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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몬고 레이드 가이드 1부 : 레이드 진행에 대한 기본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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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몬고 레이드 가이드

포켓몬 GO 초보 유저를 위한 레이드 가이드 1부 2부 3부 레이드 진행 방법 보상 프리미어볼

*목차

1. 레이드에 관해

2. 레이드 입장

// 2-1. 레이드패스와 입장

// 2-2. 대기실과 배틀파티

// 2-3. 레이드 진행

3. 보상

// 3-1. 도구와 경험치

// 3-2. 레이드 결과

// 3-3. 포획

1. 레이드에 관해

레이드는 포켓몬고의 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레이드의 역사를 간략하게 말하면 한창 2세대가 진행 중이던 때 망나뇽과 해피너스가 게임을 폭발시키던 당시의 메타를, 레이드 등장 이후 ‘단시간 내에 최대의 딜링 (DPS)’ 중심으로 바꾸었습니다.

업데이트 이후 쓸 데 없이 CP만 높다고 평가를 받던 마기라스와 그 외의 숨은 어태커, 괴력몬, 후딘, 팬텀, 루주라 등을 양지로 끌어올렸습니다.

레이드 진행 방식에 대한 평가와는 별개로, 현재로서는 레이드가 야생에서 만나기 어려운 높은 개체의 포켓몬을 포획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임은 분명합니다.

2. 레이드 입장

색 상 티어 난이도 매우 쉬움 보통 어려움

매우 어려움

레이드 진행 확인 방법

레이드가 진행되기 1시간 전에 체육관에 랜덤으로 거대한 알이 생성되며, 등장시 상단의 전광판과 우측 하단의 알림/레이드에 근처 가까운 곳에 레이드가 진행됨을 알려줍니다.

이 때 알이 생성된 체육관에 배치된 포켓몬 6마리를 공격하여 체육관을 점령할 수 있으나, 알이 깨지고 레이드 시작된 이후 45분 동안에는 체육관 공격, 점령이 불가능해집니다.

레이드는 1성, 3성, 5성, 메가 레이드로 구성되고, 분홍색은 1성과, 노랑색은 3성, 보라색은 5성, 메가스톤이 표시된 알은 메가 레이드를 의미합니다. 티어 숫자가 높을수록 높은 난이도에 해당되고, 메가 레이드는 5성급에 해당됩니다.

현재 레이드는 한국시간으로 대략 오후 9시까지 진행되고, 등장하는 레이드 보스에 대해서는 데스크탑 우측 상단 혹은 모바일 페이지 최하단의 를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레이드 난이도

상성에 대한 이해도가 갖춰져 있을 때, 보통 1성 레이드는 레벨 15 정도의 트레이너도 혼자서 쉽게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3성 레이드의 경우 솔로 플레이 커트라인으로 특정 포켓몬(단단지)의 경우 2인이 필요하나, 보통 레벨 30 이상의 트레이너가 포켓몬 레벨 30~35로 충분히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5성 및 메가 레이드의 경우 특정 포켓몬에 따라 2~3인 클리어가 가능하나 보통 안전하게 30레벨 이상의 트레이너 5인 이상을 맞추고 갑니다.

레이드 입장 방법

레이드 화면 (1), 비공개방 입장 (2), 레이드 진행 (3,4)

알이 부화하면 레이드는 총 45분간 진행됩니다. 레이드가 진행중인 체육관에 가면 체육관과 레이드 보스의 이름, 현재 대기실에서 대기중인 인원, 레이드 종료까지 남은 시간이 표시되고 레이드 패스를 소진하여 입장할 수 있습니다.

레이드 패스권에 대해서는 하단에 서술하고, 레이드 입장 방법에는 공개방 입장과 비공개방 입장이 있습니다. 공개방으로 입장할 경우 모르는 제 3자와 같이 레이드를 할 수 있고, 20명이 초과되는 경우 또 다른 방이 만들어집니다.

소수/특정 인원이 레이드를 진행하는데 사람이 많아 방이 나눠질 것이 걱정될 경우, 비공개방을 만들 수 있습니다.

비공개방의 방장은 이 때 생성된 그룹코드를 사람들에게 카카오톡이나 구두로 알려주고, 사람들은 이미지 우측의 그룹코드를 입력하여 비공개방에 입장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추가된 리모트 레이드에 대한 설명은 하단의 링크에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1. 레이드패스와 입장

레 이드패스 프리 미엄

배틀 패스 리모트

레 이드패스 체육관에서

매일 1회 획득 가능 코인으로 구입 최대 1장 소지 가능 여러장 소지 가능 최대 3장 소지 가능 전날 패스권 미소진시,

다음날 패스권 소진 후

체육관에서 당일분 1장

획득 가능 일일 사용 횟수

제한 없음

레이드에 입장하기 위해서는 레벨 5 이상의 플레이어, 「레이드패스」, 「프리미엄 레이드패스」, 「리모트 레이드패스」를 필요로 합니다. 레이드패스와 프리미엄 레이드패스에 관한 상세한 사항은 위 표와 같습니다.

무료 레이드패스는 매일 0:00을 기준으로 발급됩니다. 즉, 전날 무료 레이드패스를 사용하지 않았다면, 다음날 무료 레이드패스를 1회 소모하고, 체육관에서 1장 더 발급받아서 1회 더 레이드를 돌 수 있기 때문에 1일 최대 2회까지 가능합니다.

2020년 레이드 패스의 소모에 대한 기준이 바뀌면서, 레이드 배틀 입장시 패스가 소모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즉, 대기실에서 인원이 충분히 모이지 않으면 부담 갖지 않고 나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2-2. 대기실과 배틀파티

레이드패스를 쓰고 입장하면 이미지와 같이 대기실이 등장합니다. 대기실에서 120초의 시간이 주어지고, 이 때 상단의 ‘도구(Items)’를 눌러 포켓몬을 회복/부활시키거나 행운의알/별의조각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혹은 ‘도망간다(Quit)’를 눌러 대기실에서 나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레이드에서 사용할 포켓몬 6마리를 맞출 수 있습니다.

시스템에 의한 추천 파티는 상대하려는 레이드 보스의 기술을 어렴풋이 파악하는 데에만 쓰고, 미리 배틀파티를 짜서 들어가거나 대기시간 동안 배틀파티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나중에 추가된 리모트 레이드에 대한 설명은 하단의 링크에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3. 레이드 진행

대기시간이 지나고 레이드에 입장하게 되면 대기실에서 미리 정해놓은 포켓몬으로 공격할 수 있습니다. 1성, 3성까지의 레이드는 180초, 5성, 메가 레이드는 총 300초동안 진행됩니다.

만약 진행시간 내에 배틀파티 엔트리 6마리 모두 기절한다면, 다시 대기실로 돌아가 도구로 포켓몬을 부활/회복하고 재입장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대기실 내에서도 시간이 흐르니 빠르게 행동하셔야 합니다.

레이드 보스의 HP

레이드 보스의 HP는 자체 포켓몬의 HP 스텟과 상관 없이 난이도 별로 고정됩니다. 티어 1성, 3성, 5성 (=EX, 메가 레이드)의 HP를 순서대로 나열하면 600, 3000, 12500입니다. 반면 방어, 공격 스텟은 기존 포켓몬의 스텟을 그대로 따라갑니다.

즉, 이 말은 방어 스텟이 높은 포켓몬일수록 HP 효율이 높아져 클리어하기 어렵다는 말입니다. 체육관 배틀에 익숙한 분이라면 레이드 배틀에서도 익숙할 것입니다.

먼저 공격에 대해서는 각 타입마다 유리한 어태커들이 있으니, 자세한 것은 관련글 혹은 추천글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공격 효율을 높이는 방법

날씨부스트 : 기술 위력을 20% 증가시켜주나 레이드 보스의 기술 위력 역시 증가시킬 수 있으니 주의를 요합니다.

: 기술 위력을 20% 증가시켜주나 레이드 보스의 기술 위력 역시 증가시킬 수 있으니 주의를 요합니다. 상성 : 가장 높은 효율을 보여줍니다.주는 것이 상성이니, 상성의 중요함은 아무리 말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 가장 높은 효율을 보여줍니다.주는 것이 상성이니, 상성의 중요함은 아무리 말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자속 : 포켓몬이 사용하는 기술이 포켓몬의 타입과 같으면 공격을 할 때 20% 만큼의 자속 보너스가 주어집니다.

: 포켓몬이 사용하는 기술이 포켓몬의 타입과 같으면 공격을 할 때 20% 만큼의 자속 보너스가 주어집니다. 우정 레벨 : 우정 레벨의 경우 시간도 오래 걸리고, 보너스도 다른 항목에 비해 낮은 편입니다.

: 우정 레벨의 경우 시간도 오래 걸리고, 보너스도 다른 항목에 비해 낮은 편입니다. 모든 항목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위의 링크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회피 방법

먼저 포켓몬 GO에서 레이드는 시간 내에 클리어해야 하는 타임 어택이기에, 보통 레이드 보스의 노멀 기술(Fast Moves)까지 피할 여유가 없습니다.

레이드 보스의 치명적인 스페셜 기술만 피해주고, 노멀 기술은 그대로 맞아줌으로써 에너지를 채워 딜링을 하는 방식으로 임하면 3성까지는 쉽게 클리어할 수 있을 것입니다.

포켓몬 GO에서는 배틀 중에 회피가 가능합니다. 트레이너 배틀에서는 불가능하고, PvE (체육관, 레이드)에서만 가능합니다. 회피는 배틀 중에 손가락으로 화면을 오른쪽/왼쪽으로 슬라이드함으로써 가능합니다.

배틀을 해보신 분이라면 회피하기 전에 노란 불이 번쩍번쩍 하는 것을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노란 빛은 레이드 보스가 공격을 준비한다는 뜻으로, 빠른 시간 내에 피하라는 의미입니다.

보통 불빛은 우측 하단의 ‘ㅇㅇ가 ㅇㅇㅇ을 사용하려고 한다!’ 등의 메시지 이후에 번쩍이는데, 대미지가 들어오는 기준은 레이드 보스가 사용한 기술의 이펙트가 내 포켓몬에게 닿는 순간입니다.

일반적으로 회피를 할 시 DPS에서 약 7~10% 만큼의 손해를 얻지만 약 2배의 TDO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램펄드, 팬텀, 킹크랩과 같이 DPS가 월등히 높지만 TDO가 낮은 포켓몬의 경우 회피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TDO를 보완하는 플레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케토리 Gugomah.tistory.com 방문 감사합니다! 애드블록 해제는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많은 공유 부탁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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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몬 GO 인벤 : 배틀에 관한 용어 정리 및 회피 방법과 효과 – 포켓몬 GO 팁과 노하우 게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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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몬고 뉴비들을 위한 팁.txt (약스압) – 스퀘어 카테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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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몬고 레이드 회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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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몬고] 레이드 난이도 낮은 보스포켓몬은 혼자도 잡을 수 있음 : 네이버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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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몬고 레이드 가이드 1부 : 레이드 진행에 대한 기본 이해

반응형 포켓몬고 레이드 가이드 포켓몬 GO 초보 유저를 위한 레이드 가이드 1부 2부 3부 레이드 진행 방법 보상 프리미어볼 *목차 1. 레이드에 관해 2. 레이드 입장 // 2-1. 레이드패스와 입장 // 2-2. 대기실과 배틀파티 // 2-3. 레이드 진행 3. 보상 // 3-1. 도구와 경험치 // 3-2. 레이드 결과 // 3-3. 포획 1. 레이드에 관해 레이드는 포켓몬고의 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레이드의 역사를 간략하게 말하면 한창 2세대가 진행 중이던 때 망나뇽과 해피너스가 게임을 폭발시키던 당시의 메타를, 레이드 등장 이후 ‘단시간 내에 최대의 딜링 (DPS)’ 중심으로 바꾸었습니다. 업데이트 이후 쓸 데 없이 CP만 높다고 평가를 받던 마기라스와 그 외의 숨은 어태커, 괴력몬, 후딘, 팬텀, 루주라 등을 양지로 끌어올렸습니다. 레이드 진행 방식에 대한 평가와는 별개로, 현재로서는 레이드가 야생에서 만나기 어려운 높은 개체의 포켓몬을 포획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임은 분명합니다. 2. 레이드 입장 색 상 티어 난이도 매우 쉬움 보통 어려움 매우 어려움 레이드 진행 확인 방법 레이드가 진행되기 1시간 전에 체육관에 랜덤으로 거대한 알이 생성되며, 등장시 상단의 전광판과 우측 하단의 알림/레이드에 근처 가까운 곳에 레이드가 진행됨을 알려줍니다. 이 때 알이 생성된 체육관에 배치된 포켓몬 6마리를 공격하여 체육관을 점령할 수 있으나, 알이 깨지고 레이드 시작된 이후 45분 동안에는 체육관 공격, 점령이 불가능해집니다. 레이드는 1성, 3성, 5성, 메가 레이드로 구성되고, 분홍색은 1성과, 노랑색은 3성, 보라색은 5성, 메가스톤이 표시된 알은 메가 레이드를 의미합니다. 티어 숫자가 높을수록 높은 난이도에 해당되고, 메가 레이드는 5성급에 해당됩니다. 현재 레이드는 한국시간으로 대략 오후 9시까지 진행되고, 등장하는 레이드 보스에 대해서는 데스크탑 우측 상단 혹은 모바일 페이지 최하단의 를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레이드 난이도 상성에 대한 이해도가 갖춰져 있을 때, 보통 1성 레이드는 레벨 15 정도의 트레이너도 혼자서 쉽게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3성 레이드의 경우 솔로 플레이 커트라인으로 특정 포켓몬(단단지)의 경우 2인이 필요하나, 보통 레벨 30 이상의 트레이너가 포켓몬 레벨 30~35로 충분히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5성 및 메가 레이드의 경우 특정 포켓몬에 따라 2~3인 클리어가 가능하나 보통 안전하게 30레벨 이상의 트레이너 5인 이상을 맞추고 갑니다. 레이드 입장 방법 레이드 화면 (1), 비공개방 입장 (2), 레이드 진행 (3,4) 알이 부화하면 레이드는 총 45분간 진행됩니다. 레이드가 진행중인 체육관에 가면 체육관과 레이드 보스의 이름, 현재 대기실에서 대기중인 인원, 레이드 종료까지 남은 시간이 표시되고 레이드 패스를 소진하여 입장할 수 있습니다. 레이드 패스권에 대해서는 하단에 서술하고, 레이드 입장 방법에는 공개방 입장과 비공개방 입장이 있습니다. 공개방으로 입장할 경우 모르는 제 3자와 같이 레이드를 할 수 있고, 20명이 초과되는 경우 또 다른 방이 만들어집니다. 소수/특정 인원이 레이드를 진행하는데 사람이 많아 방이 나눠질 것이 걱정될 경우, 비공개방을 만들 수 있습니다. 비공개방의 방장은 이 때 생성된 그룹코드를 사람들에게 카카오톡이나 구두로 알려주고, 사람들은 이미지 우측의 그룹코드를 입력하여 비공개방에 입장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추가된 리모트 레이드에 대한 설명은 하단의 링크에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1. 레이드패스와 입장 레 이드패스 프리 미엄 배틀 패스 리모트 레 이드패스 체육관에서 매일 1회 획득 가능 코인으로 구입 최대 1장 소지 가능 여러장 소지 가능 최대 3장 소지 가능 전날 패스권 미소진시, 다음날 패스권 소진 후 체육관에서 당일분 1장 획득 가능 일일 사용 횟수 제한 없음 레이드에 입장하기 위해서는 레벨 5 이상의 플레이어, 「레이드패스」, 「프리미엄 레이드패스」, 「리모트 레이드패스」를 필요로 합니다. 레이드패스와 프리미엄 레이드패스에 관한 상세한 사항은 위 표와 같습니다. 무료 레이드패스는 매일 0:00을 기준으로 발급됩니다. 즉, 전날 무료 레이드패스를 사용하지 않았다면, 다음날 무료 레이드패스를 1회 소모하고, 체육관에서 1장 더 발급받아서 1회 더 레이드를 돌 수 있기 때문에 1일 최대 2회까지 가능합니다. 2020년 레이드 패스의 소모에 대한 기준이 바뀌면서, 레이드 배틀 입장시 패스가 소모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즉, 대기실에서 인원이 충분히 모이지 않으면 부담 갖지 않고 나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2-2. 대기실과 배틀파티 레이드패스를 쓰고 입장하면 이미지와 같이 대기실이 등장합니다. 대기실에서 120초의 시간이 주어지고, 이 때 상단의 ‘도구(Items)’를 눌러 포켓몬을 회복/부활시키거나 행운의알/별의조각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혹은 ‘도망간다(Quit)’를 눌러 대기실에서 나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레이드에서 사용할 포켓몬 6마리를 맞출 수 있습니다. 시스템에 의한 추천 파티는 상대하려는 레이드 보스의 기술을 어렴풋이 파악하는 데에만 쓰고, 미리 배틀파티를 짜서 들어가거나 대기시간 동안 배틀파티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나중에 추가된 리모트 레이드에 대한 설명은 하단의 링크에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3. 레이드 진행 대기시간이 지나고 레이드에 입장하게 되면 대기실에서 미리 정해놓은 포켓몬으로 공격할 수 있습니다. 1성, 3성까지의 레이드는 180초, 5성, 메가 레이드는 총 300초동안 진행됩니다. 만약 진행시간 내에 배틀파티 엔트리 6마리 모두 기절한다면, 다시 대기실로 돌아가 도구로 포켓몬을 부활/회복하고 재입장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대기실 내에서도 시간이 흐르니 빠르게 행동하셔야 합니다. 레이드 보스의 HP 레이드 보스의 HP는 자체 포켓몬의 HP 스텟과 상관 없이 난이도 별로 고정됩니다. 티어 1성, 3성, 5성 (=EX, 메가 레이드)의 HP를 순서대로 나열하면 600, 3000, 12500입니다. 반면 방어, 공격 스텟은 기존 포켓몬의 스텟을 그대로 따라갑니다. 즉, 이 말은 방어 스텟이 높은 포켓몬일수록 HP 효율이 높아져 클리어하기 어렵다는 말입니다. 체육관 배틀에 익숙한 분이라면 레이드 배틀에서도 익숙할 것입니다. 먼저 공격에 대해서는 각 타입마다 유리한 어태커들이 있으니, 자세한 것은 관련글 혹은 추천글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공격 효율을 높이는 방법 날씨부스트 : 기술 위력을 20% 증가시켜주나 레이드 보스의 기술 위력 역시 증가시킬 수 있으니 주의를 요합니다. : 기술 위력을 20% 증가시켜주나 레이드 보스의 기술 위력 역시 증가시킬 수 있으니 주의를 요합니다. 상성 : 가장 높은 효율을 보여줍니다.주는 것이 상성이니, 상성의 중요함은 아무리 말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 가장 높은 효율을 보여줍니다.주는 것이 상성이니, 상성의 중요함은 아무리 말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자속 : 포켓몬이 사용하는 기술이 포켓몬의 타입과 같으면 공격을 할 때 20% 만큼의 자속 보너스가 주어집니다. : 포켓몬이 사용하는 기술이 포켓몬의 타입과 같으면 공격을 할 때 20% 만큼의 자속 보너스가 주어집니다. 우정 레벨 : 우정 레벨의 경우 시간도 오래 걸리고, 보너스도 다른 항목에 비해 낮은 편입니다. : 우정 레벨의 경우 시간도 오래 걸리고, 보너스도 다른 항목에 비해 낮은 편입니다. 모든 항목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위의 링크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회피 방법 먼저 포켓몬 GO에서 레이드는 시간 내에 클리어해야 하는 타임 어택이기에, 보통 레이드 보스의 노멀 기술(Fast Moves)까지 피할 여유가 없습니다. 레이드 보스의 치명적인 스페셜 기술만 피해주고, 노멀 기술은 그대로 맞아줌으로써 에너지를 채워 딜링을 하는 방식으로 임하면 3성까지는 쉽게 클리어할 수 있을 것입니다. 포켓몬 GO에서는 배틀 중에 회피가 가능합니다. 트레이너 배틀에서는 불가능하고, PvE (체육관, 레이드)에서만 가능합니다. 회피는 배틀 중에 손가락으로 화면을 오른쪽/왼쪽으로 슬라이드함으로써 가능합니다. 배틀을 해보신 분이라면 회피하기 전에 노란 불이 번쩍번쩍 하는 것을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노란 빛은 레이드 보스가 공격을 준비한다는 뜻으로, 빠른 시간 내에 피하라는 의미입니다. 보통 불빛은 우측 하단의 ‘ㅇㅇ가 ㅇㅇㅇ을 사용하려고 한다!’ 등의 메시지 이후에 번쩍이는데, 대미지가 들어오는 기준은 레이드 보스가 사용한 기술의 이펙트가 내 포켓몬에게 닿는 순간입니다. 일반적으로 회피를 할 시 DPS에서 약 7~10% 만큼의 손해를 얻지만 약 2배의 TDO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램펄드, 팬텀, 킹크랩과 같이 DPS가 월등히 높지만 TDO가 낮은 포켓몬의 경우 회피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TDO를 보완하는 플레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케토리 Gugomah.tistory.com 방문 감사합니다! 애드블록 해제는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많은 공유 부탁드립니다! 🙂 반응형

[포켓몬고] 레이드 가이드 1부

포켓몬고 레이드 가이드 *목차 1. 레이드에 관해 2. 레이드 입장 // 2-1. 레이드패스와 입장 // 2-2. 대기실과 배틀파티 // 2-3. 레이드 진행 3. 보상 // 3-1. 도구와 경험치 // 3-2. 레이드 결과 // 3-3. 포획 1. 레이드에 관해 레이드는 포켓몬고의 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레이드의 역사를 간략하게 말하면 한창 2세대가 진행 중이던 때 망나뇽과 해피너스가 게임을 폭발시키던 당시의 메타를, 레이드 등장 이후 ‘단시간 내에 최대의 딜링 (DPS)’ 중심으로 바꾸었습니다. 업데이트 이후 쓸 데 없이 CP만 높다고 평가를 받던 마기라스와 그 외의 숨은 어태커, 괴력몬, 후딘, 팬텀, 루주라 등을 양지로 끌어올렸습니다. 레이드 업데이트 1년 째인 2018년, 국내와 해외 유저 모두 이구동성으로 레이드에 대한 개편(공격 방식 개선 등)을 요구하고 있으나 어쨌든 현재로서는 높은 레벨(날씨부스트)의 필드에서 만나기 어려운 높은 개체의 포켓몬을 포획하는 좋은 기회임은 분명합니다. 레이드 가이드는 블로그 개설할 때부터 정리하고 싶었던 글이었습니다. 얼마나 걸릴 지는 모르나 2부로 진행될 것 같고, 가장 어렵고 복잡한 뮤츠 EX레이드에 대해서는 기회가 있으면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2. 레이드 입장 색 상 티어 난이도 매우 쉬움 보통 매우 어려움 매우 어려움 레이드 진행 확인 방법 레이드가 진행되기 1시간 전에 체육관에 랜덤으로 거대한 알이 생성되며, 등장시 상단의 전광판과 우측 하단의 알림/레이드에 근처 가까운 곳에 레이드가 진행됨을 알려줍니다. 이 때 알이 생성된 체육관에 배치된 포켓몬 6마리를 공격하여 체육관을 점령할 수 있으나, 알이 깨지고 레이드 시작된 이후 45분 동안에는 체육관 공격, 점령이 불가능해집니다. 레이드는 1성, 3성, 5성, 메가 레이드로 구성되고, 분홍색은 1성과, 노랑색은 3성, 보라색은 5성, 메가스톤이 표시된 알은 메가 레이드를 의미합니다. 티어 숫자가 높을수록 높은 난이도에 해당되고, 메가 레이드는 5성급에 해당됩니다. 현재 레이드는 한국시간으로 대략 오후 9시까지 진행되고, 등장하는 레이드 보스에 대해서는 데스크탑 우측 상단 혹은 모바일 페이지 최하단의 를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레이드 난이도 상성에 대한 이해도가 갖춰져 있을 때, 보통 1성 레이드는 레벨 15 정도의 트레이너도 혼자서 쉽게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3성 레이드의 경우 솔로 플레이 커트라인으로 특정 포켓몬(단단지)의 경우 2인이 필요하나, 보통 레벨 30 이상의 트레이너가 포켓몬 레벨 30~35로 충분히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5성 및 메가 레이드의 경우 특정 포켓몬에 따라 2~3인 클리어가 가능하나 보통 안전하게 30레벨 이상의 트레이너 5인 이상을 맞추고 갑니다. 레이드 입장 방법 알이 부화하면 레이드는 총 45분간 진행됩니다. 레이드가 진행중인 체육관에 가면 체육관과 레이드 보스의 이름, 현재 대기실에서 대기중인 인원, 레이드 종료까지 남은 시간이 표시되고 레이드 패스권을 소진하여 입장할 수 있습니다. 레이드 패스권에 대해서는 하단에 서술하고, 레이드 입장 방법에는 공개방 입장과 비공개방 입장이 있습니다. 공개방으로 입장할 경우 모르는 제 3자와 같이 레이드를 할 수 있고, 20명이 초과되는 경우 또 다른 방이 만들어집니다. 만약 소수/특정 인원이 레이드를 진행하는데 사람이 많아 방이 나눠질 것이 걱정될 경우, 비공개방을 만들 수 있습니다. 비공개방의 방장은 이 때 생성된 그룹코드를 사람들에게 카카오톡이나 구두로 알려주고, 사람들은 이미지 우측의 그룹코드를 입력하여 비공개방에 입장할 수 있습니다. 2020년 레이드 초대, 리모트 레이드가 추가되었습니다. 리모트 레이드에 대한 진행은 이곳에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포켓몬고] 리모트 레이드 배틀 가이드 리모트 레이드 배틀 구현 날짜 2020년 4월 28일 (화) 레벨 제한 트레이너 레벨 5 이상 내용 확인 가능한 체육관에서의 원격 레이드 배틀 리모트 (원격) 레이드 배틀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리 pakuri.tistory.com 2-1. 레이드패스와 입장 레 이드패스 프리 미엄 배틀 패스 리모트 레 이드패스 체육관에서 매일 1회 획득 가능 코인으로 구입 최대 1장 소지 가능 여러장 소지 가능 최대 3장 소지 가능 전날 패스권 미소진시, 다음날 패스권 소진 후 체육관에서 당일분 1장 획득 가능 일일 사용 횟수 제한 없음 레이드에 입장하기 위해서는 레벨 5 이상의 플레이어, 「레이드패스」, 「프리미엄 레이드패스」, 「리모트 레이드패스」를 필요로 합니다. 무료 레이드패스는 매일 0:00을 기준으로 발급됩니다. 레이드패스와 프리미엄 레이드패스에 관한 상세한 사항은 위 표와 같습니다. 즉, 전날 무료 레이드패스를 사용하지 않았다면, 다음날 무료 레이드패스를 1회 소모하고, 체육관에서 1장 더 발급받아서 1회 더 레이드를 돌 수 있기 때문에 1일 최대 2회까지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2020년 레이드 패스의 소모에 대한 기준이 바뀌면서, 레이드 배틀 입장시 패스가 소모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즉, 대기실에서 인원이 충분히 모이지 않으면 부담 갖지 않고 나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2-2. 대기실과 배틀파티 레이드 입장전 대기실 레이드패스를 쓰고 입장하면 이미지와 같이 대기실이 등장합니다. 대기실에서 120초의 시간이 주어지고, 이 때 상단의 ‘도구(Items)’를 눌러 포켓몬을 회복/부활시키거나 행운의알/별의조각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혹은 ‘도망간다(Quit)’를 눌러 대기실에서 나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레이드에서 사용할 포켓몬 6마리를 맞출 수 있습니다. 대기실에 입장하여 처음 만나는 6마리는 시스템에 의한 추천 파티(Recommended)로, 레이드 보스의 사용 기술에 따라 정해집니다. 예를 들어 5성 레이드 보스의 가이오가가 하이드로펌프를 사용한다면 킹드라(물/드래곤)가, 눈보라를 쓴다면 보스로라(바위/강철), 번개를 쓴다면 코뿌리(바위/땅)가 추천파티에 들어갈 것입니다. 이 예에 따르면 추천파티의 엔트리는 가이오가 레이드에 부적합합니다. 그러니 추천파티는 상대하려는 레이드 보스의 기술을 어렴풋이 파악하는 데에만 쓰고, 미리 배틀파티를 짜서 들어가거나 대기시간 동안 배틀파티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2020년 7월 레이드 초대가 추가되었습니다. 레이드 초대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이곳에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포켓몬고] 레이드 초대 가이드 포켓몬고 레이드 초대 가이드 구현일 2020년 7월 16일 레이드 초대 기능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레벨 제한이 없으며, 레이드에 참여 가능한 플레이어라면 누구나 초대 가능합니다. 레이드 pakuri.tistory.com 2-3. 레이드 진행 대기시간이 지나고 레이드에 입장하게 되면 대기실에서 미리 정해놓은 포켓몬으로 공격할 수 있습니다. 1성, 3성까지의 레이드는 180초, 5성, 메가 레이드는 총 300초동안 진행됩니다. 만약 진행시간 내에 배틀파티 엔트리 6마리 모두 기절한다면, 다시 대기실로 돌아가 도구로 포켓몬을 부활/회복하고 재입장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대기실 내에서도 시간이 흐르니 빠르게 행동하셔야 합니다. 레이드 보스의 HP 레이드 보스의 HP는 자체 포켓몬의 HP 스텟과 상관 없이 티어별로 고정됩니다. 티어 1성, 3성, 5성 (=EX, 메가 레이드)의 HP를 순서대로 나열하면 600, 3000, 12500입니다. 반면 방어, 공격 스텟은 기존 포켓몬의 스텟을 그대로 따라갑니다. 즉, 이 말은 방어 스텟이 높은 포켓몬일수록 HP 효율이 높아져 클리어하기 어렵다는 말입니다. 체육관 배틀에 익숙한 분이라면 레이드 배틀에서도 익숙할 것입니다. 먼저 공격에 대해서는 각 타입마다 1티어 공격수들이 있으니, 자세한 것은 관련글 혹은 추천글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공격마다 추가대미지를 주는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공격 효율을 높이는 방법 먼저 날씨부스트의 경우 기술 위력을 20% 증가시켜줍니다. 그러나 레이드 보스의 기술 위력 역시 증가시킬 수 있으니 주의를 요합니다. 예를 들어 맑음 날씨에서 4성 레이드 보스 마기라스의 불대문자 기술이 20%만큼 더 강해집니다. 그 외 상성으로 공격하면 160%만큼, 이중약점으로 공격할 경우 256%의 대미지를 줍니다. 그 외에 게임 내의 친구와 레이드를 같이 할 경우 친구와의 우정레벨에 따라 대미지를 최대 10% 더 줄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높은 효율을 보여주는 것이 상성이니, 상성의 중요함은 아무리 말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그 다음으로 날씨부스트, 그리고 가장 효율이 적은 것은 오랫동안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베스트 프렌드입니다. 그러니 만약 혼자서 클리어하기 어렵다면, 날씨 혹은 프렌드의 힘을 빌립시다. 날씨에 관해서는 이곳을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회피 방법 먼저 포켓몬고에서 레이드는 시간 내에 클리어해야 하는 레이드이기에, 보통 레이드 보스의 노멀 기술(Fast Moves)까지 피할 여유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맞으면 치명적인 레이드 보스의 스페셜 기술만 피해주고, 노멀 기술은 그대로 맞아줌으로써 에너지를 채워 딜링을 하는 방식으로 임하면 3성까지는 쉽게 클리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회피를 할 줄 모르는 분들을 위해, 회피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참고로 회피는 포켓몬을 손가락으로 오른쪽/왼쪽으로 슬라이드함으로써 가능합니다. 배틀을 해보신 분이라면 회피하기 전에 노란 불이 번쩍번쩍 하는 것을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노란 빛은 레이드 보스가 스페셜 기술(Charge Moves)를 준비한다는 뜻으로, 빠른 시간 내에 피하라는 의미입니다. 보통 불빛은 우측 하단의 ‘ㅇㅇ가 ㅇㅇㅇ을 사용하려고 한다!’ 등의 메시지 이후에 번쩎이는데, 대미지가 들어오는 기준은 레이드 보스가 사용한 기술의 이펙트가 내 포켓몬에게 닿는 순간입니다. 기술이 포켓몬에 닿는 순간 공격이 들어옵니다. 회피의 방법은 제각각입니다. 하이드로펌프와 같이 발동속도가 빠른 기술은 번쩍임을 보자 빠르게 회피하면 되지만, 불대문자 혹은 지진과 같은 느린 기술의 경우도 있으니, 기술이 들어오는 것을 잘 보고 회피하셔야 합니다. 위의 두번째 이미지(Gif)에서도 불대문자가 생각보다 천천히 들어와서 안 맞기 위해 총 3번의 회피를 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일반적으로 회피를 할 시 DPS에서 약 7~10% 만큼의 손해를 얻지만 약 2배의 TDO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램펄드, 팬텀, 크랩과 같이 DPS가 월등히 높지만 TDO가 낮은 포켓몬의 경우 회피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TDO를 보완하는 플레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켓몬 GO 인벤 : 배틀에 관한 용어 정리 및 회피 방법과 효과

hawaii hawaii 조회: 23,839 추천: 58 [배틀] 목록 | 댓글( 17 ) 배틀에 관한 용어 정리 및 회피 방법과 효과 포켓몬고의 배틀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용어 정리 및 회피 기능에 대한 설명을 담았습니다. 현재 회피 기능(dodge)을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체육관 배틀 2. 레이드 배틀 회피하는 방법 자체는 간단합니다. 위 두 가지 전투 상황에서 상대 포켓몬이 스킬을 쓰기 직전에 화면을 터치한 채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가볍게 밀면 됩니다. 다행히 “포켓몬이 스킬을 쓰기 직전”이라는 순간은 노란색 불빛(Yellow flash)이 깜박이는 것으로 유저에게 알려줍니다. 몇 가지 용어 정리와 함께 예시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 용어 정리 우선 전투와 관련된 용어들을 간단히 정리하고 넘어가겠습니다. 한글 또는 영어로 사용되는 표현이 여러개인 경우가 있어서 의미가 같으면 세미콜론(;)을 붙여 나열했습니다. □ 통상 공격; 빠른 공격; (Quick move; Fast move) 전투 시 화면을 터치하면 발동되는 비교적 공격 시간이 짧은 스킬입니다. 터치 영역은 도망가기나 포켓몬 교체 버튼이 있는 곳 등이 아니면 모두 가능하며 시전할 때마다 주요 공격을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가 충전됩니다. “물대포”를 예로 들면 한 번 시전 시 +7만큼의 에너지(E)가 충전됩니다. 예) 물대포(+7 E), 카운터(+8 E), 드래곤테일(+9 E) 등 이 밖에 에너지가 충전되는 경우는 상대에게 맞았을 때(피격 시)입니다. 실제로 받은 유효데미지의 절반 만큼이 에너지로 충전됩니다. 예) 역린을 맞아 -50 HP 만큼 닳았다면 에너지는 +25만큼 충전됩니다. □ 주요 공격; 차징 공격; 특수 공격; (Main move; Charge move) 전투 시 화면 하단의 동그란 버튼이 활성화 되었을 때(에너지가 충분히 찼을 때), 그것을 터치하여 발동시킬 수 있는 비교적 공격 시간이 긴 스킬입니다. 통상 공격이나 피격 시 충전된 에너지를 소모하여 큰 데미지를 가합니다. 에너지는 총량 “100”이 최대치이며, 충전 에너지 칸이 몇 칸짜리 스킬인지에 따라 주요 공격 시 필요한 에너지 양이 달라집니다. 주요 공격을 시전하기 위해서 한 칸 짜리는 단순히 100이 필요하고, 두 칸 짜리는 50, 세 칸짜리는 약 33만큼의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즉 주요 공격을 1회 시전하기 위해서는 [100 ÷ n칸] 만큼의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레이드 보스 또는 체육관 방어 포켓몬의 경우, 에너지가 다 충전되었을 때 주요 공격을 사용할 확률은 50%입니다. 따라서 운이 좋다면 에너지가 다 충전되어도 주요 공격보다 통상 공격을 사용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예) 하이드로펌프(1칸, -100 E), 폭발펀치(2칸, -50 E), 드래곤크루(3칸, -33 E) 등 예) 하이드로펌프(1칸, -100 E), 폭발펀치(2칸, -50 E), 드래곤크루(3칸, -33 E) 등 □ 공격 시간; 발동 시간; (Move cooldown; Move duration) 통상 공격이든 주요 공격이든 공격을 시전했을 때 필요로 하는(대기해야 하는) 총 시간입니다. 이 시간 동안에는 회피를 하거나 다른 행위를 할 수 없고, 이 사이에 적의 공격이 날아올 경우 눈 뜨고 맞아야 하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공격 시간이 시작되는 시점부터 포켓몬의 모션(동작) 및 스킬 효과 또한 시작됩니다. 주요 공격일 경우 동시에 화면 우측 하단에 다음과 같은 문장이 바로 뜹니다. “○○○ (은)는 ○○○ (을)를 사용했다!” 통상 공격 예) 물대포(0.5초), 카운터(0.9초), 드래곤테일(1.1초) 등 – 통상 공격은 문장이 뜨지 않습니다. 주요 공격 예) 하이드로펌프(3.3초), 폭발펀치(2.7초), 파괴광선(3.8초) 등 – “○○○ (은)는 파괴광선 (을)를 사용했다!” – (위 문구가 뜸과 동시에) 포켓몬의 모션과 스킬 효과가 시작됩니다. □ 데미지 창; (Damage window) 통상 공격이든 주요 공격이든 공격을 시전했을 때 실제로 데미지가 적용되는 구간(시간)입니다. 위에서 설명된 용어인 “공격 시간” 내에 존재하는 구간입니다. 원래는 실제 데미지가 데미지 창 구간 동안 고르게 분포한다고 설명되어 있지만, 포켓몬 고에서는 이 구간 자체는 크게 의미가 없고, 이 구간의 시작 시각이 중요합니다. ( 데미지 창의 시작 시각을 ts , 끝나는 시각을 te 라고 하면, |te – ts|만큼이 데미지 창의 길이입니다.) 하지만 데미지 창의 길이보다 데미지 창의 시작 시각인 ts가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이것을 기준으로 0.7초 전에 우리에게 회피 가능 신호인 노란색 불(yellow flash)이 번쩍이기 때문이죠. 통상 공격 예) 물대포(0.3초-0.5초), 카운터(0.7초-0.9초), 드래곤테일(0.85초-1.05초) -물대포의 ts = 0.3초, te = 0.5초 = 물대포 시전 모션을 취하며 0.3초 뒤에 데미지 유효 -카운터의 ts = 0.7초, te = 0.9초 = 카운터 시전 모션을 취하며 0.7초 뒤에 데미지 유효 주요 공격 예) 하이드로펌프(0.9초-3.0초), 폭발펀치(1.2초-2.7초), 파괴광선(3.3초-3.6초) -하이드로펌프의 ts = 0.9초, te = 3.0초 = “○○○ (은)는 하이드로펌프 (을)를 사용했다!” 문구가 뜨며 하이드로펌프 시전 모션을 취하고, 0.9초 뒤에 데미지 유효 -폭발펀치의 ts = 1.2초, te = 2.7초 = “○○○ (은)는 폭발펀치 (을)를 사용했다!” 문구가 뜨며 폭발펀치 시전 모션을 취하고, 1.2초 뒤에 데미지 유효 -파괴광선의 ts = 3.3초, te = 3.6초 = “○○○ (은)는 파괴광선 (을)를 사용했다!” 문구가 뜨며 파괴광선 시전 모션을 취하고, 3.3초 뒤에 데미지 유효 □ 노란색 불빛; (Yellow flash) 데미지 창 시작 시점에 앞서 노란색 불빛이 번쩍거리며 트레이너에게 상대 포켓몬의 공격 데미지가 곧(0.7초 후) 적용됨을 알려줍니다. 통상 공격과 주요 공격 모두 노란색 불빛이 발생하며 그 기준 시점(ty)은 다음과 같습니다. ty = [데미지 창의 시작 시각(ts초) – 0.7초] 시점 단, ts가 0.7보다 작을 경우 0초에서 바로 불빛이 깜박입니다. 주로 통상 공격들 중 공격 시간이 짧은 것들이 이 경우에 해당됩니다. 통상 공격 예) 물대포(0초-0.3초), 카운터(0초-0.7초), 드래곤테일(0.15초-0.85초) -물대포의 ty = 0초, ts = 0.3초 = 물대포 시전 모션을 취하는 것과 노란색 불빛이 동시에 번쩍이고, 0.3초 뒤에 데미지 유효 주요 공격 예) 하이드로펌프(0.2초-0.9초), 폭발펀치(0.5초-1.2초), 파괴광선(2.6초-3.3초) -하이드로펌프의 ty = 0.2초, ts = 0.9초 = “○○○ (은)는 하이드로펌프 (을)를 사용했다!” 문구가 뜨며 하이드로펌프 시전 모션을 취하고, 거의 동시에(0.2초 후) 노란색 불빛이 0.7초간 번쩍인 뒤 데미지 유효 ※ 하이드로펌프의 모션이 거의 시작되자마자 노란색 불빛이 번쩍하기 때문에 이 모션을 보며 (예측하고) 회피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어렵습니다. -폭발펀치의 ty = 0.5초, ts = 1.2초 = “○○○ (은)는 폭발펀치 (을)를 사용했다!” 문구가 뜨며 폭발펀치 시전 모션을 취하고, 0.5초 후 노란색 불빛이 0.7초간 번쩍인 뒤 데미지 유효 -파괴광선의 ty = 2.6초, ts = 3.3초 = “○○○ (은)는 파괴광선 (을)를 사용했다!” 문구가 뜨며 파괴광선 시전 모션을 취하고, 2.6초 후 노란색 불빛이 0.7초간 번쩍인 뒤 데미지 유효 ※ 파괴광선의 모션이 2.6초 간 이루어지는 것을 충분히 볼 수 있기 때문에 공격이 곧 시전될 것을 예상하고, 회피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 회피; (Dodge) 상대 포켓몬의 공격 데미지가 적용되기 전, 노란색 불빛이 번쩍이는 0.7초 사이에 화면을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밀어야 회피에 성공합니다. 만약 트레이너가 다른 공격을 시전하여 이 노란색 불빛 구간 내내 대기 시간이 발생하는 경우, 즉 포켓몬이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이동하지 않는 경우 회피에 실패합니다. 회피 성공 시 유효 데미지의 25%만 받게 되며 다음과 같은 문장이 뜹니다. “피했다!” 다시 말하자면 노란색 불빛이 번쩍인 직후 0.7초 이내에 회피해야 성공한 것으로 인정됩니다. (회피 시, 소모되는 시간은 0.5초) 회피 성공 시 유효 데미지의 25% 만 받게됩니다. 예) 파괴광선을 회피하지 않고 맞아 -100 HP 만큼 닳는다면, 회피 성공 시 -25 HP 만큼의 피해를 입습니다. 출처: 1. “Testing Gym Combat Misconceptions2”, 레딧(Reddit) 2. “How to dodge in Pokemon Go”, 포켓몬고 허브(GoHub) 3. 게임인포(Gameinfo) 4. 게임프레스(Gamepress) 5. “레이드 데미지 계산기”, 팁과 노하우, 포켓몬고 인벤 목록 | 댓글( 17 ) 58 게시물 스크랩 신고하기 추천 확인 EXP 30,099 (94%) / 30,201 hawaii 인벤쪽지 이니힐링 더보기 펼치기 메뉴 접기 인장 프로필 랭킹 칭호 가방1 레벨 경험치 30,099 (94%) / 30,201 ( 다음 레벨까지 102 / 마격까지 1 남음 ) 포인트 이니 17,544 베니 187 제니 199 명성 1,821 획득스킬 4 3 6 1 주소복사 https://www.inven.co.kr/board/pokemongo/4989/2317 목록 글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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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몬 GO 인벤 : 배틀에 관한 용어 정리 및 회피 방법과 효과

hawaii hawaii 조회: 24,052 추천: 58 [배틀] 목록 | 댓글( 17 ) 배틀에 관한 용어 정리 및 회피 방법과 효과 포켓몬고의 배틀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용어 정리 및 회피 기능에 대한 설명을 담았습니다. 현재 회피 기능(dodge)을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체육관 배틀 2. 레이드 배틀

회피하는 방법 자체는 간단합니다. 위 두 가지 전투 상황에서 상대 포켓몬이 스킬을 쓰기 직전에 화면을 터치한 채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가볍게 밀면 됩니다. 다행히 “포켓몬이 스킬을 쓰기 직전”이라는 순간은 노란색 불빛(Yellow flash)이 깜박이는 것으로 유저에게 알려줍니다. 몇 가지 용어 정리와 함께 예시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 용어 정리 우선 전투와 관련된 용어들을 간단히 정리하고 넘어가겠습니다. 한글 또는 영어로 사용되는 표현이 여러개인 경우가 있어서 의미가 같으면 세미콜론(;)을 붙여 나열했습니다.

□ 통상 공격; 빠른 공격; (Quick move; Fast move) 전투 시 화면을 터치하면 발동되는 비교적 공격 시간이 짧은 스킬입니다. 터치 영역은 도망가기나 포켓몬 교체 버튼이 있는 곳 등이 아니면 모두 가능하며 시전할 때마다 주요 공격을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가 충전됩니다. “물대포”를 예로 들면 한 번 시전 시 +7만큼의 에너지(E)가 충전됩니다.

예) 물대포(+7 E), 카운터(+8 E), 드래곤테일(+9 E) 등

이 밖에 에너지가 충전되는 경우는 상대에게 맞았을 때(피격 시)입니다. 실제로 받은 유효데미지의 절반 만큼이 에너지로 충전됩니다.

예) 역린을 맞아 -50 HP 만큼 닳았다면 에너지는 +25만큼 충전됩니다.

□ 주요 공격; 차징 공격; 특수 공격; (Main move; Charge move) 전투 시 화면 하단의 동그란 버튼이 활성화 되었을 때(에너지가 충분히 찼을 때), 그것을 터치하여 발동시킬 수 있는 비교적 공격 시간이 긴 스킬입니다. 통상 공격이나 피격 시 충전된 에너지를 소모하여 큰 데미지를 가합니다.

에너지는 총량 “100”이 최대치이며, 충전 에너지 칸이 몇 칸짜리 스킬인지에 따라 주요 공격 시 필요한 에너지 양이 달라집니다. 주요 공격을 시전하기 위해서 한 칸 짜리는 단순히 100이 필요하고, 두 칸 짜리는 50, 세 칸짜리는 약 33만큼의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즉 주요 공격을 1회 시전하기 위해서는 [100 ÷ n칸] 만큼의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레이드 보스 또는 체육관 방어 포켓몬의 경우, 에너지가 다 충전되었을 때 주요 공격을 사용할 확률은 50%입니다. 따라서 운이 좋다면 에너지가 다 충전되어도 주요 공격보다 통상 공격을 사용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예) 하이드로펌프(1칸, -100 E), 폭발펀치(2칸, -50 E), 드래곤크루(3칸, -33 E) 등

예) 하이드로펌프(1칸, -100 E), 폭발펀치(2칸, -50 E), 드래곤크루(3칸, -33 E) 등

□ 공격 시간; 발동 시간; (Move cooldown; Move duration) 통상 공격이든 주요 공격이든 공격을 시전했을 때 필요로 하는(대기해야 하는) 총 시간입니다. 이 시간 동안에는 회피를 하거나 다른 행위를 할 수 없고, 이 사이에 적의 공격이 날아올 경우 눈 뜨고 맞아야 하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공격 시간이 시작되는 시점부터 포켓몬의 모션(동작) 및 스킬 효과 또한 시작됩니다. 주요 공격일 경우 동시에 화면 우측 하단에 다음과 같은 문장이 바로 뜹니다.

“○○○ (은)는 ○○○ (을)를 사용했다!”

통상 공격 예) 물대포(0.5초), 카운터(0.9초), 드래곤테일(1.1초) 등 – 통상 공격은 문장이 뜨지 않습니다.

주요 공격 예) 하이드로펌프(3.3초), 폭발펀치(2.7초), 파괴광선(3.8초) 등 – “○○○ (은)는 파괴광선 (을)를 사용했다!” – (위 문구가 뜸과 동시에) 포켓몬의 모션과 스킬 효과가 시작됩니다.

□ 데미지 창; (Damage window) 통상 공격이든 주요 공격이든 공격을 시전했을 때 실제로 데미지가 적용되는 구간(시간)입니다. 위에서 설명된 용어인 “공격 시간” 내에 존재하는 구간입니다. 원래는 실제 데미지가 데미지 창 구간 동안 고르게 분포한다고 설명되어 있지만, 포켓몬 고에서는 이 구간 자체는 크게 의미가 없고, 이 구간의 시작 시각이 중요합니다.

( 데미지 창의 시작 시각을 ts , 끝나는 시각을 te 라고 하면, |te – ts|만큼이 데미지 창의 길이입니다.) 하지만 데미지 창의 길이보다 데미지 창의 시작 시각인 ts가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이것을 기준으로 0.7초 전에 우리에게 회피 가능 신호인 노란색 불(yellow flash)이 번쩍이기 때문이죠.

통상 공격 예) 물대포(0.3초-0.5초), 카운터(0.7초-0.9초), 드래곤테일(0.85초-1.05초) -물대포의 ts = 0.3초, te = 0.5초 = 물대포 시전 모션을 취하며 0.3초 뒤에 데미지 유효

-카운터의 ts = 0.7초, te = 0.9초 = 카운터 시전 모션을 취하며 0.7초 뒤에 데미지 유효

주요 공격 예) 하이드로펌프(0.9초-3.0초), 폭발펀치(1.2초-2.7초), 파괴광선(3.3초-3.6초) -하이드로펌프의 ts = 0.9초, te = 3.0초 = “○○○ (은)는 하이드로펌프 (을)를 사용했다!” 문구가 뜨며 하이드로펌프 시전 모션을 취하고, 0.9초 뒤에 데미지 유효

-폭발펀치의 ts = 1.2초, te = 2.7초 = “○○○ (은)는 폭발펀치 (을)를 사용했다!” 문구가 뜨며 폭발펀치 시전 모션을 취하고, 1.2초 뒤에 데미지 유효

-파괴광선의 ts = 3.3초, te = 3.6초 = “○○○ (은)는 파괴광선 (을)를 사용했다!” 문구가 뜨며 파괴광선 시전 모션을 취하고, 3.3초 뒤에 데미지 유효

□ 노란색 불빛; (Yellow flash)

데미지 창 시작 시점에 앞서 노란색 불빛이 번쩍거리며 트레이너에게 상대 포켓몬의 공격 데미지가 곧(0.7초 후) 적용됨을 알려줍니다. 통상 공격과 주요 공격 모두 노란색 불빛이 발생하며 그 기준 시점(ty)은 다음과 같습니다.

ty = [데미지 창의 시작 시각(ts초) – 0.7초] 시점

단, ts가 0.7보다 작을 경우 0초에서 바로 불빛이 깜박입니다. 주로 통상 공격들 중 공격 시간이 짧은 것들이 이 경우에 해당됩니다.

통상 공격 예) 물대포(0초-0.3초), 카운터(0초-0.7초), 드래곤테일(0.15초-0.85초) -물대포의 ty = 0초, ts = 0.3초 = 물대포 시전 모션을 취하는 것과 노란색 불빛이 동시에 번쩍이고, 0.3초 뒤에 데미지 유효

주요 공격 예) 하이드로펌프(0.2초-0.9초), 폭발펀치(0.5초-1.2초), 파괴광선(2.6초-3.3초) -하이드로펌프의 ty = 0.2초, ts = 0.9초 = “○○○ (은)는 하이드로펌프 (을)를 사용했다!” 문구가 뜨며 하이드로펌프 시전 모션을 취하고, 거의 동시에(0.2초 후) 노란색 불빛이 0.7초간 번쩍인 뒤 데미지 유효 ※ 하이드로펌프의 모션이 거의 시작되자마자 노란색 불빛이 번쩍하기 때문에 이 모션을 보며 (예측하고) 회피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어렵습니다.

-폭발펀치의 ty = 0.5초, ts = 1.2초 = “○○○ (은)는 폭발펀치 (을)를 사용했다!” 문구가 뜨며 폭발펀치 시전 모션을 취하고, 0.5초 후 노란색 불빛이 0.7초간 번쩍인 뒤 데미지 유효

-파괴광선의 ty = 2.6초, ts = 3.3초 = “○○○ (은)는 파괴광선 (을)를 사용했다!” 문구가 뜨며 파괴광선 시전 모션을 취하고, 2.6초 후 노란색 불빛이 0.7초간 번쩍인 뒤 데미지 유효 ※ 파괴광선의 모션이 2.6초 간 이루어지는 것을 충분히 볼 수 있기 때문에 공격이 곧 시전될 것을 예상하고, 회피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 회피; (Dodge)

상대 포켓몬의 공격 데미지가 적용되기 전, 노란색 불빛이 번쩍이는 0.7초 사이에 화면을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밀어야 회피에 성공합니다. 만약 트레이너가 다른 공격을 시전하여 이 노란색 불빛 구간 내내 대기 시간이 발생하는 경우, 즉 포켓몬이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이동하지 않는 경우 회피에 실패합니다. 회피 성공 시 유효 데미지의 25%만 받게 되며 다음과 같은 문장이 뜹니다.

“피했다!”

다시 말하자면 노란색 불빛이 번쩍인 직후 0.7초 이내에 회피해야 성공한 것으로 인정됩니다. (회피 시, 소모되는 시간은 0.5초)

회피 성공 시 유효 데미지의 25% 만 받게됩니다.

예) 파괴광선을 회피하지 않고 맞아 -100 HP 만큼 닳는다면, 회피 성공 시 -25 HP 만큼의 피해를 입습니다.

출처:

1. “Testing Gym Combat Misconceptions2”, 레딧(Reddit)

2. “How to dodge in Pokemon Go”, 포켓몬고 허브(GoHub)

3. 게임인포(Gameinfo)

4. 게임프레스(Gamepress)

5. “레이드 데미지 계산기”, 팁과 노하우, 포켓몬고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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