는 오늘 우리들의 교회에서도 볼수 있는 것으로, 교회내의 파당문제와 도덕적인 타락, 그리고 결혼, 음식, 예배, 부활 등에 관한 것이었다.
놀랄만한 다양한 탈선적인 신앙과 풍습들이 바로 고린도교회의 특징을 이룬다.
3) 고린도교회 10대 문제
고린도서를 보면, 주제와 주제를 정확히 구분하여 조직적으로 배열한 바울의 문체가 뚜렷하다.
고린도전서를 영적, 도적적인 문제들과 아울러 여러 가지 질문들을 다루는 등 주로 그 강조점이 실천적인데 있다. 이 서신은 목회신학의 한 좋은 본보기이다.
하지만 교회의 문제점들을 일목요연하게 지적하고 그것들의 치유책과 해결방법을 제시했다는 점에서는 훌륭한 목회서신이 되기도 하는 것이다.
그러면 고린도 교회의 10대 문제는 무엇인가?
그것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교회의 분열문제(1:10-2:16)
(2) 십자가의 도에 대한 오해(1:18-2:5)
(3) 성령의 계시에 대한 무지(2:6-16)
(4) 근친상간의 문제(5:1-13)
(5) 불신법정에의 송사(6:1-8)
(6) 도덕적 태만(6:9-20)
(7) 결혼문제와 이혼(7:1-40)
(8) 우상의 제물에 대하여(8:1-11:1)
(9) 공중예배의 문제(11:2-14:40)
(10)부활의 교리(15:1-58)
4) 고린도교회의 10대 문제와 치유책
(1)교회의 분열문제(1:10-2:16)
고린도 교회의 첫째 문제의 원인은 ‘분쟁’이다.
이는 ‘분파’와 ‘파당’이 교회안에 형성되다는 것을 뜻한다.
분쟁과 다툼은 육 또는 옛성품에서 나온다.
이는 고린도교회 교인들이 믿음의 토대인 그리스도의 대속(13절)에 대하여는 잊어버린채, 부차적인 문제에 더 골몰하기 때문이다.
아볼로와 게바 바울이 이곳에서 사역한 결과로 그들의 피가 형성된 것이다.
이에 대해 바울은 “그리스도께서 어찌 나뉘었느뇨 바울이 너희를 위하여 십자가에 못 박혔으며, 바울의 이름으로 너희가 세례를 받았느뇨, 그리스보와 가이오외에는 아무에게도 내가 세례를 주지 아니한 것은 감사하노니”고 했다.
즉 그리스도는 한분이시며 교회의 머리가 되시는 분이시다.
그리스도의 죽음이 모든 자의 죄를 대속하였고, 그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음으로써 그에게 속한자가 되었다.
이와같은 이유로 인하여 교회는 결코 분쟁할 수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분쟁의 해결책은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된 것과 한몸을 이룰 교회인 것을 깨달을 때, 서로가 천국백성인 것을 느낄 때 해결되는 것임을 발견할 수 있다.
(2) 십자가의 도에 대한 오해(1:18- 2:5)
고린도교회는 그 당시 헬라문화에 영향받고 있었다.
다른 지역에 비하여 학문이 발달하고 철학도 융성하였다.
그런고로 세상적인 지혜를 많은 가진 사람들이 대접받아고, 그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했다.
그런데 바울사도는 세상지혜가 하나님의 지혜와는 반대가 된다는 것을 가르치고있다.
반면에 또 유대인들은 표적을 구하려고 했는데, 이것 역시 하나님의 지혜가 아니다.
하나님의 지혜는 십자가에 못박히신 예수 그리스도 뿐이다.
곧 십자가의 도가 하나님의 지혜인 것이다.
그것이 유대인들에게는 거리끼는 것이요, 이방인에게는 미련한 것이지만 우리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인 것이다.
이 십자가의 도가 있는 곳에는 자유가 있고, 평화가 있다.
고린도교회의 분열상은 결국 하나님의 지혜인 ‘십자가의 도’가 덜 드러나 있기 때문이요, 하나님의 지혜보다는 세상지혜가 교회안에 가득하였기 때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3) 성령의 계시에 대한 무지(2:6-16)
사라의 사정을 사람의 속에 있는 영외에는 알 수 없듯이 하나님의 사정도 하나님의 영외에는 알 수 없는 것이다. 그런데 고린도교회의 성도들은 신령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육신으로 판단하고 사람의 생각과 육신의 소욕대로 행동하는 우를 범하였다.
이에 대해 바울사도는 “육에 속한 사람은 하나님의 성령의 일을 받지 아니하나니 저에게도 미련하게 보임이요, 또 깨닫지도 못하나니 이런일은 영적으로라야 분변함이니라”고 하였다.
이 말은 결국 고린도교회의 교인들이 아직은 구원받았다고 하나 육에 속하여 신령한 일을 구분하지 못하고 미혹받기 쉬운 상태에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교회를 오늘날도 우리를 많이 보게된다.
야고보 기자는 욕심으로 구하는 기도는 응답이 없으며, 오히려 미혹에 빠지는 지름길이 된다고 경고하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십자가의 도에 기초하여 그리스도의 마음을 가져야 한다.
그리스도의 마음 즉, 자신을 낮추시고 사람의 몸을 입고 오셔서 십자가에 죽으신 그 겸손의 마음을 따를 때, 신령한 일을 분변케 되는 것이라고 바울은 가르쳐 준다.
(4) 근친상간의 문제(5:1-13)
고린도교회는 그 시대의 상황을 쫓아 음행의 문제가 심각했다.
심지어는 아들이 아버지의 첩을 유린하는 경우도 있었으니, 실로 이것은 교회의 존재 자체를 흔드는 심각한 문제였다.
이러한 상황에 대해 교회는 권면과 징계로서 바로 잡아야 하는데, 교회가 힘을 잃어 버려 이들을 징케치 못한 것이다.
오늘날에도 교회가 그 순수성을 유지키 위하여 올바른 권징을 시행하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그렇지 못하여 세상으로부터 지탄을 받는 경우가 있다.
이에 대한 바울의 해결책은 오직 하나 “의인들은 하나님이 판단하시려니와 악한 사람은 너희 중에서 내어 쫓으라”는 것 곧 출교뿐이다.
(5) 불신법정에의 송사(6:1-8)
성도가 세상을 판단해야 할 것인데, 오히려 성도의 문제는 세상의 법정에다 송사한다는 것은 결국 믿음을 저버리는 행위이다.
(6) 도덕적 태만(6:9-20)
우리 그리스도인도 깨어 있지 않으면 결국 어두움에 묻히고 만다.
우상숭배, 간음, 탐색, 남색, 도적, 탐람, 술취함 후룍, 토색하는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한다고 경고하고 있다.
이는 그리스도의 지체인 우리 몸을 창기의 몸과 합하는 행위로서 부도덕은 결국 그리스도로부터 자신의 몸을 떼내는 것이다.
바울사도는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을 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의 것이 아니라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결국, 올바른 교육을 통하여 주의 말씀을 가르칠 때 저희 눈이 밝아지는 것이다.
(7) 결혼문제와 이혼(7:1-40)
만일 절제할 수 없으면 혼인하는 것이 옳다.
정욕이 불같이 타는 것 보다 혼인하는 것이 낫기 때문이다.
이혼은 원칙적으로 불가한 것이다.
그러나 불신남편일 경우에는 허락했으니 이는 그리스도안에서는 모든 것이 가하나 또한 그리스도를 위하여 모든 것을 포기할 수 있기 때문이다.
(8) 우상의 제물에 대하여(8:1-11:1)
그 당시에는 의외로 이 문제가 심각했다.
이는 많은 우상의 제물들이 시장에 내어다 팔렸기 때문이다.
만물이 다 그리스도안에 속하였기 때문에 그 음식을 먹음에 있어 거리낄 필요가 없다.
그러나 이제 갓 믿음을 가진 신앙이 어린자들이 있으므로 이들을 위하여서는 조심하는 것이 옳다고 바울은 말한다.
(9) 공중예배의 문제(11:2-14:40)
성찬의 문제, 여자들의 문제, 은사 문제, 직분 문제 등 교회안에서는 언제나 혼란이 있을 수 있다.
고린도교회는 이러한 많은 문제들이 노출된 교회였다.
그러나 이러한 모든 문제는 사랑의 법을 가지고 그것을 이루고자 할 때 해결될 수 있는 것이다.
고린도전서 13장은 모든 제도와 의식, 그리고 은사에 앞서는 중요한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10)부활의 교리(15:1-58)
이 문제 역시 초대교회요 이방인 교회인 고린도교회의 가장 큰 문제였다.
헬라의 지성주의에 영향받은 많은 교사들이 부활의 교리를 믿지 못하고 단순한 상징으로 해석하려하여 혼란에 빠졌는데 바울사도는 씨앗을 비유로 들어 부활의 신비성을 설명했고, 해와 달과 별의 영광을 통하여 구원받은 성도의 부활의 영광을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