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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앙감정론 – YES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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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신앙감정론 – YES24 조나단 에드워즈는 교회사가 배출한 인물 가운데 성경지식과 성령체험, 신학이론과 생활실천, 차가운 지성과 뜨거운 감정이 가장 탁월하게 균형잡힌 인물 …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신앙감정론 – YES24 조나단 에드워즈는 교회사가 배출한 인물 가운데 성경지식과 성령체험, 신학이론과 생활실천, 차가운 지성과 뜨거운 감정이 가장 탁월하게 균형잡힌 인물 … 하나, 조나단 에드워즈를 한국 교회에 전문적, 체계적, 종합적으로 소개하는 것은 저의 꿈 가운데 하나입니다. 조나단 에드워즈는 교회사가 배출한 인물 가운데 성경지식과 성령체험, 신학이론과 생활실천, 차가운 지성과 뜨거운 감정이 가장 탁월하게 균형잡힌 인물이라 …신앙감정론,The Works of Jonathan Edwards Volume 2 : Religious Affections, 조나단 에드워즈 저/존 스미스 편집/정성욱 역, 부흥과개혁사, 9788988614488, 89886144889788988614488,89886144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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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앙감정론
신앙감정론
조나단 에드워즈가 말하는 12가지 참된 신앙의 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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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조나단 에드워즈가 말하는 12가지 참된 신앙의 표지 조나단 에드워즈의 ‘신앙감정론'(A Treatise concerning Religious Affections)은 참된 신앙은 대체로 감정에 있다는 명제로부터 시작해 지성을 포괄하며, …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조나단 에드워즈가 말하는 12가지 참된 신앙의 표지 조나단 에드워즈의 ‘신앙감정론'(A Treatise concerning Religious Affections)은 참된 신앙은 대체로 감정에 있다는 명제로부터 시작해 지성을 포괄하며, … 이상웅 교수, 2015 퓨리턴 컨퍼런스에서 ‘신앙감정론’의 핵심 소개 2015년 6월 10일 기사 조나단 에드워즈의 ‘신앙감정론’(A Treatise concerning Religious Affections)은 참된 신앙은 대체로 감정에 있다는..교회를 위한 신학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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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나단 에드워즈의 『신앙 감정론』에 나타난 영적분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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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앙감정론 (조나단 에드워즈 전집 제1권) | 조나단 에드워즈 | 부흥과개혁사 – 교보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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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란 – 서평: 조나단 에드워즈의 “신앙감정론” (정성욱역, 부흥과개혁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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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라딘: 신앙감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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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알라딘: 신앙감정론 박영돈, 정성욱, 양낙흥, 이상웅, 마크 놀, 더글러스 스위니 추천. 조나단 에드워즈의 「신앙감정론」을 읽기 쉬운 오늘의 언어로 되살려 낸 책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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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나단 에드워즈 신앙 감정론 | 발제5: 열매로 드러나는 참된 신앙 – 조나단 에드워즈의 『신앙감정론』에서 배우는 참된 신앙의 본질 (이상웅 교수) 61 개의 자세한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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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나단 에드워즈 신앙 감정론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d여기에서 발제5 열매로 드러나는 참된 신앙 – 조나단 에드워즈의 『신앙감정론』에서 배우는 참된 신앙의 본질 (이상웅 교수) – 조나단 에드워즈 신앙 감정론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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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나단 에드워즈가 말하는 12가지 참된 신앙의 표지
서평 조나단 에드워즈의
신앙감정론 (조나단 에드워즈 전집 제1권) – 교보문고
조나단 에드워즈의 『신앙 감정론』에 나타난 영적분별
에드워즈의 신앙감정론 요약
키워드에 대한 정보 조나단 에드워즈 신앙 감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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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드워즈의 신앙감정론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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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드워즈의 신앙감정론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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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 조나단 에드워즈를 한국 교회에 전문적, 체계적, 종합적으로 소개하는 것은 저의 꿈 가운데 하나입니다. 조나단 에드워즈는 교회사가 배출한 인물 가운데 성경지식과 성령체험, 신학이론과 생활실천, 차가운 지성과 뜨거운 감정이 가장 탁월하게 균형잡힌 인물이라 믿기 때문입니다. 또한 조나단 에드워즈의 글들이 오늘 우리 시대의 솜털처럼 가벼운 신앙과 왜곡된 체험을 치유해 줄 수 있는 가장 좋은 치료약이며, 건강하고 성숙한 내일의 한국 교회를 위한 가장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우리 영혼의 먹거리요 영적 건강식품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둘, 조나단 에드워즈에 대한 여러 사람의 평가를 들어 보면 이러한 제 말이 결코 과장이 아님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새뮤얼 데이비스는 에드워즈가 “배출한 가장 심오한 사상가이며 위대한 신학자”라고 생각하며, 페리 밀러는 “청교도주의는 프로테스탄티즘의 진수요, 조나단 에드워즈는 청교도주의의 정수”라고 말합니다. 심지어 로이드 존스는 “청교도들을 알프스 산에 비유하고, 루터와 칼빈을 히말라야 산에 비유한다면, 조나단 에드워즈는 에베레스트 산에 비유하고 싶은 사람”이라고 극찬합니다. 참으로 신학자, 목회자, 부흥사, 설교자, 선교사, 철학자, 윤리학자, 심리학자, 사회학자, 역사학자 등의 천의 얼굴을 가진 조나단 에드워즈는 이 여러 분야에서 모두 뛰어난 업적과 통찰력을 남긴, 8,000미터 이상의 고봉을 14개나 가지고 있는 히말라야 산맥과 같은 인물입니다.
셋, “좋은 목회자, 좋은 성도가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라고 묻는 분들이 있다면 언젠가 20세기 최고의 복음주의 설교자인 로이드존스와 한 신학생이 나눈 대화를 소개해 주고 싶습니다. “앞으로 목회자가 되기 위해서 준비해야 할 것이 무엇입니까?” “조나단 에드워즈를 읽으십시오.” “다음에는 무엇을 할까요?” “조나단 에드워즈를 읽으십시오.” “그러면 그 다음에는 무엇을 해야 합니까?” “조나단 에드워즈를 읽으십시오.”
– 백금산 목사의 발간사 중에서
조나단 에드워즈가 말하는 12가지 참된 신앙의 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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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웅 교수, 2015 퓨리턴 컨퍼런스에서 ‘신앙감정론’의 핵심 소개
2015년 6월 10일 기사
조나단 에드워즈의 ‘신앙감정론’(A Treatise concerning Religious Affections)은 참된 신앙은 대체로 감정에 있다는 명제로부터 시작해 지성을 포괄하며, 결국에는 삶의 실천을 통해 드러나는 전인적인 신앙론을 강조하고 있다.
이상웅 교수(총신대)는 지난 6월 8일 진행된 ‘2015년 서울 퓨리턴 컨퍼런스’에서 ‘열매로 드러나는 참된 신앙-에드워즈의 신앙감정론에서 배우는 참된 신앙의 본질’이란 제목으로 강의하면서 조나단 에드워즈의 ‘신앙감정론’이 말하는 전반적인 내용을 소개했다.
이 교수는 “한국 교회의 쇠락과 대사회적 영향력의 실추를 두고 여러 가지 원인 분석이 가능하겠지만 참된 신앙관의 존재 여부를 두고 고민해 볼 필요성도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신앙을 지성의 어느 하나의 기능으로 환원시키지 않고 전인적인 신앙을 펼쳐 보여줄 수 있는 신앙관이 과연 존재하는가 하는 것이 의문”이라며 “이런 점에서 전인적 신앙관이라는 올바른 신앙관 정립을 위해 18세기 미국의 신학자이며 철학자였던 조나단 에드워즈의 신앙관을 참고하고 씨름해 볼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조나단 에드워즈의 ‘신앙감정론’은 1746년 간행된 이래로 ‘영감의 시대 이래로 체험적 신앙과 살아 있는 경건에 관해 쓰인 최상의 책들 중 하나’라고 평가받고 있는 책으로서 출간된지 270여 년 동안 참된 신앙이 무엇인지 고민하는 수많은 그리스도인들에게 큰 영향을 미쳐왔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에드워즈의 ‘신앙감정론’이라는 저서를 통해 참된 신앙의 모습인 ‘전인적 신앙관’을 분명히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에드워즈는 자신의 책에서 ‘참된 신앙의 본질이 거룩한 감정에 있다’는 명제를 제시한다.
이 교수는 “에드워즈는 ‘감정이 한 인간의 영혼을 구성하고 있는 의지와 성향이 지닌 더 활기차고 감지할 수 있는 활동’이라며 단도직입적으로 감정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정의내린다”며 “에드워즈에 따르면 인간의 영혼 기능은 지성과 감정으로 나눠질 수 있다. 지성은 사물을 분별하고 바라보며 판단할 수 있는 기능이고, 감정은 사물을 단순히 인식하고 지각하는 것을 넘어서 인식하고 지각하는 사물에게 어떤 식으로든 끌리게 되는 기능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에드워즈는 감정과 의지가 ‘분리된 기능’이 아니며 구분할 수도 없다고 말한다”며 “그에 의하면 영혼의 감정은 의지와 성향과 전혀 다르지 않고, 의지는 감정적으로 영향을 받는 것만큼만 움직이는 것이기 때문이다. 에드워즈에게 있어서 성향은 중요한 개념이며, 그에게 성향은 우리의 행동을 지배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에드워즈는 ‘신앙감정론’에서 참된 신앙의 표지가 될 수 없는 12가지 소극적 표지와 성령의 구원하시는 역사로 말미암아 드러나는 참된 신앙의 12가지 적극적 표지를 설명하고 있다. 특히 소극적인 표지들은 성령의 역사에 의해 나타날 수 있지만 마귀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는 것들이기 때문에 그러한 표지를 갖고서 그것이 성령의 역사다, 아니다를 안전하게 평가내릴 수 없음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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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이상웅 교수가 정리한 ‘신앙감정론’의 주요 내용을 아래와 같이 정리했다.
# 참된 신앙의 표지로 간주할 수 없는 소극적 표지들
1. 신앙 감정이 매우 크게 발휘되거나 아주 높이 고양되는 것 자체
에드워즈가 첫 번째 소극적 표지로 제시한 것은 ‘신앙적 감정이 매우 크게 발휘되거나 아주 높이 고양되는 것 자체’를 두고서 무조건적으로 정죄하거나 아니면 무조건적으로 다 긍정할 수 없다는 것이다. 에드워즈는 이러한 감정이 고양된다고 해서 반드시 그 감정이 성령의 역사로 말미암은 것이라고 안전하게 판단내릴 수 없음을 역살한다. ‘확실하고도 무오한 기준인 성경’에 따라 판단해 볼 때, 매우 높이 고양되긴 했지만 영적이지도 않고, 구원에 이르게 하지도 못하는 신앙감정이 있음을 분명하게 가르치고 있다.
2. 감정이 몸에 큰 영향을 미치는가 하는 것
에드워즈는 인간의 어떤 감정도 몸에 영향을 준다는 점을 궁극적으로 다룬다. 인간은 몸과 영혼의 연합체이기 때문에 서로 영향을 주고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감정은 사람의 몸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보편적인데, 특히 감정이 크면 클수록, 활력있게 발휘되면 될수록 몸에 더 큰 영향을 준다.
하지만 문제는 영적인 감정도 그렇지만 일반적인 감정도 그럴 수 있다는 점이다. 성령의 역사가 아닌 세속적인 일로 느끼는 감정도 몸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에드워즈는 몸에 미쳐진 영향이 아니라 그런 영향을 느끼게 만든 감정의 본질을 잘 분별해야 한다고 당부한다.
3. 신앙 감정이 있는 사람들이 신앙적인 일들을 매우 유창하고 열정적으로, 그리고 풍부하게 말한다는 사실 자체
사람들은 말이 많다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다는 점을 에드워즈는 인정한다. 또한 다른 이들은 누군가 갑자기 신앙적인 일들에 대해 유창하고 열정적으로 그리고 풍부하게 말하는 것을 보면 ‘성령의 구원하시는 능력의 지배를 받고 있다’라고 성급하게 단정하는 오류를 범한다.
그러나 에드워즈는 성경에는 그러한 유창한 말을 갖고 참된 신앙의 여부를 평가하는 기준을 주신 적이 없다고 한다. 오히려 그것은 단지 입과 혀에 달린 믿음이며, 나뭇잎들에 불과한 것이라고 한다.
감정이 강하면 강할수록, 열정적으로 이야기하게 되는 것은 ‘감정의 본질에 속한 것’이지만 성경의 예들을 살펴보면 도리어 그런 현상만 갖고 판단하는 것은 대단히 위험스러운 일이라고 에드워즈는 경고한다.
4. 사람들이 스스로가 그런 감정들을 만들지 않았다거나 그들의 고안에 의해서, 그리고 그들 자신의 힘에 의해서 흥분시킨 것이 아니라는 것
에드워즈가 제시하는 네 번째 소극적 표지는 감정들의 자가 생산 여부와 관련이 있다. 즉, 어떤 이들은 자신이 스스로 만들어낸 적이 없는 감정을 체험하게 되면 ‘어떤 외부적이고 초자연적인 힘이 그들의 마음에 영향을 준 결과’라고 쉽게 판단한다는 것이다.
에드워즈는 감정의 주체가 되는 사람이 자가 생산한 감정이 아니고 외부에서 온 영향이나 역사에 의한 것이라고 하더라도 무조건 성령의 구원하시는 역사의 결과라고 볼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설명한다. 성령 외에도 사람의 영혼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영적 존재들, 즉 마귀가 있기 때문이다.
5. 신앙 감정들이 성경 본문을 마음 속에 기억나게 한다는 것
성경 말씀이 갑자기 떠오르면서 감정이 생겼다는 것만으로는 역시 거룩하고 영적인 감정인지 아닌지 판단할 수 없다고 에드워즈는 말한다. 그는 하나님의 말씀이 순전하고 완전하다는 사실에 기초해서 주장할 수 있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과 일치하는 체험은 옳고 또 옳지 않을 수 없다는 것 뿐이지, 체험할 때 하나님의 말씀이 마음 속에 생각난다고 해서 그 때 일어나는 감정이 반드시 옳은 것은 아니다라고 말한다.
6. 사람들이 체험하는 감정에서 사랑이 (현상적으로) 나타난다는 것 자체
참된 사랑은 탁월하고, 천상적이며, 신적인 것이기 때문에 반대할 이유는 없다. 다만 에드워즈는 참된 사랑이 아니라 사랑의 모조품에 대한 것을 언급한다. 어떤 것이 탁월하면 탁월할수록 그것의 모조품들은 더욱 많다는 것이다. 그는 일반적인 이치를 들어 사랑에 모조품이 많음을 지적한다.
성경에 보면 종교적인 열정을 일시적으로 보이고 나서 때가 되면 변질되거나 부패해버리는 여러 예들이 등장하기 때문에 사랑의 현상 혹은 모조품에 속아서는 안된다고 당부한다.
7. 사람들이 여러 신앙 감정들을 동시에 체험했다는 사실
에드워즈는 거짓된 믿음은 왜곡되고 비정상적인 것이 되기 쉬우며, 참된 믿음 안에 있는 온전함과 조화가 없지만 매우 다양한 거짓 감정들을 합치면 은혜로운 감정과 닮은 것이 될 수도 있음을 말한다. 그리고 사랑과 겸손에도 모조품이 있듯이 나머지 모든 감정들에 대한 모조품이 존재한다는 점을 상기시킨다. 참된 사랑에서 모든 참된 감정이 흘러나오듯이 사랑의 모조품이 있다면 그것으로부터 각양 거짓된 감정들이 자연스럽게 흘러나올 수 있다는 것이다.
8. 양심의 각성과 죄에 대한 깨달음이 있은 후에 어떤 일정한 순서를 따라 위로의 기쁨이 뒤따른다는 사실
에드워즈는 이것이 하나님의 방식이라는 점을 이야기한다. 하지만 에드워즈는 이러한 순서를 따라 경험하게 되는 것이 하나님이 주시는 ‘위로와 기쁨’이 바라드는 근거가 안된다고 말한다. 성령의 역사가 아니라 마귀의 역사에 의해서도 사람은 공포에 빠지곤 한다는 점을 상기시킨다.
에드워즈는 마귀는 하나님의 성령의 구원하시는 모든 사역과 은혜의 모조품을 만들 수 있는 것 같이 은혜를 받아들이도록 준비시키는 사역의 모조품도 만들어낼 수 있다고 말한다.
9. 사람들이 갖고 있는 신앙 감정이 그들로 하여금 신앙적인 일에 시간을 많이 사용하게 하고, 예배의 외부적인 의무들에 열심히 헌신하게 한다는 사실
에드워즈는 성경을 살펴보면 성령의 역사로 참된 은혜를 경험하게 된 성도들이 그런 일들에 열심을 내게 만든다는 점을 풍부하게 증거하고 있다는 점을 열거하고, 이것이 ‘참된 은혜의 본질’이라고 긍정한다. 그러나 동시에 그런 일들에 열심을 다하고 시간을 많이 투자한다는 것만으로는 확실하게 은혜가 임했다는 증거는 못된다는 점을 역설한다.
왜냐하면 이런 일들은 전혀 구원하시는 은혜 혹은 참된 믿음이 없는 자들에게서도 번번하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10. 사람들이 가진 신앙 감정이 그들로 하여금 입으로 하나님을 찬양하고 영광을 돌리게 한다는 사실
에드워즈는 성경 속에 거짓된 신앙고백자들이나 불신자들이 하나님의 자비나 친절을 경험하고 하나님을 찬양하게 되지만 결국 참된 믿음에 이르지 못하는 수많은 사례들을 든다. 따라서 오늘날 찬양집회에 열을 올리는 세대들은 주의해서 읽어야 할 표지다.
11. 어떤 감정이 생긴 사람들 스스로 자신들의 체험이 신령하기 때문에 자신들이 영적으로 건전한 상태에 있다고 크게 확신한다는 사실
에드워즈는 자신의 구원이나 영적 상태에 대해 ‘넘치게 확신한다는 사실’만으로 안전하고 충분한 표지가 될 수 없다는 점을 주장한다. 에드워즈는 특히 고자세로 과도하고 격렬하게 확신하는 바리새인 유형의 자기 확신자들을 주목한다. 이런 위선자들이 가질 수 있는 확신이 얼마나 강렬하고, 견고하며, 요지부동일 수 있는지 세세하게 살핀다. 그리고 참된 그리스도인들이 가질 수 있는 확신과 다른 점들을 대비적으로 밝힌다.
12. 타인에 의한 구원의 확신 여부
에드워즈가 마지막 소극적 표지로 제시한 것은 사람들이 밖으로 표현한 감정이 참된 성도들의 마음에 들고 호응을 얻을 만큼 크게 감화력이 있고 기쁨을 준다는 사실 등만으로는 그 신앙 감정의 본질이 어떠한지 확실한 결론을 내릴 수 없다는 것이다.
에드워즈는 기본적으로 참된 성도들에게는 누가 참되게 믿는 자들이고, 누가 아닌지를 확실하게 분별할 수 있는 영이 주어지지 않았다고 말한다. 왜냐하면 아무도 다른 사람의 마음 속에 있는 것을 느낄 수도 없고 볼 수도 없기 때문이다.
에드워즈는 우리들의 눈에는 위선자와 참된 성도가 너무나 유사해 보이기 때문에 판단의 실수를 범할 수 있음을 경고한다. 따라서 화려하고 무성하게 핀 꽃이 아니라 열매에 의해 판단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고 역설한다.
# 진정으로 은혜로운 거룩한 감정이라고 뚜렷하게 구별해주는 적극적 표지들
1. 성령의 내주가 있는 사람
참된 성도됨의 첫 번째 표지는 성령의 내주로 말미암아 자신들의 마음 속에서 ‘영적이고 초자연적이며 신적인 영향과 작용들이 역사하는 것’을 체험하고 살아가는 자들이다. 성령의 일반적인 감화나 영향력이 아니라 특별하고 은혜롭고 구원하는 역사를 체험하게 하시는 성령에 의해 거룩하게 된다.
2. 자기 이익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사랑하는 사람
자신들이 얻게 될 가상적인 이득이나 받은 또는 받을 혜택이나 자신의 이익에 관련되었기 때문이 아니라 하나님의 탁월성과 영광 때문에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 하나님의 말씀, 하나님의 사역, 그리고 하나님의 길 등을 사랑하는 자들이다.
3. 도덕적인 탁월성 때문에 하나님과 신적인 일들을 사랑하는 사람
에드워즈는 성도들이 거룩한 감정을 드러낼 때 주로 신적인 일들 안에 거룩한 속성이 있기 때문에 신적인 일들을 사랑하고, 성도들은 무엇보다도 하나님 자체를 좋아하고 하나님이 가지고 계신 거룩함이나 도덕 완전성 때문에 신적인 일들을 사랑한다고 말한다. 물론 성도들은 하나님의 도덕적 완전성 뿐 아니라 본성적인 완전성도 기뻐한다고 부언한다.
그러나 에드워즈가 하나님의 신적 속성을 두 가지로 분류하고, 도덕적 완전성을 강조하는 까닭은 비중생자나 사탄도 하나님의 도덕적 완전성(거룩)을 전혀 알지 못하면서도 본성적 완전성을 체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성도들은 그 본성이 성령에 의해서 거룩해졌기 때문에 하나님과 신적인 일들의 도덕적 탁월성(거룩)을 사랑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4. 영적인 이해를 가진 사람
참된 성도는 빛과 열을 함께 갖고 있는 사람이다. 성도가 갖고 있는 영적인 지식은 마음의 새로운 감각 또는 신적인 것의 아름다움과 도덕적 탁월성을 이해하는 감각과 같다. 영적인 지식은 개념적인 지식과는 달리 그 안에 신적인 것의 아름다움과 도덕적 탁월성을 맛보는 새로운 감각이나 새로이 창조된 것을 담고 있다.
에드워즈는 참된 성도들에게는 성령께서 주시는 신적인 미각, 혹은 영혼의 거룩한 미각과 취향이 있다고 말한다. 이 신적인 미각에 의해 참된 성도는 진정으로 영적이고, 거룩한 아름다움이 있는 행동인지 아닌지를 분별하며, 구별하게 되고, 은혜가 강하고 생명력 있게 임할 때, 어떤 행동들이 옳으며 그리스도인에게 합당한지 판단할 수 있게 해 준다고 말한다.
5. 신앙의 확신을 가진 사람
참된 성도는 신적인 일들에 대한 실재성과 확실성을 합리적이고도 영적으로 확신한다는 것이다. 이 표지는 네 번째 표지와 연관돼 있다. 복음에 있는 위대한 진리를 견고하고, 온전하고, 철저하고, 효과적으로 확신한다.
6. 복음적 겸손을 가진 사람
복음적 겸손을 가진 참된 성도는 그리스도인 자신이 전적인 무능함, 혐오할 만함, 그리고 추악함과 같은 심령을 가진 존재라는 것을 아는 감각을 갖고 있다고 말한다. 에드워즈는 이러한 복음적 겸손은 초자연적이고 신적인 원리들을 심으시고 작용케 하시는 성령의 특별한 은혜에서 비롯된 것이며, 신적인 일들에 있는 탁월한 아름다움을 느낄 때 생긴다고 말한다.
그리고 겸손한 참된 성도는 참으로 자기를 부인하고 심령이 가난하며 상한 마음을 가진 사람들이다. 가장 큰 은혜의 체험을 하고 있는 동안에도 자신 안에 있는 부패함을 더욱 예리하게 의식하기 때문에 더욱 더 겸손해 질 수 밖에 없다고 말한다.
7. 본성의 변화를 입은 사람
참된 성도는 창조주의 능력에 의해서 영혼의 본성 자체의 변화를 겪은 사람이다. 이것은 회심시에 성령의 역사로 일어나게 되는 변화다. 참된 성도에게는 죄를 저지를 위험이 있기는 하지만 더 이상 죄들이 인격의 주된 요소가 되지 않는다고 말한다.
특히 본성의 변화는 오직 신적인 역사에 의해서 가능한 것인데, 영적 깨달음과 감정을 통해 그렇게 하신다. 그리고 영혼의 본성 자체가 바뀌는 과정은 이 지상에서의 삶이 다할 때가지, 또는 영광에 이를 때까지 계속된다고 한다. 따라서 에드워즈는 성도의 마음 속에서 일어나는 은혜의 역사를 성경에서는 본성의 계속적인 회심과 쇄신으로 묘사한다고 말한다. 즉, 본성의 변화는 단회적 성격과 점진적 성격을 모두 갖고 있는 것이다.
8. 그리스도의 성품을 닮아가는 사람
참된 성도는 예수 그리스도의 양 같고, 비둘기 같은 심령을 닮아가는 사람, 즉 그리스도께서 보여주신 사랑, 온유, 평온함, 용서, 자비의 심령을 자연스럽게 닮아가는 사람이다. 에드워즈에 의하면 그리스도의 성품을 닮아가는 것은 ‘탁월하게 기독교적인 정신’이며, ‘기독교인의 심령에 있는 참되고 뚜렷한 성향’으로 여겨질 수 있다.
에드워즈는 예수 그리스도에게 있는 기질과 성향들을 가지지 않고서는 참된 그리스도인이라고 할 수 없으며, 가장 영광스러운 신앙고백과 특이한 은사들을 많이 갖고 있다고 해도 아무런 소용이 없다고 했다. 참된 성도라면 누구나 자신의 기질과 성향 속에 그리스도를 닮은 정신들이 있는 것이 당연하다.
9. 부드러운 마음
성령께서 구원의 은혜로 임하실 때 사람의 돌과 같은 마음을 부드러운 마음으로 변화시켜 주신다. 참으로 거룩한 성도는 죄나 또는 무엇이든 하나님을 불쾌하게 하고, 하나님의 권위를 침범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에서 나온 주의 깊음과 신중함과 엄격함을 갖게 된다.
10. 아름다운 균형과 조화를 이룬 삶
참된 성도는 신앙에 아름다운 균형과 조화가 있다. 이 땅 위에서 완벽한 균형과 조화를 누릴 수는 없지만 그래도 성화의 보편성의 자연스러운 결과로 조화와 균형을 누리게 되며, 그리스도의 형상 전체가 각인돼 있다.
11. 영적인 욕구와 갈망이 더욱 크게 느끼는 사람
거짓된 체험을 하는 위선자들에게는 쉽게 만족하고 더 이상 갈망하지 않는 경향이 있는 반면에 참된 성도는 더 큰 은혜와 사랑을 갈망하면서 산다는 것이 특징이다. 참된 성도는 더 큰 깨달음과 감정들을 체험하면 할수록, 더 성장하기 위해 은혜와 영적인 양식을 더욱 간절히 갈구하는 거지가 되어 적절한 수단들과 방편들을 사용해서 더욱 더 간절하게 은혜와 영적 양식을 추구하게 된다.
12. 실천적인 그리스도인
참된 성도는 열매 맺는 삶을 산다. 성령의 내주하심 때문에 삶과 행위를 통해 열매는 맺는다는 것이다. 에드워즈는 거룩한 실천의 세 가지 특징으로 1) 사람들은 금지의 명령 뿐 아니라 믿음의 적극적인 명령에도 보편적으로 순종해야 한다는 것과 2) 자신들이 생계를 꾸리기 위해서 힘쓰는 것만큼이나 신앙생활과 하나님에 대한 섬김을 아주 진지하고 부지런하게 행하는 것이어야 하며 3) 온갖 시련에도 불구하고 인생의 마지막까지 전적인 순종의 길과 부지런하고 진하게 하나님을 섬기는 일을 지속해 나가는 것이라고 말한다.
또한 에드워즈는 참된 성도가 실천적으로 열매 맺는 사람을 살 수 있는 이유는 성도 가운데 주신 하나님의 은혜의 활동성 때문이라고 설명하기도 한다.
기독교적인 실천이라는 열매는 참된 성도들에게서 언제나 나타나는 것이요, 위선자들은 흉내 낼 수 없는 것이라고 에드워즈는 생각했다. 특히 에드워즈는 ‘그리스도인의 실천’은 은혜의 모든 표지 중의 으뜸이고, 표지 중의 표지이며, 증거 중의 증거이고, 모든 다른 증거들을 인치고, 그것들보다 탁월하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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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나단 에드워즈의 『신앙 감정론』에 나타난 영적분별
다원화된 현대사회에서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여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일은 그리스도인들에게 매우 중요한 일이다. 본 논문에서는 조나단 에드워즈의『신앙 감정론』을 중심으로 영적분별의 원칙을 다루고자 하였다. 에드워즈는 대각성운동의 영향으로 많은 영적 체험이 일어난 시대적 상황 속에서 그 체험들이 성령으로부터 오는 진정한 영적인 체험인지 그렇지 않은지 분별하는 기준에 대하여 많은 관심을 갖고 있었다. 에드워즈가 성령의 역사라고 단정할 수 없다고 본 12가지 불확실한 표지들과 성령의 역사임이 분명한 12가지 확실한 표지들을 살펴봄으로써 ‘신앙 감정론’이 그의 1734년 설교 『신적이고 영적인 빛』의 기본 개념들을 더욱 발전시켰다는 점을 논증하였다. 마지막으로 『신앙 감정론』의 구조와 정서의 개념을 살펴보면서 에드워즈가 정서란 단지 감정이 아니라 행위의 원천임을 역설하고 있으며, 분별의 대상으로서 정서의 중요성을 인지하도록 이끌어 주고 있다는 점을 밝혔다. 그는 감정과 의지를 묶어서 정서라는 개념으로 체계화 하였으며, 영적 경험의 중요성과 더불어 이를 잘 분별하여 기독교적 실천으로까지 확장 또는 승화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려주었다. 그가 제시한 정서의 개념과 분별의 표지가 현대를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들에게 매우 중요한 기준점을 준다고 할 수 있다.
Making a right decision is an important thing for Christian living in the diversified modern world. This paper discusses the principles of spiritual discernment in Jonathan Edwards’ A Treatise concerning Religious Affections. Edwards was concerned about whether a certain spiritual experiences came from the Holy Spirit or not, that is, he was interested in the issues on spiritual discernment during the Great Awakening. Therefore, he suggested the twelve uncertain signs that did not belong to the Holy Spirit. Also he proposed the twelve certain signs that were evidently belong to the Holy Spirit. The concept developed from his preaching, “A Divine and Supernatural Light” in 1734 was also presented in Religious Affections. Finally, exploring the structure and concept of affection in the A Treatise concerning Religious Affections, he asserted that affection was not a feeling but a source of action. In addition, he emphasized the importance of affection as the object of discernment. He also systemized the concept of affection by merging a feeling and the will, and urged to extend spiritual experiences into Christian’s practice. The concept of affection and the signs of spiritual discernment in Jonathan Edwards contributed to giving standards for Christians living in the modern wor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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