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30 세계 평화를 위한 기도 The 60 Detailed Ans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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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여, 나를 당신 평화의 도구로 써 주소서. 미움이 있는 곳에 사랑을, 다툼이 있는 곳에 용서, 분열이 있는 곳에 일치, 오류가 있는 곳에 진리, 의혹이 있는 곳에 믿음을, 절망이 있는 곳에 희망을, 어둠이 있는 곳에 광명을, 슬픔이 있는 곳에 기쁨을 심게 하소서.


[평화를 구하는 기도]성 프란치스코/세계 평화를 위해 기도합니다/NO W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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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화를 위한 기도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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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편지향기도] 세계 평화를 위하여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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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평화를 위한 기도 –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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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황, 세계 평화를 위한 기도의 날 연설 “함께할 때라야 평화로운 세상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 바티칸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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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XNUMX월 가장 필요할 때 평화를 위한 기도 : 현재 학교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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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평화를 위한 강력한 기도 ▷➡️ Postposmo | 사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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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평화를 위한 강력한 기도 ▷➡️ Postposmo | 사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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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 민족들을 위한 기도 지향 (제목) – Taiz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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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세계의 민족들을 위한 기도 지향 (제목) – Taizé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벨로루시와 또 다른 곳에서 평화를 바라며 전쟁을 멈추게 하기 위해 여러 노력을 다하는 모든 이들을 뒷받침해 주소서. 2022년 4월 … 여기에는 세계 여러 민족들을 위한 기도 지향 (기도 제목)이 정기적으로 제시됩니다. 원하시는 분들은 매달 떼제에서 형제들과 젊은이들이 드리는 기도에 마음을 함께 모이실 수 있습니다. 한편, 기도 지향 (제목)을 홈페이지의 이 사이트를 통해 형제들에게 보내주셔도 됩니다.. 2022년 1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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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 민족들을 위한 기도 지향 (제목) - Taiz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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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평화를위한기도 ▷ ➡️ 온라인 검색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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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평화와 믿음을위한기도

세계와 그 주민들의 평화를위한기도

세계 평화를위한 위대한기도

세상은 변화에 달려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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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평화를 위한 기도

지구촌 한쪽에서는 테러와 전쟁으로 수많은 인명이 희생되고 있는가 하면 다른 쪽에서는 각종 신종 질병이 발생해 세계로 퍼지고 있습니다. “난리와 난리 소문을 듣겠으나 너희는 삼가 두려워 말라”(마 24장 6절) 하신 말씀처럼 재앙이 난무하는 시대에도 우리 자녀들을 위로하시고 지켜주시는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복음이 전 세계로 전해지는 이때, 먼 나라에서 일어나는 재앙과 재난이라 할지라도 더는 남의 일로 심상히 여겨지지 않습니다.

어머니께서는 현지에 있는 우리 식구들뿐 아니라 재앙으로 고통받는 많은 이들을 생각하며 세계 평화를 위한 기도를 드리자고 말씀하셨습니다. 생명을 소중히 여기시는 하나님의 뜻을 생각하며, 우리 식구들뿐 아니라 전쟁으로 고통을 겪는 세계 각국 국민과 재앙 속에서 고통받는 세상 모든 영혼을 위해 기도를 많이 드리는 시온의 가족들이 되어주시기를 바랍니다.

심판의 불이 예비됨

성경은 크고 두려운 최후 재앙에 대해 예언하고 있습니다. 성경의 예언을 살펴보면서 우리가 어떻게 해야 세계 평화를 위한 가장 은혜롭고 유력한 기도를 드릴 수 있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로 말미암아 그때 세상은 물의 넘침으로 멸망하였으되 이제 하늘과 땅은 그 동일한 말씀으로 불사르기 위하여 간수하신 바 되어 경건치 아니한 사람들의 심판과 멸망의 날까지 보존하여 두신 것이니라 … 그러나 주의 날이 도적같이 오리니 그날에는 하늘이 큰 소리로 떠나가고 체질이 뜨거운 불에 풀어지고 땅과 그중에 있는 모든 일이 드러나리로다 이 모든 것이 이렇게 풀어지리니 너희가 어떠한 사람이 되어야 마땅하뇨 거룩한 행실과 경건함으로 하나님의 날이 임하기를 바라보고 간절히 사모하라 그날에 하늘이 불에 타서 풀어지고 체질이 뜨거운 불에 녹아지려니와 우리는 그의 약속대로 의의 거하는 바 새 하늘과 새 땅을 바라보도다” 벧후 3장 3~13절

“여호와의 큰 날이 가깝도다 가깝고도 심히 빠르도다 여호와의 날의 소리로다 용사가 거기서 심히 애곡하는도다 그날은 분노의 날이요 환난과 고통의 날이요 황무와 패괴의 날이요 캄캄하고 어두운 날이요 구름과 흑암의 날이요 나팔을 불어 경고하며 견고한 성읍을 치며 높은 망대를 치는 날이로다 내가 사람들에게 고난을 내려 소경같이 행하게 하리니 이는 그들이 나 여호와께 범죄하였음이라 또 그들의 피는 흘리워서 티끌같이 되며 그들의 살은 분토같이 될지라 그들의 은과 금이 여호와의 분노의 날에 능히 그들을 건지지 못할 것이며 이 온 땅이 여호와의 질투의 불에 삼키우리니 이는 여호와가 이 땅 모든 거민을 멸절하되 놀랍게 멸절할 것임이니라” 습 1장 14~18절

노아 당시에는 물로써 모든 악인을 심판하셨지만, 마지막 시대에는 불로써 악인들을 형벌하시고 심판하신다는 예언의 말씀이 있습니다. 스바냐 선지자나 베드로가 위 예언을 기록할 당시까지만 하더라도 온 세상을 심판할 만한 불은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듯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이 모든 예언이 가능케 되었습니다. 전문가들의 말에 따르면 현재 지상에는 지구를 수십 번이나 파괴하고도 남을 만한 핵무기가 이미 존재하고, 핵무기를 제외한 나머지 무기들만 하더라도 지구를 수십 번 파괴할 수 있는 두려운 위력을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성경 말씀에도 지구가 불사르기 위해 간수되었다고 했습니다. 간수해 둔 것이라고 한다면 언젠가 사용하기 위해 간수하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하나님께서 노아 당시에는 물로써 세상을 멸하셨지만, 마지막 때에는 세상에 예비된 불로써 심판하겠다 하시니 이 말씀을 그저 흘려들을 수는 없겠습니다.

예언된 재앙의 시대

얼마 전, 전쟁이 한창이던 이라크에서는 혹시 화학무기가 사용되지 않을까 하는 불안 때문에 방독면을 소지하고 있는 사람이 부러움의 대상이 되었다고 합니다. 화학무기는 대개 냄새가 없어서, 일단 살포되어 사람이 이상을 감지하게 될 즈음이면 이미 죽음에 이르기 직전이라고 합니다. 요즘 화학무기 중에는 살을 썩게 하는 것도 개발되었는데 이 무기가 사용되면 단백질이 분해되어 물처럼 흘러내린다고 하니 참으로 성경 예언이 놀랍지 않을 수 없습니다.

“여호와의 날이 이르리라 … 여호와께서 내리실 재앙이 이러하니 곧 섰을 때에 그 살이 썩으며 그 눈이 구멍 속에서 썩으며 그 혀가 입속에서 썩을 것이요 그날에 여호와께서 그들로 크게 요란케 하시리니 피차 손으로 붙잡으며 피차 손을 들어 칠 것이며” 슥 14장 1, 12~13절

예수님 오시기 훨씬 이전에 기록된 구약성경은 하나님께서 예정하신 심판의 그날에는 사람이 가만히 섰을 때 살이 썩고 눈이 그 구멍 속에서, 혀가 입속에서 썩는다고 예언하였습니다. 문제는 이 끔찍한 장면을 야기할 만한 살상무기가 오늘날 지상에 엄연히 존재한다는 사실입니다. 또한 성경은 마지막 시대, 온역이 유행할 것도 예언하고 있습니다.

“또 이르시되 민족이 민족을, 나라가 나라를 대적하여 일어나겠고 처처에 큰 지진과 기근과 온역이 있겠고 또 무서운 일과 하늘로서 큰 징조들이 있으리라” 눅 21장 10~11절

여기서 언급하는 온역은 역병이라고도 하는데, 쉽게 말하자면 전염병입니다. 현재 전 세계를 강타한 에이즈, 사스, 조류인플루엔자 등도 온역에 해당합니다.

예언에 비추어 오늘날 현실을 바라볼 때 참으로 두렵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재앙 가운데에서 구원받을 방법을 생각해 보아야겠습니다.

사람의 방법으로는 피할 수 없다

인류가 지각이 있는 ‘만물의 영장’이라면 이제는 구원의 길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인간의 지혜와 방법으로는 구원의 길이 없다는 것을 성경은 아울러 교훈하고 있습니다.

“… 내가 그 남은 자를 칼로 살육하리니 그중에서 하나도 도망하지 못하며 그중에서 하나도 피하지 못하리라 저희가 파고 음부(지하)로 들어갈지라도 내 손이 거기서 취하여 낼 것이요 하늘로 올라갈지라도 내가 거기서 취하여 내리울 것이며 갈멜산 꼭대기에 숨을지라도 내가 거기서 찾아낼 것이요 내 눈을 피하여 바다 밑에 숨을지라도 내가 거기서 뱀을 명하여 물게 할 것이요 그 원수 앞에 사로잡혀 갈지라도 내가 거기서 칼을 명하여 살육하게 할 것이라 내가 저희에게 주목하여 화를 내리고 복을 내리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암 9장 1~4절

아모스 선지자가 이 예언을 할 때는 지금으로부터 약 2700년 전입니다. 과학 수준이 원시적이었던 그 시대에 예언하기를 땅속과 바다 밑, 하늘에 숨는다고 했는데 이런 일들이 2700년이 지난 이 시대에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오늘날 인류는 지하로, 해저로, 우주로 피난처를 찾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지하도시가 매우 안전한 요새로 여겨져 일부 국가들은 핵전쟁을 대비하여 각종 지하시설을 건설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얼마 전 이라크 전쟁을 보니 최근에는 지하 수십 미터까지 파고들어가서 폭발하는 미사일이 개발되었다고 합니다. 아무리 땅속 깊이 파고 숨어도 안전한 곳이 못 됩니다.

성경은 이미 이렇게 될 것을 예언하고 있습니다. 지하가 아니라 바닷속에 숨을지라도 그곳이 안전지대가 아니며 우주로 달아난다 할지라도 하나님의 심판은 피할 수 없다고 했습니다.

성경의 어떠한 예언을 보아도 인간적인 방법으로 마지막 하나님의 재앙의 날에 피할 수 있는 인류 인생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인간적인 방법보다는 하나님의 방법을 찾아야 하겠습니다.

하나님께서 정하신 구원의 길

하나님께서는 악인들을 심판하시고 의인들을 구원하시기로 작정하시면서 의인들을 위해 구원의 길을 예비해 놓으셨습니다.

“흑암 중에 행하는 염병과 백주에 황폐케 하는 파멸을 두려워 아니하리로다 천 인이 네 곁에서, 만 인이 네 우편에서 엎드러지나 이 재앙이 네게 가까이 못하리로다 오직 너는 목도하리니 악인의 보응이 네게 보이리로다 네가 말하기를 여호와는 나의 피난처시라 하고 지존자로 거처를 삼았으므로 화가 네게 미치지 못하며 재앙이 네 장막에 가까이 오지 못하리니” 시 91편 6~10절

이러한 구원의 방법을 세상 모든 사람들에게 전하는 것이야말로 전 세계 평화를 위한 진정한 기도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인류가 재앙에 멸망하지 않고 모두 구원받기를 바라시는 하나님의 뜻을 세상 만민들에게 빨리 알려주어야겠습니다(딤전 2장 4절, 벧후 3장 9절 참고).

그렇다면 천 인, 만 인이 좌우편에서 넘어지고 쓰러질지라도 하나님께서 어떤 약속으로 재앙이 우리에게 가까이 미치지 못하도록 막아주신다고 하셨는지 알아봅시다.

“… 너희는 그것을 이렇게 먹을지니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으라 이것이 여호와의 유월절이니라 내가 그 밤에 애굽 땅에 두루 다니며 사람과 짐승을 무론하고 애굽 나라 가운데 처음 난 것을 다 치고 애굽의 모든 신에게 벌을 내리리라 나는 여호와로라 내가 애굽 땅을 칠 때에 그 피가 너희의 거하는 집에 있어서 너희를 위하여 표적이 될지라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 너희는 이날을 기념하여 여호와의 절기를 삼아 영원한 규례로 대대에 지킬지니라” 출 12장 10~14절

유월절(逾越節)은 ‘재앙이 넘어서 건너가는 절기’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과거 이스라엘 백성들이 종살이하던 애굽은 죄악 세상을 표상합니다. 그들이 유월절 어린양의 피로 재앙을 면했던 지난 역사는 우리가 유월절 어린양으로 표상된 그리스도의 피로 재앙을 면하게 될 것을 모형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고전 5장 7절 참고). 이런 의미로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유월절을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천 인, 만 인이 우리 좌우편에서 엎드러지고 쓰러진다 할지라도 이 재앙이 가까이 이르지 못하도록 시온의 가족들에게 모두 표시를 하셨습니다. 구약 당시에는 문설주와 인방에 표시하셨으나 신약 시대에는 각 사람의 이마에 전부 표시해 두신다고 하셨습니다. 이마에 표하신다는 에스겔서의 말씀을 찾아보며 하나님께서 피로 세우신 귀한 언약을 마음에 깊이 아로새겨봅시다.

“… 여호와께서 그 가는 베옷을 입고 서기관의 먹 그릇을 찬 사람을 불러 이르시되 너는 예루살렘 성읍 중에 순행하여 그 가운데서 행하는 모든 가증한 일로 인하여 탄식하며 우는 자의 이마에 표하라 하시고 나의 듣는데 또 그 남은 자에게 이르시되 너희는 그 뒤를 좇아 성읍 중에 순행하며 아껴 보지도 말며 긍휼을 베풀지도 말고 쳐서 늙은 자와 젊은 자와 처녀와 어린아이와 부녀를 다 죽이되 이마에 표 있는 자에게는 가까이 말라 …” 겔 9장 3~6절

이와 같은 내용도 이마에 표 있는 자, 다시 말해 유월절 지킨 사람들에게는 재앙이 가까이 오지 못하도록 하나님께서 지켜주신다는 말씀입니다. 사도 요한에게 마지막 때 있을 일을 계시로 보이시고 기록하게 하신 요한계시록에도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재앙 면하는 인(印)을 치는 역사가 예언되어 있습니다(계 7장 1~4절 참고).

전도는 세계 평화를 위한 최선의 기도

최근 지구 상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바라보면 성경에 나온 모든 내용이 하나씩 현실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전쟁과 온역을 비롯한 예언된 여러 재앙이 쏟아지는 이 시기에, 우리는 세계 평화를 위한 기도를 하나님께 드려야겠습니다. 성경 말씀에도 의인의 기도는 역사하는 힘이 많다고 하셨습니다(약 5장 16절).

그렇다면 우리가 어떤 내용으로 평화를 위한 기도를 올려야 하겠습니까? 현재 일어나고 있는 재앙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을 위해 기도할 뿐 아니라 그들에게 하나님께서 오늘날 왜 이 땅에 재앙을 내리시는지 그 뜻을 알리고, 구원을 얻을 수 있는 새 언약 진리 안으로 속히 돌아오도록 평화의 좋은 소식을 전하는 것이 인류에게 평화를 가져다줄 최선의 기도라 할 수 있습니다.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가라사대 인자야 너는 네 민족에게 고하여 이르라 가령 내가 칼을 한 땅에 임하게 한다 하자 그 땅 백성이 자기 중에 하나를 택하여 파수꾼을 삼은 그 사람이 칼이 그 땅에 임함을 보고 나팔을 불어 백성에게 경고하되 나팔 소리를 듣고도 경비를 하지 아니하므로 그 임하는 칼에 제함을 당하면 그 피가 자기의 머리로 돌아갈 것이라 그가 경비를 하였던들 자기 생명을 보전하였을 것이나 나팔 소리를 듣고도 경비를 하지 아니하였으니 그 피가 자기에게로 돌아가리라 그러나 파수꾼이 칼이 임함을 보고도 나팔을 불지 아니하여 백성에게 경고치 아니하므로 그중에 한 사람이 그 임하는 칼에 제함을 당하면 그는 자기 죄악 중에서 제한 바 되려니와 그 죄를 내가 파수꾼의 손에서 찾으리라” 겔 33장 1~6절

“좋은 소식을 가져오며 평화를 공포하며 복된 좋은 소식을 가져오며 구원을 공포하며 시온을 향하여 이르기를 네 하나님이 통치하신다 하는 자의 산을 넘는 발이 어찌 그리 아름다운고” 사 52장 7절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영적인 파수꾼으로 세우셨습니다. 우리가 이 세상의 평화를 위해서는 반드시 경고의 나팔을 불어 알려주어야겠고, 아울러 구원의 나팔 소리도 들려주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어서 속히 시온으로 들어와서 하나님의 진리 안에서 구원의 인을 받으라는 소식을 전하는 일이야말로 진정 세계 평화를 위한 기도자의 자세가 아닐까 합니다. 고통받는 영혼을 진정으로 도울 방법은 전도를 통해 구원의 길로 인도하는 것입니다. 기도와 더불어 하나님 말씀을 전하여 그 영혼들을 바른길로 인도해야겠습니다. 이것이 우리에게 가장 시급한, 세계 평화를 위한 진정한 기도라 생각됩니다.

하나님의 은혜와 축복이 지구 상의 수많은 영혼 위에 임할 수 있도록, 모두가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 확실한 유월절 인침을 받을 수 있도록 온 세상을 향해 힘찬 나팔을 불어야겠습니다. 은혜로운 기도로 듣는 이들의 마음 문이 다 열려 하나님께 귀의할 수 있기를 간구하시고, 하나님을 모르고 진리를 몰라서 고통받는 세상 사람들을 위해 기도하시는 시온의 백성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전쟁이 없고 아픈 것이 없는 영원한 천국, 그 평화의 나라로 온 세상 모든 사람을 은혜롭게 안내할 수 있도록 모든 시온의 가족들이 열심히 기도해봅시다. 자녀가 올리는 기도인데 하나님께서 들어주지 않으시겠습니까? 세상 모든 사람에게 새 언약 진리를 알리고 전파하여 그들의 마음에 거룩하신 하나님의 은혜가 깃들 수 있도록 세계 평화를 위한 기도를 간절히 올려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세계 평화를 위한 기도

세계 평화를 위한 기도

저희를 사랑하시는 하나님,

저희가 이 세상에 속한 자가 아니라 하나님의 아들과 딸이 된 것을

감사합니다.

저희가 어느 곳에 있든지 돌보아 주셔서 감사하고

저희가 건강할 때나 병들었을 때에도 지켜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 무슨 일을 만날지 모르지만 하나님께서 늘 지켜 주실 줄

믿습니다.

어려움을 만나도 만왕의 왕께서 지켜 주심을 믿으며

늘 감사하며 살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하나님,

오늘은 세계의 평화를 위하여 기도합니다.

지금 이 시간에도 세계 곳곳에는 전쟁의 위협으로 고통을 당하는 나라와 민족들이 있습니다.

전쟁은 개인과 가족의 생명 뿐 아니라 재산과 인생의 모든 소중한 것을 한 순간에 잃어버리게 만듭니다.

오늘날의 전쟁은 옛날과는 다르게 인류 전체의 생존을 위협할 만큼 큰 파괴력을 지니게 되었습니다.

칼을 쳐서 보습을, 창을 쳐서 낫을 만들고, 나라와 민족이 다시는 전쟁을 연습하지 않을 때가 올 것이라고 하신 말씀을 믿습니다. 그 말씀이 속히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하나님, 더 이상 악한 자가 나타나지 않도록 하옵시며, 민족 이기주의와 국가 이기주의를 극복케 해주십시오.

모든 나라와 민족들이 서로 도우며 하나님의 평화를 누릴 수 있도록 인도하여 주십시오.

온 인류가 평화롭게 하나님을 찬양하기를 소원합니다.

또한 하나님의 평화가 이 땅 위에 이루어질 때까지 저희로 하여금 힘써 기도하게 인도하여 주십시오.

전쟁을 반대하고 평화를 알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저희가 더 힘있게 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평화의 왕이신 예수님의 이름으로 감사 기도 드립니다. 아멘.

교황, 세계 평화를 위한 기도의 날 연설 “함께할 때라야 평화로운 세상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산 에지디오 공동체가 주관해 전 세계 종교 지도자들이 한 자리에 모인 ‘세계 평화를 위한 기도의 날 행사’가 10월 20일 캄피돌리오 광장에서 열렸다. 행사에 참석한 프란치스코 교황은 “전쟁의 종식은 하느님 앞에 선 모든 정치 지도자들의 숭고한 의무”라고 강조했다.

Amedeo Lomonaco / 번역 이재협 신부

수천년의 역사를 간직한 로마의 하늘에 ‘세계 평화를 위한 기도의 날 행사’에 참석한 종교 지도자들의 목소리와 희망이 울려 퍼졌다. 산 에지디오 공동체가 주관한 올해 기도의 날 행사는 “누구도 홀로 살아남을 수(구원받을 수)는 없습니다”라는 주제로 10월 20일 로마 캄피돌리오 언덕에서 열렸다. 폴리포니 합창단은 세르지오 마타렐라 이탈리아 대통령을 비롯한 많은 정부 관계자들 앞에서 다른 언어와 다른 신앙을 통해 평화의 패러다임을 노래했다.

아시시에서 로마로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은 지난 1986년 역사적인 ‘세계 평화를 위한 기도의 날’을 시작하며 ‘아시시 평화의 정신’을 일깨운 바 있다. ‘아시시 평화의 정신’은 올해 기도의 날에 참석한 각 종교 지도자들, 곧 콘스탄티노폴리스의 총대주교 바르톨로메오 1세, 프랑스 유다교 지도자 하임 코르시아(Haim Korsia) 랍비, 이슬람 인류의 형제애 상임위원회 사무총장 모하메드 압델살람 압델라티프(Mohamed Abdelsalam Abdellatif), 소토 선불교 대표 쇼텐 미네기시(Shoten Minegishi), 시크교 대표 카말지트 싱 딜론(Kamaljit Singh Dhillon) 등의 연설에 아로새겨져 있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캄피돌리오 광장 무대의 마지막 연설에 나섰다. 평화의 수도로 재탄생한 로마의 심장에서 교황은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상처받으며 현재 380건 이상 자행되고 있는 무력 분쟁으로 황폐해진 지역의 치유를 위한 형제애의 길을 제시했다. 지난 9월 27일에는 코카서스 지방에서 나고르노카라바흐(아르메니아-아제르바이잔) 분쟁이 발발했으며, 여전히 많은 희생자가 발생하고 있는 시리아 내전은 10년째 지속 중이다.

“각자 다른 전통의 종교 안에 있는 많은 사람들이 오늘 저녁 평화의 메시지를 위해 함께 모였습니다. 우리의 모임은 전 세계 종교가 전쟁을 원하지 않는다는 사실, 더 나아가 폭력을 신성시하는 모든 행위를 거부한다는 사실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전 세계 모든 이가 형제애를 통해 새로운 희망의 길을 시작할 수 있도록 화해와 실천을 위한 기도에 동참하기를 초대합니다. 우리는 하느님의 도우심 안에서 평화의 세상을 건설할 수 있으며, 그렇기에 형제자매 여러분, 우리는 (혼자가 아니라) 함께해야 구원받을 수 있습니다.”

프란치스코 교황

절대로 전쟁에 굴복하지 마십시오

교황의 연설은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이 지난 1986년 10월 27일 아시시에 모인 많은 종교 지도자들과 그리스도교 공동체 앞에서 ‘세계 평화를 위한 기도의 날’을 시작하며 행한 연설과 같은 맥락에 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지난 몇년간 내전이나 테러, 혹은 종교의 이름으로 자행된 근본주의자들의 무력충돌 등 고통스러운 사건들이 가득했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종교 간 대화를 통해 가치 있는 결실을 맺기도 했다는 걸 기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교황은 아시시 평화의 정신 안에서 모두가 형제로 함께 노력하기를 초대하는 희망의 표지에 대해 말했다. “우리는 세계 평화와 더불어 사는 삶을 위한 형제애의 길을 제시한 중요한 문서에 서명했습니다.” 지난 2019년 교황은 알아즈하르 대이맘 아흐메드 알타예브와 형제애 관련 문서에 공동으로 서명한 바 있다. 이어 교황은 다음과 같이 덧붙였다. “종교는 절대로 전쟁에 굴복해서는 안 되며 평화에 이바지해야 합니다.”

“믿는 이들은 종교의 다양성이 무관심이나 반목을 정당화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악, 전쟁, 증오를 무관심하게 방관하는 사람이 아니라 오히려 종교적 신앙을 통해 평화의 일꾼이 될 수 있음을 잘 알고 있습니다. 종교는 평화와 형제애에 이바지합니다. 따라서 오늘 이 자리에서 모든 종교 지도자들과 모든 믿는 이들이 확신을 가지고 평화를 위해 기도하기를 촉구합니다. 전쟁에 절대로 굴복하지 말고, 신앙의 온건한 힘으로 모든 분쟁의 종식을 위해 실천하기를 촉구합니다.”

평화가 필요합니다

코로나19 대유행의 상처 외에도 세상을 괴롭히는 또 다른 상처들이 있다. 수많은 전쟁과 분쟁이 그것이다. 이런 갈등은 오직 기도와 간절한 열망, 우선적 선택이라는 치료를 통해서만 치유될 수 있다. 교황은 “평화가 필요하다”고 외치며 이러한 평화를 통해 아픔과 고통으로 얼룩진 나라와 민족들과 화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평화가 필요합니다! 더 큰 평화를 갈망해야 합니다! ‘우리는 방관자로 남아있어서는 안 됩니다. 오늘날 세상은 평화를 갈망합니다. 종종 우리는 잊고 살지만 많은 나라들이 여전히 내전으로 아픔을 겪고 고통과 가난에 신음하고 있습니다’(프란치스코 교황, 세계 평화를 위한 기도의 날 연설, 아시시, 2016년 9월 20일). 세상, 정치, 여론은 전쟁이라는 악에 익숙해지도록 우리를 위협합니다. 마치 전쟁이 인류 역사에 당연한 동반자였던 것처럼 말이죠. ‘이론적 논쟁에 머물지 맙시다. 직접 상처를 어루만지고, 상처입고 고통받는 육신을 보살핍시다. (…) 난민들, 화학무기 공격이나 핵방사능으로 고통받는 모든 이들, 자녀를 잃은 여인들, 불구가 된 아이들, 유년시절을 빼앗긴 아이들, 이 모든 이들에게 관심을 둡시다’(프란치스코 교황, 회칙 「Fratelli tutti」, 261항). 오늘날 전쟁으로 인한 고통은 코로나19 대유행과 맞물려 더 악화됐습니다. 감염 예방지침 때문에 그들에게 필요한 도움을 전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갈등과 분쟁이 지속되는 한 고통과 죽음도 계속될 것입니다. 전쟁의 종식은 하느님 앞에 선 모든 정치 지도자들의 숭고한 의무입니다. 평화는 모든 정책의 최우선순위가 돼야 합니다. 하느님은 평화를 이루지 않는 이들이나 긴장을 조성해 민족들을 상처입히는 이들, 매일, 매달, 매해 전쟁을 일으키는 이들에게 분명 책임을 물으실 것입니다.”

전쟁을 멈춥시다

교황은 예수님의 수난 전날 제자들이 두 개의 칼을 꺼내 들었을 때 예수님이 “집어넣어라” 하신 말씀을 상기했다. “‘집어넣어라’ 하신 예수님의 말씀은 세기를 넘어 심지어 오늘 우리에게도 강하게 다가오는 말씀입니다. 칼을 집어넣고, 무기와 폭력과 전쟁을 멈춰야 합니다.” 교황은 타협할 수 없고 이미 곪아버린 여러 분쟁을 어떻게 끝낼 수 있는지 물었다. 많은 무력투쟁으로 단단히 묶인 매듭을 어떻게 풀 수 있을까?

“최근 코로나19 대유행이라는 사건은 솔직히 우리에게 ‘우리 모두가 같은 배를 타고 항해하는 한 공동체라는 사실을 인식하게 했습니다. 우리는 하나의 악이 모두에게 피해를 입힐 수 있는 같은 배 안에 있는 공동체입니다. 우리는 누구도 홀로 살아남을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우리는 오직 함께할 때만 구원받을 수 있습니다’(「Fratelli tutti」, 32항). 하나의 인류를 실현해야 한다는 인식에서 나오는 형제애는 민족, 공동체, 정부, 국제협력기관의 모든 삶의 중심에 자리해야 합니다. 이는 우리가 분쟁을 멈추고 화해를 추구하며 정치 및 선전의 표현을 절제하고 평화를 위한 구체적 길을 개척하는 만남과 협력을 통해서라야 우리가 함께 구원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게 해줍니다.”

세상의 평화

로마에서 열린 세계 평화를 위한 기도의 날 행사는 종교 지도자들과 행사에 참석한 신자들이 각자 마련된 공간에서 바치는 기도로 시작했다. 그리스도인들은 산타마리아 인 아라첼리 성당에서 교황을 비롯해 콘스탄티노폴리스의 바르톨로메오1세 세계 총대주교, 여러 정교회 및 개신교 대표자들과 함께 기도했다. 교황의 침묵 기도 시간이 끝나자 여러 분쟁 지역 나라들의 이름이 낭독됐다. 기도의 날 행사는 캄피돌리오 광장으로 자리를 옮겨 계속됐다. 광장에서는 여러 종교 지도자들이 코로나19 방역 지침으로 인한 현실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한 형제자매로서 더불어 사는 삶을 촉구하는 기도와 소망을 밝혔다.

침묵기도 시간과 평화를 위한 호소

프란치스코 교황의 연설 후에는 이날 기도의 날 마지막 행사로 전쟁과 코로나19 대유행의 희생자를 기억하며 1분간 침묵하며 기도하는 시간을 보냈다. 이어 “2020 로마 평화의 성명서”에 서명하고 이날 참석한 모든 종교 지도자와 대표자들이 평화의 초에 한 명씩 불을 붙이면서 행사를 마무리했다. 공동으로 서명한 성명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았다. “누구도 어제와 오늘의 문제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우리는 모두 함께 책임져야 합니다. 우리 모두는 용서해야 하고 용서받아야 합니다. 세상과 역사의 불의는 증오와 복수가 아니라 대화와 용서로 치유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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