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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위기 14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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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위기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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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가 정결하게 되는 날의 규례

집에 생기는 곰팡이

레위기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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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위기 14 | KRV 성경 | YouVer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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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Ù±¹¾î ¼º°æ Holy-Bi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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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위기 14장, 나병 환자의 정결 규례 – 구조 새벽설교주제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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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위기 14장의 구조 새벽설교 주제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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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위기 14장, 나병 환자의 정결 규례 - 구조 새벽설교주제 해설
레위기 14장, 나병 환자의 정결 규례 – 구조 새벽설교주제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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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위기 14장 1-57절 말씀 묵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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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위기 14장 1-57절 말씀 묵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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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¹À§±â 14 Àå – ±³»ç¿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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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¹À§±â 14 Àå - ±³»ç¿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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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12/05(월) \”레위기 14:1-57\” / 작성: 이성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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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12/05(월) \
2011/12/05(월) \”레위기 14:1-57\” / 작성: 이성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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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lking with the Bible: 레위기 14장 본문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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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lking with the Bible: 레위기 14장 본문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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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위기 14

환자가 정결하게 되는 날의 규례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 나병 환자가 정결하게 되는 날의 규례는 이러하니 곧 그 사람을 제사장에게로 데려갈 것이요

3 제사장은 진영에서 나가 진찰할지니 그 환자에게 있던 나병 환부가 나았으면

4 제사장은 그 정결함을 받을 자를 위하여 명령하여 살아 있는 정결한 새 두 마리와 백향목과 홍색 실과 우슬초를 가져오게 하고

5 제사장은 또 명령하여 그 새 하나는 흐르는 물 위 질그릇 안에서 잡게 하고

6 다른 새는 산 채로 가져다가 백향목과 홍색 실과 우슬초와 함께 가져다가 흐르는 물 위에서 잡은 새의 피를 찍어

7 나병에서 정결함을 받을 자에게 일곱 번 뿌려 정하다 하고 그 살아 있는 새는 들에 놓을지며

8 정결함을 받는 자는 그의 옷을 빨고 모든 털을 밀고 물로 몸을 씻을 것이라 그리하면 정하리니 그 후에 진영에 들어올 것이나 자기 장막 밖에 이레를 머물 것이요

9 일곱째 날에 그는 모든 털을 밀되 머리털과 수염과 눈썹을 다 밀고 그의 옷을 빨고 몸을 물에 씻을 것이라 그리하면 정하리라

10 여덟째 날에 그는 흠 없는 어린 숫양 두 마리와 일 년 된 흠 없는 어린 암양 한 마리와 또 고운 가루 십분의 삼 에바에 기름 섞은 소제물과 기름 한 1)록을 취할 것이요

11 정결하게 하는 제사장은 정결함을 받을 자와 그 물건들을 회막 문 여호와 앞에 두고

12 어린 숫양 한 마리를 가져다가 기름 한 록과 아울러 속건제로 드리되 여호와 앞에 흔들어 요제를 삼고

13 그 어린 숫양은 거룩한 장소 곧 속죄제와 번제물 잡는 곳에서 잡을 것이며 속건제물은 속죄제물과 마찬가지로 제사장에게 돌릴지니 이는 지극히 거룩한 것이니라

14 제사장은 그 속건제물의 피를 취하여 정결함을 받을 자의 오른쪽 귓부리와 오른쪽 엄지 손가락과 오른쪽 엄지 발가락에 바를 것이요

15 제사장은 또 그 한 록의 기름을 취하여 자기 왼쪽 손바닥에 따르고

16 오른쪽 손가락으로 왼쪽 손의 기름을 찍어 그 손가락으로 그것을 여호와 앞에 일곱 번 뿌릴 것이요

17 손에 남은 기름은 제사장이 정결함을 받을 자의 오른쪽 귓부리와 오른쪽 엄지 손가락과 오른쪽 엄지 발가락 곧 속건제물의 피 위에 바를 것이며

18 아직도 그 손에 남은 기름은 제사장이 그 정결함을 받는 자의 머리에 바르고 제사장은 여호와 앞에서 그를 위하여 속죄하고

19 또 제사장은 속죄제를 드려 그 부정함으로 말미암아 정결함을 받을 자를 위하여 속죄하고 그 후에 번제물을 잡을 것이요

20 제사장은 그 번제와 소제를 제단에 드려 그를 위하여 속죄할 것이라 그리하면 그가 정결하리라

21 만일 그가 가난하여 그의 힘이 미치지 못하면 그는 흔들어 자기를 속죄할 속건제를 위하여 어린 숫양 한 마리와 소제를 위하여 고운 가루 십분의 일 에바에 기름 섞은 것과 기름 한 록을 취하고

22 그의 힘이 미치는 대로 산비둘기 둘이나 집비둘기 새끼 둘을 가져다가 하나는 속죄제물로, 하나는 번제물로 삼아

23 여덟째 날에 그 결례를 위하여 그것들을 회막 문 여호와 앞 제사장에게로 가져갈 것이요

24 제사장은 속건제의 어린 양과 기름 한 록을 가져다가 여호와 앞에 흔들어 요제를 삼고

25 속건제의 어린 양을 잡아서 제사장은 그 속건제물의 피를 가져다가 정결함을 받을 자의 오른쪽 귓부리와 오른쪽 엄지 손가락과 오른쪽 엄지 발가락에 바를 것이요

26 제사장은 그 기름을 자기 왼쪽 손바닥에 따르고

27 오른쪽 손가락으로 왼쪽 손의 기름을 조금 찍어 여호와 앞에 일곱 번 뿌릴 것이요

28 그 손의 기름은 제사장이 정결함을 받을 자의 오른쪽 귓부리와 오른쪽 엄지 손가락과 오른쪽 엄지 발가락 곧 속건제물의 피를 바른 곳에 바를 것이며

29 또 그 손에 남은 기름은 제사장이 그 정결함을 받는 자의 머리에 발라 여호와 앞에서 그를 위하여 속죄할 것이며

30 그는 힘이 미치는 대로 산비둘기 한 마리나 집비둘기 새끼 한 마리를 드리되

31 곧 그의 힘이 미치는 대로 한 마리는 속죄제로, 한 마리는 소제와 함께 번제로 드릴 것이요 제사장은 정결함을 받을 자를 위하여 여호와 앞에 속죄할지니

32 나병 환자로서 그 정결예식에 그의 힘이 미치지 못한 자의 규례가 그러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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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2 문둥 환자의 정결케 되는 날의 규례는 이러하니 곧 그 사람을 제사장에게로 데려갈 것이요 3 제사장은 진에서 나가서 진찰할찌니 그 환자에게 있던 문둥병 환처가 나았으면 4 제사장은 그를 위하여 명하여 정한 산 새 두마리와 백향목과 홍색실과 우슬초를 가져오게 하고 5 제사장은 또 명하여 그 새 하나는 흐르는 물 위 질그릇 안에서 잡게 하고 6 다른 새는 산대로 취하여 백향목과 홍색실과 우슬초와 함께 가져다가 흐르는 물위에서 잡은 새 피를 찍어 7 문둥병에서 정결함을 받을 자에게 일곱번 뿌려 정하다 하고 그 산 새는 들에 놓을찌며 8 정결함을 받는 자는 그 옷을 빨고 모든 털을 밀고 물로 몸을 씻을 것이라 그리하면 정하리니 그 후에 진에 들어 올 것이나 자기 장막 밖에 칠일을 거할 것이요 9 칠일만에 그 모든 털을 밀되 머리털과 수염과 눈썹을 다 밀고 그 옷을 빨고 몸을 물에 씻을 것이라 그리하면 정하리라 10 제 팔일에 그는 흠 없는 어린 수양 둘과 일년 된 흠 없는 어린 암양 하나와 또 고운 가루 에바 십분 삼에 기름 섞은 소제물과 기름 한 록을 취할 것이요

11 정결케 하는 제사장은 정결함을 받을 자와 그 물건들을 회막문 여호와 앞에 두고 12 어린 수양 하나를 취하여 기름 한 록과 아울러 속건제로 드리되 여호와 앞에 흔들어 요제를 삼고 13 그 어린 수양은 거룩한 장소 곧 속죄제와 번제 희생 잡는 곳에서 잡을 것이며 속건 제물은 속죄 제물과 일례로 제사장에게 돌릴찌니 이는 지극히 거룩한 것이니라 14 제사장은 그 속건제 희생의 피를 취하여 정결함을 받을 자의 우편 귓부리와 우편 손 엄지가락과 우편 발 엄지가락에 바를 것이요 15 제사장은 또 그 한 록의 기름을 취하여 자기 좌편 손바닥에 따르고 16 우편 손가락으로 좌편 손의 기름을 찍어 그 손가락으로 그것을 여호와 앞에 일곱번 뿌릴 것이요 17 손에 남은 기름은 제사장이 정결함을 받는 자의 우편 귓부리와 우편 손 엄지가락과 우편 발 엄지가락 곧 속건제 희생의 피 위에 바를 것이며 18 오히려 그 손에 남은 기름은 제사장이 그 정결함을 받는 자의 머리에 바르고 여호와 앞에서 제사장은 그를 위하여 속죄하고 19 또 제사장은 속죄제를 드려 그 부정함을 인하여 정결함을 받으려는 자를 위하여 속죄하고 그 후에 번제 희생을 잡을 것이요 20 제사장은 그 번제와 소제를 단에 드려 그를 위하여 속죄할 것이라 그리하면 그가 정결하리라 21 그가 가난하여 이에 힘이 미치지 못하면 그는 흔들어 자기를 속할 속건제를 위하여 어린 수양 하나와 소제를 위하여 고운 가루 에바 십분 일에 기름 섞은 것과 기름 한 록을 취하고

22 그 힘이 미치는대로 산비둘기 둘이나 집비둘기 새끼 둘을 취하되 하나는 속죄 제물로, 하나는 번제물로 삼아 23 제 팔일에 그 결례를 위하여 그것들을 회막문 여호와 앞 제사장에게로 가져갈 것이요 24 제사장은 속건제 어린 양과 기름 한 록을 취하여 여호와 앞에 흔들어 요제를 삼고 25 속건제의 어린 양을 잡아서 제사장은 그 속건제 희생의 피를 취하여 정결함을 받을 자의 우편 귓부리와 우편 손 엄지가락과 우편 발 엄지가락에 바를 것이요 26 제사장은 그 기름을 자기 좌편 손바닥에 따르고 27 우편 손가락으로 좌편 손의 기름을 조금 찍어 여호와 앞에 일곱번 뿌릴 것이요 28 그 손의 기름은 제사장이 정결함을 받을 자의 우편 귓부리와 우편 손 엄지가락과 우편 발 엄지가락 곧 속건제 희생의 피를 바른 곳에 바를 것이며 29 또 그 손에 남은 기름은 제사장이 그 정결함을 받는 자의 머리에 발라 여호와 앞에서 그를 위하여 속죄할 것이며 30 그는 힘이 미치는대로 산비둘기 하나나 집비둘기 새끼 하나를 드리되 31 곧 그 힘이 미치는 것의 하나는 속죄제로, 하나는 소제와 함께 번제로 드릴 것이요 제사장은 정결함을 받을 자를 위하여 여호와 앞에 속죄할찌니 32 문둥병 환자로서 그 결례에 힘이 부족한 자의 규례가 이러하니라 33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일러 가라사대

34 내가 네게 기업으로 주는 가나안 땅에 너희가 이른 때에 내가 너희 기업의 땅에서 어느 집에 문둥병 색점을 발하게 하거든 35 그 집 주인은 제사장에게 와서 고하기를 무슨 색점이 집에 생겼다 할 것이요 36 제사장은 그 색점을 보러 가기 전에 그 가장집물에 부정을 면케 하기 위하여 명하여 그 집을 비게 한 후에 들어가서 그 집을 볼찌니 37 그 색점을 볼 때에 그 집 벽에 푸르거나 붉은 무늬의 색점이 있어 벽보다 우묵하면 38 제사장은 그 집 문으로 나와 그 집을 칠일 동안 폐쇄하였다가 39 칠일만에 또 와서 살펴 볼 것이요 그 색점이 벽에 퍼졌으면 40 그는 명하여 색점 있는 돌을 빼어 성밖 부정한 곳에 버리게 하고 41 또 집안 사면을 긁게 하고 그 긁은 흙을 성밖 부정한 곳에 쏟아 버리게 할 것이요 42 그들은 다른 돌로 그 돌을 대신하며 다른 흙으로 집에 바를찌니라 43 돌을 빼며 집을 긁고 고쳐 바른 후에 색점이 집에 복발하거든 44 제사장은 또 와서 살펴 볼 것이요 그 색점이 만일 집에 퍼졌으면 악성 문둥병인즉 이는 부정하니 45 그는 그 집을 헐고 돌과 그 재목과 그 집의 모든 흙을 성밖 부정한 곳으로 내어갈 것이며 46 그 집을 폐쇄한 날 동안에 들어가는 자는 저녁까지 부정할 것이요 47 그 집에서 자는 자는 그 옷을 빨 것이요 그 집에서 먹는 자도 그 옷을 빨 것이니라 48 그 집을 고쳐 바른 후에 제사장이 들어가 살펴 보아서 색점이 집에 퍼지지 아니하였으면 이는 색점이 나은 것이니 제사장은 그 집을 정하다 하고 49 그는 그 집을 정결케 하기 위하여 새 두마리와 백향목과 홍색실과 우슬초를 취하고 50 그 새 하나를 흐르는 물 위 질그릇 안에서 잡고 51 백향목과 우슬초와 홍색실과 산 새를 가져다가 잡은 새의 피와 흐르는 물을 찍어 그 집에 일곱번 뿌릴 것이요 52 그는 새의 피와 흐르는 물과 산 새와 백향목과 우슬초와 홍색실로 집을 정결케 하고 53 그 산 새는 성밖 들에 놓아 그 집을 위하여 속할 것이라 그리하면 정결하리라 54 이는 각종 문둥병 환처에 대한 규례니 곧 옴과

레위기 14장, 나병 환자의 정결 규례 – 구조 새벽설교주제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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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위기 14장의 말씀은, 나병을 비롯한 각종 악성 피부병으로 인해 진영 밖에 격리되었던 환자가 회복되었을 때 지켜야만 하는 정결 규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 과정을 통하여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지위를 다시 회복할 수 있었습니다. 레위기 14장의 구조와 새벽 설교 주제 세 가지, 그리고 해설을 정리하였습니다.

레위기 14장, 나병 환자의 정결 규례

레위기 14장의 구조 새벽설교 주제 해설

레위기 14장의 구조

1절-9절, 회복된 나병환자의 정결 예식

나병으로 격리되었던 나병환자가 건강을 회복하였다면, 제사장이 진에서 나가 나병환자를 진찰합니다. 그리고 그가 완치되었다면 하나님께서 정하신 정결 선포 예식에 따라 진행하고, 그 후에야 진에 들어올 수 있었습니다.

10절-20절, 회복된 나병환자의 정결 제사 규례

정결함을 입은 나병환자가 제물을 준비하고 회막 문 여호와 앞에 제사장과 함께 제물을 둡니다. 그리고 요제와 속죄제와 번제를 드리며 제사장은 피를 취하여 나병 환자에게 바르고 뿌려 정결함을 선언합니다. 그 후에 속죄제를 드리고 번제와 소제를 드립니다. 이 같은 복잡한 절차를 통하여 정결 제사를 마무리합니다.

21절-32절, 가난한 나병환자의 정결 제사 규례

회복된 나병환자들 중에 가난한 사람들도 하나님께 정결 제사를 드려야만 했습니다. 비싼 것은 아니지만 형편에 따라 그들 역시 각종 제물을 준비하여, 일반적인 정결 제사의 규례에 따라 하나님께 드리고 정결함을 선언받습니다.

33절-42절, 집안에 나병 관련 색점이 생겼을 경우

가나안 땅에 들어갔을 때, 집에서 나병의 색점이 발하면 제사장에게 알려야만 합니다. 그리고 제사장은 그 집을 살피고 7일 간 폐쇄합니다. 이후에 다시 살펴보았을 때, 색점이 퍼졌으면 색점이 있는 돌을 빼내어 성 밖에 버리고 집 사면을 긁어 흙도 버립니다. 그리고 뺀 부분은 다른 돌과 흙으로 메워야만 합니다.

43절-53절, 보수한 집에 나병 색점이 재발하였거나 색점이 그쳤을 경우

보수한 후에 집 안에 색점이 재발하면 제사장이 다시 살펴야만 합니다. 그리고 색점이 퍼졌다면 악성 나병(곰팡이)이므로 그 집을 헐고 돌과 재목과 모든 흙을 부정한 곳에 버려야 합니다. 하지만 보수한 후에는 색점이 퍼지지 않으면 그 집을 정결하게 하는 규례에 따라 예물을 드리고 집을 정결하게 합니다.

54절-57절, 여러 나병과 관련된 규례들의 목록

각종 나병 환자들의 환부에 대한 세부적인 목록과 각종 나병의 정결 규례에 대한 결론을 내리며 나병과 관련된 규례들을 끝맺습니다.

레위기 14장의 새벽 설교 주제

1절-20절, 예수님의 피로 정결하게 되었습니다.

악성 피부병 환자 혹은 나병 환자가 완치된 후 제사장이 정결하다고 선언했다면, 진영 밖에서 정해진 예물을 드리고 제사를 드리며 정결 예식을 행하게 됩니다. 특히 피를 일곱 번 뿌림으로써 정결케 된 환자는 옷을 빨고 털을 밀고 몸을 깨끗하게 씻은 후에 진영으로 돌아옵니다. 진영 안으로 들어온 이후에도 나병 환자는 속건제와 속죄제를 하나님께 드렸습니다. 제물이 죽고 피를 흘림으로써 환자가 정결하게 된 것과 같이, 하나님의 어린양 이신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피를 흘림으로써 우리가 정결케 되었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을 통하여 죄인 된 우리가 하나님과 관계를 회복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이제는 과거로 돌아가지 않도록 죄의 사슬을 끊고 믿음으로 성결하게 살아가야 하겠습니다.

33절-42절, 버릴 것은 버리며 성결함을 유지하십시오

몸에 피부병이 생긴 것과 마찬가지로, 집에 곰팡이가 생겼다면 제사장이 확인을 해서 판단을 내려야만 합니다. 제사장은 7일 동안 집을 폐쇄했다가 다시 살펴야 했습니다. 곰팡이가 퍼져 나가는지 확인한 후, 퍼져 나갔다면 관련된 부분들의 돌을 빼 내고 벽의 흙을 모두 긁어 부정한 곳에 버려야만 합니다. 부정한 것을 정결하게 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부정의 근원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부정한 것이라고 한다면, 미련 없이 버려야만 합니다. 부정한 것과 함께 하면서 정결할 수가 없으므로, 세상의 부정함으로부터 오염되지 않도록 버릴 것은 버리면서 성결함을 유지해야 합니다.

43절-45절, 재발하면 집을 헐어야 합니다

집안에 생겼던 곰팡이가 사라졌다고 안심해서는 안됩니다. 계속 살펴서 재발하는가 여부를 계속 살펴야만 합니다. 그리고 혹시라도 곰팡이가 재발했다면 그 집을 완전히 허물라고 명령하셨습니다. 사랑의 공동체인 가정과 교회이지만, 회개하지 않고 죄의 모습을 고집하려는 가족이나 성도가 있다면 분명하게 교훈하고 꾸짖어야만 합니다. 무조건 너그럽게 넘겼다가는 가정 공동체와 교회 공동체에까지 죄가 파고들어 공동체 전체를 파괴하고 맙니다. 광야에서 아간의 가족들을 돌로 친 것이나 반역한 고라의 일당들을 엄중하게 심판한 것은, 이스라엘 공동체 전체에 불순종과 교만의 죄가 들어올 경로 자체를 차단한 것입니다. 안타깝지만, 죄가 재발하고 돌이킬 자세가 전혀 보이지 않는다면 과감하게 자르고 헐어야만 합니다.

레위기 14장의 해설

2절, 나병 환자가 정결하게 되는 날의 규례는

이런 의식은 먼지나 박테리아와 관련된 것이 아니라 의식 상의 ‘부정’과 관련된 것입니다. 산새를 이용하는 이유는 풀어 준(오염된) 새를 무심코 희생 제물로 사용해서는 안 되기 때문입니다. 메소포타미아와 히타이트 정결 의식에서 새를 사용한 것은, 그것이 ‘부정’을 하늘에 있는 그 부정의 원천으로 다시 가지고 간다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확실히 백향목은 붉은빛이기 때문에 사용되었습니다. 홍색 실과 피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이것을 마술적으로 사용한 것이 아니라(이미 치유는 된 상태입니다) 상징적으로 사용하였습니다. 많은 해석자들은 붉은색이 생명을 나타낸다고 생각하였습니다.

8절, 모든 털을 밀고

털은 어떤 사람의 생명이나 신원을 나타낸다고 여겨졌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는 상징적인 가치가 전혀 없습니다. 털을 미는 이유는 피부가 회복된 상태를 모든 사람으로 하여금 보게 하고, 그럼으로써 거기에 ‘부정’이 남아 있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48절-53절, 그 집을 위하여 속죄할 것이라

집을 위한 속죄에 대한 규정은 마술이나 귀신 들린 것과는 관계없습니다. 집은 의식적(ceremonially)으로 부정한 것입니다. 집을 위한 속죄는 건물을 온전하고 정한 상태, 곧 사람들이 부정해지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는 상태로 되돌릴 뿐입니다. 본문은 정함(cleanness)이 근본적으로 ‘온전함'(wholeness)과 관계있다고 가정하고 있으며, 정함에 대한 깊은 관심을 통해 온전함의 중요성을 보여 줍니다. 온전함에 대한 이러한 개념은(여기에서는 건물에까지 적용되는데) 고대 제사장들

의 사고에 깊이 배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온전함이란, 신앙 공동체와 바른 관계를 맺는 한 방식인데 , 레위기에서는 하나님을 만나고 하나님과의 관계를 지속하는 데 있어 ‘온전함’이 필수적이라고 말합니다. 공동쳬 구성원이 부정한 건물과 접촉함으로써 부정하게 되면 그들은 예배를 드릴 수 없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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