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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한 장] 스가랴4장_오직 나의 영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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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가랴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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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가랴 4장 강해 설교문]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으로 되느니라”(슥4: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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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가랴 4장 강해 설교문]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으로 되느니라”(슥4: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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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가랴 4장] 스가랴가 본 다섯 번째 환상 : 네이버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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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가랴 4

순금 등잔대와 두 감람나무

1 내게 말하던 천사가 다시 와서 나를 깨우니 마치 자는 사람이 잠에서 깨어난 것 같더라

2 그가 내게 묻되 네가 무엇을 보느냐 내가 대답하되 내가 보니 순금 등잔대가 있는데 그 위에는 기름 그릇이 있고 또 그 기름 그릇 위에 일곱 등잔이 있으며 그 기름 그릇 위에 있는 등잔을 위해서 일곱 관이 있고

3 그 등잔대 곁에 두 감람나무가 있는데 하나는 그 기름 그릇 오른쪽에 있고 하나는 그 왼쪽에 있나이다 하고

4 내게 말하는 천사에게 물어 이르되 내 주여 이것들이 무엇이니이까 하니

5 내게 말하는 천사가 대답하여 이르되 네가 이것들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느냐 하므로 내가 대답하되 내 주여 내가 알지 못하나이다 하니

6 그가 내게 대답하여 이르되 여호와께서 스룹바벨에게 하신 말씀이 이러하니라 만군의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이는 힘으로 되지 아니하며 능력으로 되지 아니하고 오직 나의 영으로 되느니라

7 큰 산아 네가 무엇이냐 네가 스룹바벨 앞에서 평지가 되리라 그가 머릿돌을 내놓을 때에 무리가 외치기를 은총, 은총이 그에게 있을지어다 하리라 하셨고

8 여호와의 말씀이 또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9 스룹바벨의 손이 이 성전의 기초를 놓았은즉 그의 손이 또한 그 일을 마치리라 하셨나니 만군의 여호와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신 줄을 네가 알리라 하셨느니라

10 작은 일의 날이라고 멸시하는 자가 누구냐 사람들이 스룹바벨의 손에 다림줄이 있음을 보고 기뻐하리라 이 일곱은 온 세상에 두루 다니는 여호와의 눈이라 하니라

11 내가 그에게 물어 이르되 등잔대 좌우의 두 감람나무는 무슨 뜻이니이까 하고

12 다시 그에게 물어 이르되 금 기름을 흘리는 두 금관 옆에 있는 이 감람나무 두 가지는 무슨 뜻이니이까 하니

13 그가 내게 대답하여 이르되 네가 이것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느냐 하는지라 내가 대답하되 내 주여 알지 못하나이다 하니

14 이르되 이는 기름 부음 받은 자 둘이니 온 세상의 주 앞에 서 있는 자니라 하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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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내게 말하던 천사가 다시 와서 나를 깨우니 마치 자는 사람이 깨우임 같더라

2 그가 내게 묻되 네가 무엇을 보느냐 내가 대답하되 내가 보니 순금 등대가 있는데 그 꼭대기에 주발 같은 것이 있고 또 그 등대에 일곱 등잔이 있으며 그 등대 꼭대기 등잔에는 일곱 관이 있고

3 그 등대 곁에 두 감람나무가 있는데 하나는 그 주발 우편에 있고 하나는 그 좌편에 있나이다 하고

4 내게 말하는 천사에게 물어 가로되 내 주여 이것들이 무엇이니이까

5 내게 말하는 천사가 대답하여 가로되 네가 이것들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느냐 내가 대답하되 내 주여 내가 알지 못하나이다

6 그가 내게 일러 가로되 여호와께서 스룹바벨에게 하신 말씀이 이러하니라 만군의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이는 힘으로 되지 아니하며 능으로 되지아니하고 오직 나의 신으로 되느니라

7 큰 산아 네가 무엇이냐 네가 스룹바벨 앞에서 평지가 되리라 그가 머릿돌을 내어 놓을 때에 무리가 외치기를 은총, 은총이 그에게 있을찌어다 하리라 하셨고

8 여호와의 말씀이 또 내게 임하여 가라사대

9 스룹바벨의 손이 이 전의 지대를 놓았은즉 그 손이 또한 그것을 마치리라 하셨나니 만군의 여호와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신 줄을 네가 알리라 하셨느니라

10 작은 일의 날이라고 멸시하는 자가 누구냐 이 일곱은 온 세상에 두루 행하는 여호와의 눈이라 다림줄이 스룹바벨의 손에 있음을 보고 기뻐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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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가랴 4 장 강해 (오직 나의 신으로 되느니라)

서론)

오늘은 스가랴의 다섯번째 환상 부분입니다.

어떤 환상입니까? 금촛대와 두 감람나무의 환상입니다 . 스가랴 선지자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향하여 성전건축의 꿈과 이스라엘의 미래 비전을 계속적으로 심어주었습니다 .

오늘 말씀에는 금 촛대와 두 감람나무의 환상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 사람의 이름이 거론되고 있는데 스룹바벨이라는 이름입니다 . 스룹바벨이란 이름은 바벨론의 ㅜ예 , 후손이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 곧 그는 바벨론 포로 시대에 태어난 자입니다 . 스가랴 3 장에도 한 사람의 이름이 거론됩니다 . 그는 여호수아입니다 .

여호수아는 대제사장이요 스룹바벨은 총독입니다. 즉 다시 말하면 한 사람은 종교지도자요 또 한사람은 정치 지도자인 것입니다 .

성전 사역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두 사람을 언급하고 있는 것입니다. 성전 건축의 실무를 담당한 사람들입니다 . 성전건축을 해야 한다고 외친 사람은 학개와 스가랴이지만 그 말씀을 듣고 백성을 지도하여 실천에 옮겨야 할 사람이 바로 여호수아와 스룹바벨이었던 것입니다 .

당시 스룹바벨은 여러 가지 내외적으로 정치적인 압박과 방해를 받고 있었습니다. 또한 성전건축으로 인한 많은 고민과 번민도 있었습니다 . 그로인해 스룹바벨은 밤새워 고민하였을 것입니다 . 그 때 하나님께서 귀한 환상을 스가랴를 통하여 스룹바벨에게 주셨습니다 .

5~9 을 보면 스룹바벨이 큰 산을 펴이로 만드는 역사를 이뤄내게 됩니다. 큰 산은 이스라엘 민족의 장래를 방해하는 큰 방해요소들입니다 . 물론 일차적으론 성전공사를 방해하는 대적들입니다 . 2 차적으론 모든 악의 세력들입니다 . 그런 방해하는 산 같은 것들을 그는 평지로 만드는 사역을 여호수아 대제사장과 함께 하게 됩니다 . 거기엔 성령의 도우심이 함께 합니다 .

4 장 6 절을 보십시오 !

“그가 내게 대답하여 이르되 여호와께서 스룹바벨에게 하신 말씀이 이러하니라 만군의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이는 힘으로 되지 아니하며 능력으로 되지 아니하고 오직 나의 영으로 되느니라. ” 고 하십니다 .

네 힘으로 되는 것이 아니다, 네 능으로 되는 것이 아니다 , 오직 성령의 능력으로 이루어 지는 것이다 ! 성전의 건축도 하나님의 신으로 하는 것입니다 . 너는 염려하지 말아라 내가 한다 내가 하는 것이다 !

여러분! 하나님의 일은 물론 우리의 힘도 필요하지만 가장 큰 힘이나 원동력은 오직 하나님의 성령의 능력으로 되어집니다 . 그렇습니다 .

성경은 말씀합니다. “ 너는 범사에 그를 인정하라 그러면, 너의 길을 지도 하시리라 ! ”하십니다.

먼저 하나님은 비전을 허락하여 주십니다. 우리는 비전을 따라 갈 뿐입니다 . 내가 하는 것이 아닙니다 .

본론)

1. 스가랴가 환상 속에서 본 것은 ‘ 순금 등잔대와 두 감람나무 ’ 였다 했습니다. 본문 2 절에는 먼저 이 순금 등잔대의 모양이 묘사되어 있습니다 . “… 순금 등잔대가 있는데 그 위에는 기름 그릇이 있고 또 그 기름 그릇 위에 일곱 등잔이 있으며 그 기름 그릇 위에 있는 등잔을 위하여 일곱 관이 있었다 ” 는 것입니다 .

성경에서 일곱은 완전을 상징하는 숫자입니다. 본문에서 조금 내려와 10 절 하반절에 보면 ” 이 일곱은 온 세상에 두루 다니는 여호와의 눈이라 ” 고 하나님께서 말씀해주셨다고 했습니다 . 그렇다면 일곱 개의 등잔이 있는 이 순금 등잔대는 다름 아닌 온 세상 모든 것을 보고 살피시는 하나님 자신을 상징하는 것이었습니다 .

2. 본문 3 절에서는 등잔대의 좌우 곁에 두 감람나무가 서있었는데 그 두 감람나무의 뜻은 밑의 14 절에서 ” 기름 부음 받은 자 둘 ” 이라고 해석되었습니다 . 12 절의 ” 금기름을 흘리는 두 금관 옆에 있는 이 감람나무 두 가지 ” 라는 말은 그 두 감람나무가 하나님의 기름 부으심을 받은 두 사람을 가리키는 것임을 뒷받침해 줍니다 .

이스라엘의 왕과 대제사장은 하나님으로부터 기름부음을 받음을 받아야 공직에 취임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이 환상은 정치적인 지도자 스룹바벨과 영적 , 신앙적 지도자 여호수아를 암시하는 것이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실제로 에스라서 5 장과 6 장의 기록을 보면 학개와 스가랴 두 예언자의 효과적인 도움을 받은 총독 스룹바벨과 대제사장 여호수아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이끌며 예루살렘 성전 재건을 완성한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그런데 오늘 우리가 주목하고자 하는 것은 본문 6 절에서 읽는 대로 하나님께서 스룹바벨에게 하셨다는 말씀 , 즉 ” 이는 힘으로 되지 아니하며 능력으로 되지 아니하고 오직 나의 영으로 되느니라 ” 하는 말씀입니다 .

” 오직 나의 영으로 되느니라”, 즉 그 어떤 위대한 지도자라 할지라도 그의 인간적인 힘을 신뢰하지 말고 하나님을 의지해야 함을 가르치는 말씀이라는 것입니다 .

3. 에스라서 4 장을 보면 이스라엘 백성들이 성전을 재건하려 할 때에 방해꾼들이 나타납니다 . 에스라서 4: 1 절을 보면 , ” 유다와 베냐민의 대적이 사로잡혔던 자의 자손이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를 위하여 전을 건축한다 함을 듣고 ” 포로에서 돌아온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전을 건축한다는 소리를 예루살렘 지역에서 살고 있던 사람들이 들었습니다 . 그리고 4:4 절의 말씀을 보면 ” 이로부터 그 땅 백성이 유다 백성의 손을 약하게 하여 그 건축을 방해하되 ” 훼방합니다 .

어떻게 방해를 놓냐면 그 당시의 전 세계의 패자였던 페르시아 왕 아닥사스다 왕께 ‘ 아무래도 지금 이스라엘 백성들이 왕을 모반하려는 시도를 하려는 것 같습니다 ‘ 라는 무모한 고발 참소를 합니다 . 그래서 어떤 결정이 내려집니까 ? 4 장 21 절을 보니까 ” 이제 너희는 명을 전하여 그 사람들로 역사를 그치게 하여 그 성을 건축지 못하게 하고 내가 다시 조서 내리기를 기다리라 ” 그래서 성전 재건이 무기한 연기되는 지경에 이르고 맙니다 .

그들의 실패의 가장 큰 이유는 하나님에 대한 사랑과 열정이 부족하다는 점이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함께하신다는 믿음의 부분적 결여였습니다 . 부족한 믿음 때문이었습니다 . 충전이 된 밧데리가 거의 닳게되면 빌빌 거리며 기계가 잘 작동하지 않습니다 . 면도기나 전동칫솔 등을 써보면 그렇습니다 . 결국 하나님의 영이 충만하지 않으면 우리도 신앙에서 승리하기 어렵다는 것이지요 . 고로 하나님의 영이 충만히 임하도록 우리는 기도하고 겸손해져야 합니다 . 그렇지 않으면 교만으로 패망하게 됩니다 .

신명기 8:17 과 18 절의 말씀에는 ” 또 두렵건대 네가 마음에 이르기를 내 능과 내 손의 힘으로 내가 이 재물을 얻었다 할까 하노라 네 하나님 여호와를 기억하라 그가 네게 재물 얻을 능을 주셨음이라 이같이 하심은 네 열조에게 맹세하신 언약을 오늘과 같이 이루려 하심이니라 ” 고 증거하고 있습니다 .

‘ 내 능력과 내 손으로 이것을 이루었다’ 이런 교만과 자만심을 갖지 말아야 합니다 .

하나님의 뜻은 우리에게 재물 얻을 능력을 누가 주었느냐? 너에게 준 건강 , 너의 지혜 , 그 근원이 어디에 있느냐 ? 이것을 잊지 말아라 – 는 것입니다 .

5. 오늘 본문에서 등잔에 금기름이 나옵니다. 이 기름이 바로 하나님의 성령을 상징합니다 . 우리 심령은 하나님의 성령의 인도를 받고 성령의 충만을 늘 사모해야 합니다 . 이제 먹고 살만한데 뭔 하나님이냐 ? 이제 부족함이 없는데 무슨 성령충만이냐 ? 고 하면 안됩니다 . 사탄은 하나님이 필요없다고 느낄 때 우리에게 다가옵니다 .

그러므로 우리들이 자랑해야 할 것은 내가 무엇을 어떻게 했다 가 아니라, 하나님이 나를 도와 주셨는가여야 합니다 . 이것은 나의 힘으로도 나의 능으로 되지 아니하고 오직 , 하나님의 영 , 성령으로 되었다 라고 고백하는 길입니다 .

[7-10 절] 큰 산아 , 네가 무엇이냐 ? 네가 스룹바벨 앞에서 평지가 되리라 . 그가 머릿돌을 내어놓을 때에 무리가 외치기를 은총 , 은총이 그에게 있을지어다 하리라 하셨고 여호와의 말씀이 또 내게 임하여 가라사대 스룹바벨의 손이 이 전의 지대를 놓았은즉 그 손이 또한 그것을 마치리라 하셨나니 만군의 여호와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신 줄을 네가 알리라 하셨느니라 . 작은 일의 날이라고 멸시하는 자가 누구냐 ? 이 일곱은 온 세상에 두루 행하는 여호와의 눈이라 . 다림줄이 스룹바벨의 손에 있음을 보고 기뻐하리라 .

하나님께서는 스룹바벨의 손을 통해 성전의 기초와 머릿돌을 놓게 하셨습니다. 사람들은 “은총 , 은총이 그것 ( 라흐 ) (KJV, NASB) 에게 있을지어다”라고 외칠 것입니다. 그것은 성전 건축의 일이 하나님의 은혜로 시작되고 완성됨을 고백하고 기원하는 것입니다 .

10 절의 ‘작은 일들’은 이전의 솔로몬 성전에 비교해서 보잘것없어 보이는 스룹바벨 때의 성전 재건 공사를 가리킵니다. 일곱 등잔은 온 세상에 두루 행하는 여호와의 일곱 영을 가리킵니다 .

요한계시록 5:6 도 , “일곱 눈이 있으니 이 눈은 온 땅에 보내심을 입은 하나님의 일곱 영이더라”고 말햇습니다 .

성령께서는 하나님의 영이시며 전지(全知) 하신 영이십니다. 성령께서는 온 땅에 두루 행하시며 모든 일을 보시고 행하시며 이루신다 .

[11-14 절] 내가 그에게 물어 가로되 등대 좌우의 두 감람나무는 무슨 뜻이니이까 하고 다시 그에게 물어 가로되 금 기름을 흘려내는 두 금관 옆에 있는 이 감람나무 두 가지는 무슨 뜻이니이까 ? 그가 내게 대답하여 가로되 네가 이것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느냐 ? 대답하되 내 주여 , 알지 못하나이다 . 가로되 이는 기름 발리운 자 둘이니 온 세상의 주 앞에 모셔 섰는 자니라 하더라.

순금등대 좌우의 두 감람나무나 두 가지는 같은 것을 상징한다고 봅니다. 두 감람나무의 두 가지에서 금 기름이 , 두 금관을 통하여 흘러 등대의 일곱 등잔에 공급되고 그 등잔은 빛을 냈습니다 .

두 감람나무에서 나오는 기름을 금 기름이라고 부른 것은 그 기름의 고귀한 가치를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그 기름은 분명 성령을 상징합니다 .

천사는 그 두 감람나무를 온 세상의 주, 곧 하나님 앞에 모셔 섰는 기름 발리운 자 둘이라고 설명하였다 .

구약시대에 기름 발리운 사람은 선지자와 제사장과 왕이었습니다. 여기에서는 먼저 대제사장 여호수아와 총독 스룹바벨을 가리켰다고 보아야 합니다 .

그러나 단지 그들 자신을 가리켰다기보다는 그들의 직분과 사역이 예표하는 자를 가리켰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그들은 메시아를 예표한 자들이었죠. 메시아께서는 제사장과 왕으로 오실 것이었기 때문입니다 . 대제사장들은 예표의 사람들입니다 ( 슥 3:8). 메시아께서 일곱 눈을 가진 돌로 오셔서 친히 고난을 받으시고 죄악을 하루에 제하실 것입니다 .

회복된 이스라엘 곧 신약교회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성령의 충만한 공급하심을 받아 세상에 빛을 발할 것입니다.

구약성전이 예표했던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는 진리와 의를 비추는 순금등대와 같습니다. 성전 건립의 일 , 곧 성도 개인의 구원과 온전함 , 그리고 교회의 건립과 성장과 완성은 참으로 귀하고 가치 있는 일이죠 .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작게 보이는 일을 멸시하지 말아야 합니다 .

결론)

성전 재건의 일은 사람의 힘으로 되지 않고 오직 성령의 도우심으로 이루어집니다. 씨를 심는 이나 물을 주는 이는 아무것도 아니고 기르시는 이는 오직 하나님뿐입니니다 . 성전 건축이나 교회 부흥의 일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로 됩니다 .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의 충만한 은혜만 의지하면서 , 개인의 성화를 이루고 교회의 성장과 완성을 위해 힘써야만 합니다 .

052218 안익선 목사/ 참고 : 평화를 이루는 사람 , 한진호, 대예장 합정동 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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